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반대비 11배 비싼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22일 만에 유료전환

2월 1일 ‘일산대교 통행료 폐지를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으로 등록된 국민청원이 시작 8일 만에 9천 명을 돌파하는 화제를 일으키며, 일반인부터 정치권까지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주장에 불을 붙였다.

청원인은 “한강을 건너는 다리 중 유일하게 통행료를 내는 도로가 일산대교”라고 지적하며 “이 다리의 통행료는 일반 고속도로보다는 최고 11배 이상 비싼 도로”라고 토로했다.

9월 3일 경기도, 고양시, 파주시와 함께 ‘교통기본권 실현을 위한 일산대교 통행무료화 추진’에 합의하고 10월부터 무료화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경기도가 공익처분을 통해 10월 27일부터 무료화를 시행하자 일산대교 측이 재차 집행정지 신청 및 취소 소송을 냈고 법원이 받아들이면서 무료 시행 22일 만인 11월 15일부터 유료로 재전환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후 지난 12월 17일 오후 2시 청와대 분수대 광장에서 일산대교 통행료 재징수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김포·검단시민연대, 일산대교무료화 고양시범시민추진위원회, 인천검단총연합회, 박우식 김포시의원, 최승원 경기도의원 등이 참석한 기자회견 마지막에는 서형배 위원장(김포·검단시민연대)과 김천만 위원장(일산대교무료화 고양시범시민추진위원회)의 삭발식을 단행했다.

 

 

2. GTX-D 원안 무산, 김포~부천 구간 확정

김포시민들의 열망이 담긴 GTX-D 사업이 서울 직결이 아닌 김포~부천 노선으로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김포시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GTX-D 노선은 김포~검단~계양~부천~서울 남부~강동~하남을 잇는 라인으로 김포·검단 등 2기 신도시 및 대장·계양 등 3기 신도시와 강남 등 서울 남부 주요 거점을 30분대 연결가능 하지만, 김포~부천 구간으로 건설 시 서울 남부나 하남방향을 이용하는 승객들은 환승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공청회를 통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연구’ 용역 결과로, GTX-D 노선을 김포 장기역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연결되는 것으로 발표되고 강남 직결이 무산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를 두고 민심이 폭발하고 있다.

GTX-D 노선에 대한 김포시민들의 반발이 커지자 국토부가 GTX-D 노선을 B 노선과 연계해 여의도, 용산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시민들은 원안만이 답이라는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이후 시민들은 GTX-D 원안 사수를 위해 청와대 기자회견, 촛불 산책과 통곡의 벽 설치 등 너나없이 직접 나서서 행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포시민들의 염원이 담긴 GTX-D 원안은 결국 무산됐다.

정부는 6월 29일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신규 노선을 김포-부천행으로 확정했다. 단, GTX-B를 공용하면서 여의도, 용산까지 직결을 추진한다는 설명이다.

 

 

3. 교육부 감사 28건 지적처분 통보, 입 다문 김포대

지난해 이사장 학사개입과 허위 입시 문제 등으로 국정감사에서의 논란으로 올해 초 교육부 종합감사를 받게 된 김포대학교 감사 결과가 발표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 당시 학사개입, 허위 입시문제 등 제기된 모든 의혹을 전홍건 이사장은 전면 부인했으나, 교육부 종합감사 결과 28건의 지적사항이 적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지난 1월 25일부터 2월 19일까지 학교법인 김포대학 및 김포대학교 종합감사를 실시하였으며, 지난 7월 27일 감사결과 통보를 통해 총28건의 사항을 지적했다.

이후 전국교수노조는 성명을 내고 “이로써 지난해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 및 김포대 교수노조에서 지속적으로 제기했던 이사장의 전횡과 불법 교무·학사운영 개입 등의 의혹은 모두 사실로 드러났으며, 이에 대한 책임으로 전홍건 이사장은 임원취임 승인 취소가 결정되었다”고 밝혔다.

결국 이사장의 임원취임승인취소와 기관경고 2건, 형사고발 2건, 수사의뢰 2건이라는 결과를 초래했으나 교육부는 이사 전원이 아닌 이사장 1명의 임원취임 승인 취소를 결정했다.

 

 

4. 김포문화재단 잇단 의혹, 김포문화재단 이사 4명 동시 사퇴

5월 4일 열린 김포시의회 제210회 정례회 행정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김포문화재단의 주요 사업에 대한 지적이 이어졌다. 특히 김포문화재단의 주요 사업에 투입되는 강사진 등이 공모 절차 없이 선정됐고, 이 중에는 재단 임원의 추천으로 선정된 사실도 밝혀졌다. 또한 지역예술인지원사업인 ‘예술아람’ 사업진행 과정의 문제에 대한 지적과 문화재단 대표이사의 경력에 대한 정확한 증빙 서류 제출을 의회에서 요구해 눈길을 끌었다.

6월 8일에는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김포지회(이하 김포예총)와 (사)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회 김포지부(이하 김포민예총)는 김포예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단의 행보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7월 26일 김포문화재단의 이사 4명이 “시민과 지역예술인 우롱하는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와 본부장의 사퇴 촉구”하는 성명을 내고 자진 사퇴했다.

 

 

5. 여론조사 - 김포시민 50% 이상, 現 선출직에 ‘잘 못한다’

김포신문 창간 31주년 특집조사 결과, 정하영 시장의 시정평가는 잘함이 25.7%, 잘못함이 58.8%로 부정평가가 긍정평가에 비해 2.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지지층 내에서도 잘못함이 43.7%로 잘함 39.5%에 비해 부정평가가 4.2%p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정하영 시장의 시정평가는 ▲매우 잘못이 37.6% ▲다소 잘못이 21.2% ▲다소 잘함이 18.5% ▲모름/기타가 15.6% ▲매우 잘함이 7.2% 순으로 나타났다.

김포시 정당지지도는 ▲국민의힘(35.4%) ▲민주당(32.3%) ▲정의당(5.0%) ▲열린민주당(2.5%) ▲국민의당(2.3%) ▲기타 정당(2.7%) 순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 조사는 김포신문 의뢰로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서치뷰(대표 : 안일원)>가 7월 9~10일 이틀간 김포시민 1,000명(통신사 제공 가상번호 80%, RDD 유선전화 20%)을 대상으로 ARS 자동응답시스템을 이용해 조사했다. 표본은 2021년 6월말 현재 국가주민등록인구통계에 따라 성ㆍ연령ㆍ지역별 가중치를 부여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응답률 : 4.0%). 보다 자세한 내용은 <김포신문>과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6. 김포시의회, 전복세트 수수... 공식 사과

김포시의회 12명 중 8명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지역 산업단지 조성사업에 참여하는 모 건설사 관계자로부터 택배로 30만원 상당의 전복 세트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김포시의회는 10월 25일 사과문을 발표하고 “전복세트 수수의혹 관련 언론보도로 시민 여러분의 마음을 불편하게 해드린 점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 의원들은 해당 물품가액을 반환하고, 국민권익위원회에 자진신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히며 “시민 여러분의 의구심이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깊이 성찰하고 주의하겠다. 더 쇄신하고 더 낮은 자세로 의정활동에 임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나 시민사회는 “건설사들의 로비 행태로 볼 때 전복 선물세트를 김포시의원들에게만 한정해서 돌렸을 가능성은 희박하다는게 시민들의 판단이다. 수사기관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7. 인하대병원, 김포메디컬캠퍼스 조성 MOU 체결 / 걸포4지구에 복합쇼핑몰 입점

김포시와 인하대 병원 측이 인하대학교 김포메디컬캠퍼스 및 대학병원 조성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

김포시, 김포도시관리공사, ㈜풍무역세권개발과 학교법인 정석인하학원,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은 7월 30일 풍무역세권 도시개발사업의 대학용지에 가칭 인하대학교 김포메디컬캠퍼스 조성을 위한 포괄적 상호협력을 약속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어 김포시는 9월 14일 걸포4지구 도시개발사업 부지에 커뮤니티형 복합쇼핑몰 건설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정하영 김포시장, 김동석 김포도시관리공사 사장, 김광호 PFV대표, ㈜신세계프라퍼티 이형천 상무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8. 반세기 한강 철책 반쪽짜리 제거, 통문 여부 불투명

50여년 전 설치되었던 한강과 염하강의 철책 제거가 시작됐다.

김포시는 12일 “한강과 염하강의 군 철책 철거사업에 착수했고, 2022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는 한강구간과 염하구간은 7월에 공사에 들어간 상태이며, 실제 철책 철거는 9월 말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돼 2022년 상반기까지 마무리될 예정이며 최근 육군17사단, 해병2사단과 합의서를 체결해 군 철책 철거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시의 철책 제거 후 자전거도로와 산책로 조성사업은 김포 북단 한강 철책 구간과 염하강 철책 구간 두 단계로 나눠 시행될 예정이다.

일산대교에서 전류리포구까지 8.7km 한강구간은 2중 철책 모두를 제거하는 염하 구간과는 달리 육지와 가까운 쪽 철책만 제거돼 시민들의 한강 출입은 계속 통제된다. 하지만 철책이 걷힌 자리에는 군 순찰로를 활용한 산책길과 자전거길이 조성될 전망이다.

초지대교에서 인천시계까지 6.6km 염하구간은 일부 철책을 남겨 테마길로 꾸며진다. 이 구간 자전거길은 철책과 접한 거첨도~약암리 광역도로에 3m 폭으로 생기고, 철책이 있던 자리는 산책길로만 조성된다.

한편, 국민의 힘 소속 시의원들은“이미 2015년 국방위 소위원회에서 개방 결정이 의결된 지 6년이 흘렀으나 ‘개방’에 대한 노력보다는 반쪽짜리 철책 제거에만 집중하고 있다”며 “김포시는 한강하구 철책 완전제거를 위해 노력하고 개방 결정 구간에 대해 한강 개방을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9. 김포장릉, ‘유네스코 세계유산’ 취소 위기

김포 장릉은 2009년에 조선 제16대 인조의 부모인 원종과 인헌왕후를 모신 능으로, 2009년에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곳이다.

그러나 2021년 7월에 세계유산위원회가 해양경관의 손실을 이유로 영국 리버풀 해양산업도시를 삭제했듯, 경관과 주변 환경이 문화유산의 매우 중요한 평가 요소로, ‘김포 장릉’이 유네스코 등재에서 삭제될 우려가 있다.

김포장릉 인근에 문화재청 허가 없이 지어진 아파트가 장릉의 경관을 해쳐 문화유산 등재기준을 충족한다고 보기 어려워져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에 김포의 대표 문화유산 장릉을 살리기 위한 각계의 노력이 이어지는 가운데, 문화재보호법상 역사문화환경 보존지역의 범위인 500미터 이내인 해당 지역에 허가도 받지 않은 아파트 철거를 촉구하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20만 명 이상 동의를 얻기도 했다.

문화재청이 지난 9월 서울행정법원에 건설사 3곳에 각각 공사 중지 명령 가처분 신청한 가운데 2건이 기각하고 대방건설의 1건은 인용되며, 대방건설 아파트 7개 동의 공사가 재개됐다.

이후, 12월 10일 서울행정법원은 대광이엔씨, 금성백조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장을 상대로 낸 공사 중지 명령 집행정지 항고를 인용하면서 김포 장릉 인근에 대광이엔씨와 금성백조 12개 동의 공사가 재개된 상황이다.

 

 

10. 유영숙 의원, 시정질의 후 명예훼손 피소

유영숙 김포시의원이 지난 10월 22일 김포시의회 제213회 임시회 본회의 시정질문에서 정책자문관의 이력서와 경력증명서 불일치, 이명동인 등의 의혹을 제기한 후 정책자문관으로부터 명예훼손에 대한 형사고소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받은 바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 의원은 지난 10일 개회한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에 나서 김포시 정책자문관과 인천A 조합장과의 전화 녹취록을 공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유 의원은 정책자문관 자신이 김포시가 추진하는 223만평 도시개발사업의 책임자라고 말하는 내용의 녹취록도 공개하며 "성남시에는 유동규가 있고 김포시에는 이장춘이 있다"고 말했고 정 시장은 "의원님 발언에 대해서 어떠한 조치를 해도 양해를 부탁한다"며 불편함을 감추지 않았다.

이날 시정질문은 시종 격앙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고, 신명순 의장은 수 차례 "조용히 하세요"라며 제지에 나서기도 했다.

이후 유영숙 의원은 정책자문관으로부터 명예훼손에 대한 형사고소 및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당했으나 무혐의 불기소 처분이 내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