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소속 정당, 위법 사항 사실 확인시 실천적 조치 사항 밝혀야”

16개 단체 소속 김포민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 논평 발표

 

전복세트 수수로 인해 김포시의회가 공식 사과를 발표했지만 시민들의 충격은 좀처럼 가시지 않고 있다. 지역 내 16개 시민단체가 소속되어 있는 김포민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28일 “김포시의원들의 도덕 불감증,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철저하고 신속한 조사와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포농민회와 전교조 김포지회,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김포지회, 김포민예총, 김포경실련, 김포교육자치포럼, (사)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김포지회, 새여울21, 김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사)김포여성의전화, 민통선평화교회 공동체, 분단체험학교, 민주평화김포시민네트워크, 전국민주노점상연합 김포지역,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민주우체국본부 김포지부, 천주교인천교구 노동사목 새날의집 등이 소속되어 있는 김포민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9일 공동 논평을 발표했다.

이들은 “김포시의회의 전복선물 수수 사건은 시민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었다. 시민들 대변한다는 선출직 공직자들이라면 응당 그 누구보다 도덕적이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이런 기본도 안되는 일을 저질러 시민들에게 실망감을 주게 되었는지 도저히 용납할 수가 없는 일”이라고 질타하며 “시의회가 발표한 사과에서는 진정성을 찾기 어렵다”고 언급했다.

이어 “시의회 사과문에서 사과의 핵심 지점을 ‘더 단호하지 못해서’ ‘불미스러운 논란의 중심의 서게 된 점’에 두고 있다. 또한 반성 이후 어떻게 개선하고 실천할 것인지를 밝혀야 함에도 사과문 어디에도 실천적 조치 사항을 찾아볼 수 없다는 점에서 사과의 진정성을 의심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연대는 “이번 사건과 관련하여 그 어디에도 관련 시의원들의 징계나 감사를 요청할 곳이 없다는 것이 답답할 노릇이다. 대다수 시의원이 연루되다 보니 윤리위원회를 기대할 수도 없고, 더 나아가 시의원들 스스로가 자기 책임을 다하는 모습은 사실 더욱 더 기대하기 힘든 현실”이라고 질타했다.

연대는 논평에서 “각 소속 정당은 시의원들의 위법 사항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어떠한 조치를 취할 것인지 시민들에게 밝힐 것을 촉구한다. 시민들은 해당 정당의 조치에 따라 그 정당의 도덕 기준을 평가하게 될 것임을 엄중 충고하는 바”라며 수사 당국의 철저하고 신속한 조사와 조치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