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특성화 시설... 자유로운 휴식과 즐길거리로 '행복UP'

김포시에는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특성화 시설이 있다. 바로 2019년 9월에 개관한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이다.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은 ‘일상이 미디어, 미디어로 즐거운 고촌청소년문화의집’ 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다. 미디어 특성화 시설로서 다양한 미디어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문화의집은 청소년들이 올바른 미디어 문화를 경험하고 개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미디어 창작공간 조성에 힘썼다. 다양한 미디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카메라, 삼각대, 편집 컴퓨터를 갖추고 있었으나 ▲고사양 컴퓨터 ▲캠코더 ▲디지털카메라 ▲오디오 믹서 등을 신규 구입하여 미디어 특성화 시설로 자리매김했다. 

미디어 기기들을 사용하여 영상 촬영, 녹음, 편집, 개인 방송 송출 또한 가능하다. 미디어 장비와 공간 사용을 원하는 청소년이 있으면 신청을 통해 장비 대여 및 사용이 가능하다.

미디어 특성화 프로그램 통해 미디어에 쉽게 접근

공간 조성 외에도 미디어 특성화 프로그램 6개 ▲미디어공간지원 프로젝트 ▲미디어 분야 직업체험 ▲일상이 미디어 ▲더(보이스 라이)빙 ▲고촌아트드로잉 ▲리그오브 게임리터러시를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들은 미디어 공간 사용, 전문교육 지원, 콘텐츠 제작, 관련 직업체험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 미디어 장비와 편집 프로그램을 처음 다루는 청소년들도 미디어에 쉽게 다가갈 수 있다.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은 미디어 공간 외에도 청소년이 상시로 이용할 수 있는 행복공간과, 다양한 활동을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실, 자치활동실, 다목적실로 구성되어 있다. 

행복공간은 청소년 복합 서비스공간으로서 청소년이 자유롭게 휴식하고 소통하며 즐길 수 있는 즐길거리들이 마련돼있다. ▲북카페 ▲VR ▲DVD ▲E-SPORTS룸 등으로 구성되며 이 밖에도 ▲사진인화 이벤트 ▲보드게임 이용 ▲정보검색 등 청소년이 자유롭게 방문하여 이용할 수 있다.

고촌청소년문화의집의 2024년 중점 추진사항으로는 청소년들의 욕구를 반영한 또래모임, 스터디공간 등 청소년 상시이용 공간 확대 운영과 미디어 활동 지원, 1인 방송활동 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양질의 미디어 특성화 프로그램 뿐만아니라 활동 사업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니 다양한 활동거리가 필요하다면 고촌청소년문화의집에 방문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고촌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또는 SNS 채널을 참조하면 된다.

○ 고촌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 : https://www.fgy.or.kr/gc

○ 전화문의 : 031-997-4246

○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gochonyouth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