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재능대학교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임은경)이 재능대학교 사회복지과(교수 조미경)와 연계하여 지난 13일, 15일 노인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아동, 청소년, 지역주민, 대학생 등 전 연령에 걸쳐 새내기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은 노인유사체험을 통해 노인의 신체적 변화인 ‘노화’의 과정을 경험하고, 노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노인권익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복지관이 진행하는 사업이다.

재능대학교에서는 시각과 신체체험을 진행했다. 시각체험은 녹내장·백내장 안경을, 신체체험은 팔·다리 구속 도구를 착용해 신체적 노화를 경험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가족구조 및  사회환경 변화 등으로 평소 노인과 함께하는 시간이 부족한 MZ세대에게 노화에 대한 간접체험을 통하여 노인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체험에 참여한 한 학생은 “시각의 노화를 경험하며, 잠깐 안경을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어지럼이 생겼다. 어르신들이 불편한 시각으로 사셔야 한다는 것이 마음이 아팠다. 앞으로 노인을 존중하며,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야겠다고 생각했다”는 소감을 말했다.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은 노인에 대한 전문적인 서비스 실천를 통해 지역사회 내 어르신들에 대한 올바른 공경과 섬김의 문화가 정착되길 기대하고 있다. 노인의 신체적인 변화와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는데 목적을 둔 해당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학교는 김포시노인종합복지관(031-8048-1113)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