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역 서정임초저녁 뜬 달의 눈가에 눈물이 번졌다 발밑 편자를 달고 빠져나온 개찰구 바람이 스산하다달리는 차창 밖불 꺼진 연탄 같은 연밥이 고개를 꺾고 있다 푸른 색 플라스틱 간이의자처럼 펼쳐있던 연잎들 연밭에 나뒹굴고 있다내가 너에게 머무는 동안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어떤 미지였을까 한바탕 어울린 연들이 피운 꽃은 얼마나 순도 높은 색이었을까역은 언제나 반월역이다서로를 온전히 내보일 수 없는 우리는 갈구하는 목마름이 깊을수록 더욱더 다르게 굴절하는 프리즘이다거울 속 쓸쓸함이 차오른다뿌옇게 시야를 가리는 연의 잔상을 닦아내는 동안
절집에서 김황흠 부처님은 안 계시고문턱 턱 베고 누운 누런 개가심드렁히 코를 곯고 있네텅 빈 놋그릇엔햇빛만 마지못해 차 있고먼 바람 소리는풍경하고나 자처 울며 노는데그런 거 아닐까 삶은무주공산의 저문턱을 번질나게 넘으며부처 대신개가 핥고 난 가난의놋그릇이나 훔치어보는 것그 속에, 기울어가는햇빛 몇 올로 갇히는 것 절집에서/김황흠 (시감상) 무언가에 집착하여 그것을 쫓다 보면 그 끝에서 만나는 것은 가끔 무언가가 아닌, 아무것도 아닌 것이라는 알게 될 때가 있다. 목표를 갖는 것은 그것이 목표에서 끝날 때 의미가 있을 수 있다. 결과
열일곱 살 이우디 정면을 통과한 볼 붉은 소년과흰 눈빛과 눈빛이 만나 분홍에 감염된 소녀 봄이 봄을 읽는 소리 화창한 늘 공중을 떠도는 바람 한 점과반드시 사라질 그대 파랗게 번지는 푸른 기억의 교집합 말랑한 눈망울이 긍정한 그것은 유토피아평생 꺼내 쓸 상냥한 한 줌 빛 즉흥적이고 찬란한 연둣빛 수혈하던 그 무렵 눈꺼풀과 속눈썹 사이 별빛 소나기 매혹적인 첫 키스에 깨진 봄 그대 열일곱 살(시감상)열일곱 그 시절, 찬란했던 시간이었다. 질풍노도를 몰고 다니며 일상조차 한 끼 웃음이 되는 시절이었다. 철학과 서정이 공존하는 시대에 한
가만히, 봄 박경순가만가만 오고 있는 봄나무며 꽃이며 가만두지 않는다 움직이지 않거나 아무 말 없이 꽃샘의 질투 서린 바람이 예사롭지 않다고개 내밀고 빼꼼 눈뜨는 움츠렸던 망울들 버짐 피듯 번지는 유채색 등불어떤 대책을 세우거나 손을 쓰지 않고 짐짓 그대로. 너스레를 떨지 않아도아랫녘에서 올라오던 온화한 문장이 뚝 잘리고 마음을 가다듬어 곰곰이 당신을 채록하는 나와 나를 채비하는 나와, 우리 놓아두면 올 것을(시감상)섭리는 우주 질서의 운행 법칙이다. 세상은 내가 어떠하든 관계없이 돌고, 다시 또 도는 법이다. 그 질서, 깨트리지
불타는 숨바꼭질 추프랑카 봄은 장님 누드처럼 남아돌고 또 한 번 넘치는 반원과 반원을 맞추어 볼까요 장님의 누드는 뒷면에서 그리는 것 엉덩일 누르면 솟아오르는 초상화, 장님 초상화는 배꼽 속 손가락으로 휘저어요 색색 매니큐어 칠한 밀랍 같은 잠이 무지갤 띄울 때까지 배꼽이 불타는 숨바꼭질 품고 있어요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술래의 발걸음으로 한 바퀴 돌아볼까요 가만가만 걷다 보면 가지런한 눈썹 반듯한 이마 볼 코 당신의 가장 은밀한 곳 만지는 기분, 입술이군요 붉은 색, 담장 위의 빨간 꽃, 꽃 피는지 지는지 벌려봐야겠어요 스르르
차경(借景) 이난희충분하다돌다리와 돌다리를 잇는 여백이면 노을의 보폭을 가늠할 수 있겠다물고기의 표정으로손바닥에서 가지고 놀던 소란을 공중에 매달아 놓는다없는 어깨를 빌려 바람이 잠든다따뜻해혼잣말을 다 들어주고 가는 구름의 발밑에서 목이 쉰 버드나무미끄러지는 기억을 놓치지 않으려 발목에 힘을 준다반달을 보며, 반달을 기다리는 사람이 웃고 있다단골집 하나 가지듯충분하다* 시집『얘얘라는 인형』에서 (시감상)경치를 빌려온다는 의미의 차경. 풍경을 빌려온다는 것은 지금 내게 없는 것을 내 것으로 만든다는 말이다. 보고 싶고 만지고 싶고 느
여기 겉과 속이 같은 사람이 있다 얼마의 참회가 있으면속과 겉이 같을 수 있을까 아직도 멀었다는 듯아직도 모자란다는 듯이 엄동, 참선에 든 저 설승(雪僧) 얼마나 더 많은 업보를헐었다가다시 짓기를 해야 진정한몸과 마음을 얻을 수 있을지 이미 몸과 마음이 희디희거늘오늘도 끝없는묵언 수행 중인 저 불심 삼천 억겁의 바람과 구름의 합이 있어야숨을 얻을 수 있다는 생령(生靈) 눈에 보이나 보이지 않는만져지나 허상인 저 각(覺) 있는 듯 없고, 없는 듯 존재하는억겁의 후에 나일 수도 있는저 계(界)(시감상)천부경에 이런 말씀이 나온다. 삼천
헌옷론 이둘임고개 떨군 꽃, 조기 폐경한 그녀를 닮았어요 사연도 많지만 한때 그녀의 날개가되어 발걸음에 리듬 실어주던 기억은 구겨진 꽃이 되었죠 내가 그녀인지 그녀가나인지 언제부터인가 덤불 속 시들어버린 꽃 되어 시야 밖으로 버려졌어요 세상의이쪽에서 저쪽 의류 수거함에 던져지는 마지막 장면은 상상하지 않을래요 마른바람과 햇살에 낡아지는 오후 컴컴한 상자 밖을 꿈꾸는 날들이 쏟아지고 내가 그녀인지 그녀가 나인지 도무지 모르겠어요 당신의 환상을 수거하고 싶어요(시집/ 우리 손 흔들어볼까요 23쪽) 2023.05(시감상)때론 헌 옷 수거
그로테스크 심상숙 천만에, 나는 호두껍질 안에 웅크리고 들어가 있으면서도 나 자신 무한하기 그지없는 어떤 공간의 (주인)으로 여길 수 있네 - 『햄릿』2막 2장*빛살 쏟아지자, 고층아파트가 뚝 꺾여 거꾸로 대롱거린다여우비 떨구고 간 빗방울 하나, 화단 감나무 이파리에 새소리통유리창 쏟아진다*이 부분은 로센크론츠가 덴마크가 마치 감옥 같지 않겠느냐고 하자 햄릿이 했던 응답이다. 즉, 그것은 크기의 문제가 아니라 그 안에 무엇이 있느냐는 문제이다.(시 감상)세상에 그로테스크 않은 것이 있을까? 탄생과 소멸, 어둠과 낮, 비와 땡볕, 그
점點 이규자 밉고 용서가 안 된다며고해성사 간 친구신부님은 백지에 점 하나 그리고“이 백지에 무엇이 보이나요?”점 하나가 보인다는 친구에게“앞으로 점點을 보지 말고 백지만 보세요.”백지에 점點을 보지 못하고 살아온 나평지인 줄 알았던 길에서돌부리에 걸려 넘어졌다미움과 용서, 미련함을 가슴에 청하며이젠 점도 보아야지 다짐하지만아직도 백지와 점點을 구분하지 못한다(시 감상)변상증(變像症)이라는 말이 있다. 심리적인 상태에 따라 물체의 모습을 본인이 보고자 하는 것으로만 보는 현상을 말한다. 백지를 볼 것인지, 점을 볼 것인지는 선택의
몽골반 박위훈 물방울에 갇힌 알몸의 언어들이 천정에 맺혀 웅웅거리는 황토옥천탕,양수 속 태아의 몸짓처럼 물방울들이 자진하며 물꽃을 피우는 물의 감옥 너머젊은 아버지가 아이의 등을 밀어주고 있다 아이의 등과 엉덩이에 핀 암청색꽃 몇 송이 보았다 나도 얼마 전까지 불알을 덜렁거리며 아이가 된아버지의 등을 밀어주었다 생의 마지막 순간 활짝 꽃을 피운다는대나무처럼 크기가 다른 꽃송이들을 몸에다 자꾸자꾸 게워내던 아버지, 꽃이지만 다른 냄새가 났다 누대의 핏줄이 잇닿아 있음을 꽃으로 말해주는 저 푸른반점의 계보(시 감상)몽고점이라고도 하며
시론 김재석 햇빛이 물결에게 작업을 하여 반반한 보석을 낳듯이 달빛이 물결에게 작업을 하여 반반한보석을 낳듯이 나도 언어에게 작업을 하여반반한 시를 낳아야지 (시 감상)시는 자연스러워야 한다. 시는 순리대로 빚어야 한다. 시는 서로 다른 이종의 것을 교배하여 만들어진 돌연변이가 아니다. 햇빛과 물결, 달빛과 물결, 나와 언어의 조합, 그 모든 것이 섭리대로 흘러가는 것이다. 인위적인 수사의 남발과 이해 못 할 언어의 조합이 될 때 독자에게서 멀어지는 것이 시다. 삶도 그렇다. 한 편의 시와 한 사람의 생은 같은 무게다. 순리대로 정
관촉사 윤장대* 김효운 까막눈이시다물집 잡힌 발가락이 꿈 밖에 나와서도 쓰리다문자에 기대지 않고는 한 발짝도 올 수 없는 불경책 수억년 돌아 품에 안기고긴 손에 닿은 판도라는 어둠에 갇히고품고만 있어도 위안이 되는지갓난아기처럼 끌어안고 사신다내 이름 석 자도 어디에 있을 듯하여마지막 숨을 쉴 때까지 끌어안고꿈속에서도 윤장대를 돌리시는지같은 말만 되풀이하신다금강경을 넣고 밤새 윤장대를 돌린다지금도 엄마는 자꾸 나를 끌어안으신다*글자를 모르거나 불경을 읽을 시간이 없는 신도들을 위해 만들어진 불구佛具로 돌릴 때마다 읽는 것과 같은 공덕
모자와 모자 김부회 상갓집에서 오랜만에 친구를 만났다춥지 않은 날씨에도 모자를 푹 눌러쓴 친구직업군인으로 구 년, 공사장 인부로 이십여 년모자 속에 숨어있던 그의 시간이대머리를 만들었다숱이 많은 나와 그의 모자가 겸상한다지나간 말투들이 서로에게 존댓말을 한다그의 모자帽子속엔절반쯤 감추고 살아온 시간과모발이 풍성했던 생의 한 지점에서 만나더불어 끈끈하게 살아온 아내와 아들안온하게 살아온 그들이 있다돌아가는 길우린 또 누군가의 상갓집에서마지막 인사를 나눌 것을 예감한다그땐 그도 모자를 벗겠지존댓말도 벗어야겠지몇 가닥 남지 않은 그의 머
버스3 -이방인 박미림 타국에서 살아남는 법을누구도 알려주지 않았을 터교통 카드를 찍고필사적으로 프레스를 찍었을 어깨 위로영하 15도 송곳 바람이 터를 잡았다너무 멀리 왔다고 후회한 순간공장장의 육두문자는 월급 통장에 꽂힌다웃자란 손등의 흉터가 순해지고 있다손톱에는 자잘한 때가 물들어 가고 있다불량이 유독 많은 날은새참 대신 모멸감으로 배를 채우고잔업이 있는 날은 통장을 꼿꼿이 펴인출 없는 잔액을 확인한다뻑뻑한 하루가 간다눈물 스윽,버스로는 갈 수 없는 고향핸드폰 속에서 출렁이고 있다바다 건너가는 길 멀기만 하다 (시 감상)연말,
냉장고 강성남 할머니, 들어가 계세요오냐, 그때까지 썩지 않고 있으마. 썩지 않을 만큼의 추위가 방치된 노인온도조절 장치가 소용없다집을 비울 때마다 플러그를 뽑으신다 전화 받지 않는 아들에게 재다이얼을 누른다속을 잘 닫지 않아 눈물이 샌다텔레비전 켜놓고 주무시는 냉장고들판 건너온 바람이 너른 집을 웅웅 돌린다지난번 사다 드린 고등어가 악취를 풍긴다코드 빼면 죽어요, 할머니도청에서 나온 복지사가 락스로 속을 닦는다 저물녘이면 문밖으로 귀 기울이는 냉장고손자들이, 명절 때 모셔간 노인을 다시 보관한다한번 닫아놓고 몇 달 동안 열어보지
당신의 행방 서상민당신을 찾으러 길을 나섰다돌아올 것을 염두에 두지 못해길을 잃었다허기처럼 빛나는 이팝나무 꽃잎과옷소매에 묻어온 수크령들과눈 덮인 벤치에 앉아잠시 울었다당신은 더 이상 할 말이 없다 했고나는 꼭 한마디 할 말이 남았지만늘 처음과 끝의 중간쯤에 나는 서 있었고돌아와 그곳에 두고 온 신발을 생각했다(시 감상)구체적인 대상이 아니라도, 나와 다른 타인이라도, 내 속의 나일지라도 ‘당신’이라는 것은 늘 존재한다. 때론 친구처럼 때론 데미안의 두 주인공처럼 끝없이 서로에게 위안을 주는 관계, 삶은 그런 ‘당신’이 필요할 것이
눈물호수 윤준경 씻어내야 할 슬픔을 모아가슴에 호수 하나 가지고 있지세상은 웃고 살자 하는데삶은 구 할이 슬픔이므로쏟아내지 못한 슬픔의 곳간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일,색 색깔 물고기를 키우며악어같이 사나운 짐승도 키우며구 할의 슬픔을 견디는 거지그 호수가 없다면 한사코 휘청거리는 인생길을 어이 버티리희망은 점점 희미해지고가끔은 호수가 절망으로 넘쳐눈물로 흐르는 것눈물은 최상의 정화수나만의 케렌시아를 찾아왈칵, 쏟아내고아무 일 없었던 듯, 다시물고기들을 위해눈물을 가두는 거지 (시 감상)가슴에 호수 하나 가지고 있다는 시인의 말이 이
송정역에 핀 칸나꽃 임영자 결 고운 빛들이 일렬로 퍼지는 오후송정역 한편에 칸나가 피어 있다길고 먼 철로를 가슴에 놓으며낮과 밤 수시로 피어났던 기억아랫목에 들 때마다 전해지던 차가운 냉기치과 침대 위에서 충혈거리는 눈을 감고옹이진 상처에 바람 불어딱딱한 세상에 홀로 갇힌 나를 본다한 번 뽑히면 아물기 오래가는데찬 이별로 사각거리던 치아를 빼고 보니모친의 삭은 늑골처럼 까맣다흔들리던 눈꺼풀에 왈칵 눈물로 발화되는 봄에다음 예약은 시월퉁퉁 부어오른 입술 위에 보라색 구름꽃이 피었다꽃의 이름을 작명하고 조그맣게 불러본다(시 감상)역사
뒷간 박창민 여긴 남은 꼬리마저 떼려고 들어가는 절간입니다쓸데없는 냄새 하나도 없다며 구린 속은 다 나옵니다생각도 말도 걸러내어얼굴빛 밝게만 나오면 황금빛일수록 좋겠다 합니다만볼일 없이 나오는 빛깔들 없습니다속 다 주워 담아 모으는 곳입니다밖으로 들고나가면호박이 크고 상추가 자라고 개똥쑥이 되는 경전입니다몸 가난한 환자에겐 밥이 보물이 되는 까닭마지막까지 힘주고애들이나 어른 따지지 않고 생산하는 비움입니다느리지만목탁 소리 아래서 짙게 올라오지 않습니까아침부터 “펄떡” 깨우치는 바닥입니다_시집 『안개가 된 낱말』 32쪽 (시 감상)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