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함께 희희낙락

2014 김포예술제 주제는 ‘예술과 함께 희희낙락’
 
올해는 각종 사건사고로 인하여 국민들의 가슴이 오랫동안 아팠으며, 어려워져만 가는 경제여건 속에서도 열심히 살아가는 시민들을 위하여 예술제를 통하여 온가족이 함께 웃고 즐길 수 있도록 2014년 제13회 김포예술제는 ‘예술과 함께 희희낙락’ 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예술제는 김포아트홀 공연장과 전시관 및 광장에서 10월 12일(일)~20일(월)까지 각양각색의 전시와 공연이 펼쳐지며, 10월 27일(월)~11월 9일(일)에는 전국사진공모전 및 김포사진작가협회전도 개최된다.
그리고 이번 예술제는 김포예총 각 협회에서 일 년 동안 준비한 공연예술프로젝트와 전시예술프로젝트, 그리고 시민여러분에게 다채롭고 다양한 예술제를 보여주기 위하여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설치예술체험프로젝트와 거리공연프로젝트가 예술제 기간 동안 풍요롭게 펼쳐질 계획이며 각종 예술경연대회도 준비했다.

뜨거운 열기가 펼쳐질 김포아트홀 공연장


공연예술프로젝트는 (사)김포음악협회에서 개막식 특별공연으로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고품격의 클래식 콘서트 ‘김포필하모닉과 함께하는 가족음악회’를 준비하였으며, (사)김포국악협회에서는 각종 대회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은 십여 명의 명창들이 대거 참여하는 ‘살아 숨 쉬는 국악 한마당’을, (사)김포무용협회에서는 병자호란 당시 애기와 평양감사의 애절한 사랑이야기가 전해져 내려오고 있는 애기봉 전설을 무용으로 재구성하여 창작한 창작무용 ‘가시나무새’를 공연을, (사)김포영화인협회에서는 어린이들에게 국내 순수 창작 애니메이션 영화 상영을 통하여 꿈과 사랑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어른들에게는 동심의 시계로 돌아가 가족애를 살릴 수 있는 계기를 만들기 위하여 국내창작애니메이션 영화를 상영한다. 또한 지역참가단체인 극단 ‘여우와방앗간’에서는 뮤지컬과 비보이의 화려한 공연을 감상할 수 있는 ‘락&락 뮤지컬 갈라쇼’ 를 준비했고, ‘파란하늘’은 7080 포크송과 팝송 등 옛 향수를 불러 일으킬 수 있는 ‘포크락 콘서트’를 준비했다. 또 시민스스로가 모여 합창단을 조직하여 불우이웃을 위한 무료공연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한아름콘서트콰이어’는 격조 있는 합창공연을 준비했다. 또한 지역청소년들에게 악기를 배우게 하고 단원간의 앙상블을 통하여 건전한 가치관 형성과 꿈과 희망을 주기 위하여 구성된 ‘드림마루오케스트라단’의 특별공연도 준비되었다.

품격 있는 미술, 시화, 사진예술 창작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

그리고 전시예술프로젝트는10월 13일~ 19일까지 (사)김포미술협회에서 한국화, 서양화, 조각, 공예, 서예, 문인화 등 다양한 작품들을 통하여 김포만의 특색을 보여주는 ‘Beautiful Gimpo 김포미술협회전‘이 개최하며, (사)김포문인협회에서는 시의 사유와 깊이를 해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시화를 다양한 형체와 색채로 표현함으로써 색다른 감동을 주는 차별화된 시화전을 김포아트홀 2층 북카페에서 전시할 계획이다. 또한 (사)김포사진작가협회에서는 김포시를 사진을 통해 재조명하고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김포의 아름다운 자연 풍경과 문화유적, 주요 관광지를 대상으로 하는 사진공모전을 통해 김포를 알리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전국사진공모전 및 김포사진작협회전을 10월 27일 ~ 11월 9일까지 개최한다.

일주일간 낮 12시와 오후 6시에 거리예술가들과 함께하는 풍요로운 예술 공연

거리공연프로젝트는 10월 13일(월)~ 19(일)까지 낮 12시와 오후 6시에 봉산탈춤, 판소리, 사물놀이, 풍선매직아트, 전통·현대무용, 뮤지컬과 비보이, 통기카동우회 ‘쉼터’ 공연, 시낭송콘서트, 김포시직장인밴드공연, 주니어 및 시빅 시민오케스트라단의 공연 등 풍성한 거리공연이 펼쳐질 계획이다.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설치예술체험전

설치예술체험전은 김포아트홀 앞 광장에 전시된다. 전시작품은 땅에서 금방이라도 솟아오를 것 같은 마징가제트 연등이 설치되고, 다양한 색의 조그만 공에 개인의 소원을 적어 채워 나가는 유니콘 형상과 핸드폰을 사용할 때마다 자주 사용하는 다양한 이모티콘을 커다란 쟁반 위에 재밌게 표현한 작품 등 보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설치예술작품들이 전시된다.

김포 예술 인재들의 등용문

마지막으로 각종경연대회가 개최된다.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어린이 음악 영재를 발굴하여  학생들의 음악적 연주력 향상을 도모하고 음악적 학습의 동기부여를 통하여 학생들에게 큰 꿈과 높은 이상을 가꿀 수 있는 장을 열 수 있는 ‘제8회 김포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전국학생음악콩쿨’을 (사)김포음악협회가 개최하며, 지역문학의 발전과 저변확대를 꾀하고 더불어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적 표현력을 기르고 우리말과 글을 사랑하고 바르게 쓰는 계기를 갖기 위해서 (사)김포문인협회에서 ‘제22회 김포시 백일장’을 준비했다. (사)김포연극협회에서는 청소년들의 희곡문학과 공연예술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들의 창의성과 문화적 소양을 길러 줌으로써 인성교육과 전인교육에 이바지하기 위하여 ‘제10회 김포시꿈나무연극경연대회’를 개최하며, (사)김포국악협회에서는 전통공연예술의 질적 향상 및 국악인의 자질향상과 명실 공히 대한민국 국악인재의 산 등용문으로 지역 문화 창달은 물론 국악발전에 크게 기여 하고자 ‘제3회 김포시 전국 국악 대제전’을 개최한다.

김포예술제 모든 공연과 전시는 모두 무료이며, 김포아트홀 공연장(500석)에서 개최되는 공연은 필히 김포예총카페에 방문하여 공연예매를 해야 관람할 수 있다.
김포예술제 문의 : 031-982-5333

이민수/시민기자. 김포예총 사무국장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