유 의원 “9호선 연장 불가능, 우려한 문제 개선방안에 노력”
강 시장 “주민투표 안되고, 버거운 부채안고 중전철 어려워”
유 “대책위 입장 이해…추가재원 마련위해 다각도 노력중 ”

김포도시철도 승인 이후에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중전철 논란과 관련, 강경구 시장과 유정복 국회의원이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고 경전철 건설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밝혔다.

유정복 의원은 지난 7일 자신의 김포 지역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지역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경전철 반대 움직임에 대해 “서울 지하철 9호선 지하화 연장은 현시점에서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9호선 연장 주장에 대해 “사업시기와 재원부담, 건설 후 운영 등의 문제 때문에 현 시점에서는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김포시로서도 추진이 불가능한 대안”이라고 밝히고 “이외 노선전철, 검단신도시를 잇는 방안, BRT(급행간선도로) 등 다양한 검토를 해 봤지만 각각에 문제가 있어 지금은 경전철을 대신할 대안 없다”고 말했다.

“중전철을 유치를 위해 10년이상을 기다린 후에 추진하자면 할 말은 없지만, 이는 바람직한 입장은 아니다”고 말했다.
또, “대책위와 면담을 통해 그들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했다.

현재 경전철의 형식 등은 최소한의 조건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고가 경전철에 따른 도시민관 문제를 의식한 듯, “추가 재원마련에 노력하고 있고 현실적으로 가능한 개선방안에 대해 다양한 연구와 검토를 하고 있는 관계로 구체적으로 밝힐 수 있는 입장이다”고 말해 토공과 정부 등에 추가 재원마련을 위한 모종의 대책을 수립중임을 간접적으로 밝혔다.

이에 앞서 자전거 전복사고 이후 51일만 인 지난 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정 브리핑을 시작으로 업무에 복귀한 강경구 시장은 장기동 등 신도시 일부 지역주민들이 제기하고 있는 경전철 건설에 따른 주민투표 요구 등 반대 움직임과는 상관없이 경전철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주민투표를 통해서라도 경전철을 반대하는 일부 지역주민 주장에 대해 “버거운 부채더미를 걸머지면서까지 중전철을 건설할 수는 없다”며 경전철 추진 의지를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그는 “앞으로 1.4km 정도만 연결하면 인천지하철과 김포 도시철도를 연결해 김포의 중전철을 끌어 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 시장은 “경전철을 중전철로 바꾸기 위해 시장 당선 이후 경제기획원 장관과 친구사이가 될 정도로 친해졌지만 3백억 원 밖에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정부 방침에 따라 공약을 포기하고 시민에게 사과할 수밖에 없었다”며 당시 중전철 공약을 포기하고 경전철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부천시의 경우 서울과 부천, 인천을 잇는 광역철도로 75%의 예산을 정부와 인천시, 서울시에서 지원받고 있지만 자치단체의 재정 분담으로 적지 않은 재정압박을 받고 있다. 우리시도 살림을 못하면서까지 중전철을 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밝히고 “중전철 건설을 요구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중전철 건설이 쉽지 않은 현실적 상황을 이해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강 시장은 “병원에 있는 동안 민선 4기 1년을 어떻게 마무리 할 것인 가에 대해 많은 생각과 고민이 있었다”면서 “남은 1년은 현장행정 강화를 통한 민선4기 마무리와 군사시설보호구역에 따른 주민불편 최소화, 농촌 잘살기를 통한 도시와 농촌이 어우러진 도시건설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강경구 시장과 유정복 의원이 경전철 반대 여론에 대해 4일 간격으로 기자회견을 열고‘중전철 불가’입장을 밝히고 나선 것에 대해 지역 정가에서는 내년 6월 단체장 선거에서 경전철 문제가 선거 쟁점화 되는 것을 진화하려는 전략적 차원이라는 해석이다.

유정복 의원의 기자회견장에 강세훈 부시장을 비롯해 한나라당 소속 시의원 전원과 시 간부 직원 일부가 참석했다.
김동규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