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의 대명사에서 친환경 주거 및 산업단지로 탈바꿈
149만평 부지에 수소·전기차, 지능형 로봇 및 녹색산업 채워

김포 환경재생 혁신복합단지 조감도
김포 환경재생 혁신복합단지 조감도

김포시가 우리나라 대표적 공장 난개발 지역이자 환경오염의 대명사로 불리던 대곶면 거물대리1,2리와 초원지리 3리 일대에 환경부와 수자원공사가 함께 김포 환경재생 혁신복합단지를 조성한다고 발표, 민선8기 최대 공사로 관심을 끌고 있다.

김포시의 계획에 따르면 김포 환경재생 혁신복합단지의 면적은 4,919,117㎡(약149만평) 규모로 사업비 5조8600억원이 투입되는 조성사업으로, 약 12만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하는 등 김포시가 자족도시로 도약하는 시금석이 될 전망이다. 사업기간은 오는 2033년까지.

김포시는 혁신복합단지를 친환경 주거 및 4차산업단지-신재생에너지 공급 및 수소·전기차 산업단지(클러스터)-로 조성한다는 방침으로, 여기에는 친환경 모빌리티산업, 탈탄소화 녹색산업, 지능형로봇산업 등을 유치할 계획이다.

그동안 김포시는 혁신복합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2021년 1월 타당성조사 용역에 착수했고, 9월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했다. 2022년 1월에는 2035김포도시기본계획에 반영해 경기도로부터 승인받았다. 

그러나 이 사업은 2019년 경제성 부족으로 한 차례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탈락했다가 올 6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에 선정되면서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김포시는 지난 8월 25일 환경부, K-water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거물대리 일원을 개발행위제한구역으로 설정하고 주미공람·공고를 진행, 오는 2033년 부지조성공사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김포시에 따르면, 협약을 통해 김병수 김포시장과 한화진 환경부장관,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환경정화 및 탄소중립, 생태회복 등을 포괄하는 새로운 ‘환경재생 개발사업’ 선도모델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공동체 치유에 기여할 수 있도록 타당성 조사에 협력키로 했다. 

한편, 이 사업은 2020년 환경부의 제안으로 시작됐다. 환경부는 지난 2019년 사업지역 일대가 주물공장 등에서 배출되는 중금속 분진 등으로 인해 ‘환경오염피해구제법’에 따라 주민건강 피해가 인정되면서 이때부터 현재까지 196명에게 의료비 등의 명목으로 약 10억원의 구제급여를 지원했다. 하지만 이미 설치된 공장과 오염된 토양으로 주민들의 건강 피해가 계속되면서 사업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