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한자의 특징과 기능 스토리를 만들 때 문장 안에서 한자 사용 여부에 관해 많이들 궁금해 합니다. 한자는 관념어이거나 사(死)어로 간주해 가급적 사용하지 말자는 의견도 많습니다. 하지만 한글은 소리글자이기 때문에 뜻글자인 한자 사용을 아주 무시 할 수 없습니다. 때론 한자를 사용해야 의미 전달이 명확해 질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한글과 한자를 나란
3회 스토리(story)와 플롯(plot)아리스토텔레스가 플롯(미토스)을 '사건들의 배치'라고 정의한이래, 영국의 작가이며 이론가인 E.M. 포스터는 <소설의 제양상(Aspects of the Novel)>에서 이야기와 플롯을 구별해야 한다고 강조 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이야기'가 사건들을 그냥 연속적으로 결합시켜 간 것이라면,
많은 작가는 글을 쓰면서 억지로 감동을 만들어 내려고 애쓰지 않는다.자신의 작품을 읽고 독자가 감동을 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는다고 낙담하지도 않는다. 감동은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독자에게 다가갈지 모르기 때문이다. 단지 성실하게 써 내려가고 난 뒤, 독자들이 작품 속에서 감동을 얻게 되면 좋은 일이고, 그렇지 않으면 주인공의 이름이나 에피소드 하나, 아니
1회 - 좋은 스토리의 요건이란? 첫 번째 시간에는 문학의 여러 장르 중, 스토리가 필요한 문학 장르는 무엇인지, 실용문학 혹은 영상문학에 있어서의 특성은 무엇인지를 살펴 본 다음 구체적으로 스토리는 어떻게 만드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다루어 볼 계획이다.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스토리 작법의 기초라 할 수 있는 착상 혹은 발상의 방법과 플롯, 그리고 구성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