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음식으로 건강하게 나이 들어가기

각종 연구에서 음식은 건강하게 나이 들어가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나타났다. 노화 방지는 어떤 것을 말할까. 빛나는 머릿결과 피부, 활발한 신체 활동, 긍정적 사고방식을 유지하고 만성 질환을 막는 것 등이다. 전문가는 색깔이 다양한 채소와 과일, 단백질이 풍부한 살코기, 불포화 지방과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 저지방 유제품을 많이 먹고, 염분, 당분과 칼로리가 높은 가공식품을 피하는 것이 항 노화의 지름길이라고 말한다. 노화를 부르는 음식과 늦추는 음식을 알아보자.

노화를 부르는 음식

화가 나거나 울적한 날엔 맵고 자극적인 음식이 당기는 경우가 있다. 매콤한 음식과 탄산음료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커피와 디저트로 기분을 전환하려는 사람도 있다. 간혹 냉동식품으로 끼니를 때우는 사람도 있다. 무심코 먹는 음식이 뜻하지 않게 노화를 부를 수 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체온이 올라가면서 쉽게 더위를 느낀다. 우리 몸은 열기를 식히기 위해 혈관을 팽창하면서 땀을 배출하는데, 피부에 있는 박테리아와 땀이 섞이면서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갑자기 혈관이 부풀면 두통이 나타나기도 한다. 탄산음료와 고카페인이 들어간 에너지 음료도 세포 조직의 노화를 빠르게 한다. 음료에 들어있는 당은 입 속 세균과 결합해 젖산을 만들면서 충치를 유발한다. 냉동식품이나 밀키트, 가공식품 등도 피하는 것이 좋다. 나트륨이 많고 열량이 높아 자주 먹으면 비만, 고혈압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노화 늦추는 음식

노화 속도를 늦추려면 맵고 자극적인 음식보단 식이섬유와 단백질,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노화 방지 음식에는 견과류, 베리류(블루베리, 아사이베리 등), 생선 등이 있다.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등은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하다. 셀레늄과 비타민 E는 우리 몸에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막는다. 베리류는 세포의 산화와 염증을 억제해 노화를 예방하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량이 줄고 피부의 탄력이 떨어진다. 단백질을 먹을 때는 소, 돼지고기 등처럼 기름기와 포화지방이 많은 붉은색 육류보다는 연어, 참치, 꽁치 등 생선류가 좋다. 생선은 양질의 단백질 뿐만 아니라 두뇌 건강에 이로운 오메가-3가 풍부하고 포만감을 줘서 비만 예방에도 이롭다.

노화와 당뇨 예방에 좋은 빨간색 음식 효능

건강을 위해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하려면 식탁 위가 알록달록한 게 좋다. 그 중에서도 보랏빛을 띠는 음식은 노화를 늦추는 것으로 유명하다. 일명 ‘퍼플푸드’라 불리는 보라색 음식의 효능은 안토시아닌과 관계있다. 안토시아닌은 식물이 빨간색, 보라색 등을 나타내도록 하는 색소 성분으로, 노화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암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다. 안토시아닌이 많은 대표적 보라색 음식은 블루베리와 블랙베리, 아로니아, 가지, 포도, 건포도, 적양배추 등이다. 안토시아닌은 보라색 음식 외에도 빨간색, 검은색 음식 등에 풍부하다. 빨간색 음식 중 안토시아닌이 많은 음식은 딸기, 크랜베리, 체리 등이다. 검은색 음식으로는 흑미, 검정콩, 검정땅콩, 깨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 음식에는 안토시아닌 외에도 비타민 C, 칼륨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견과류와 단백질, 음료, 채소

견과류에는 비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 심장 건건에 좋은 지방과 마그네슘, 아연 등도 많이 들어있다. 아몬드와 호두, 피스타치오 등 견과류의 칼로리를 계산하며 먹으며 좋다.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28g.

단백질이 풍부해 근육을 형성하는 데 연어가 좋다. 심장과 신경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다. 피부와 모발 건강에도 좋다. 연어를 대신할 수 있는 것으로는 정어리, 홍함, 청어, 송어, 광어 등이 있다.

녹차는 항산화제가 풍부한 음료다. 감미료가 첨가된 음료수 대신 녹차를 마시면 심장과 혈관 건강에 좋은 플라바놀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녹차는 하루에 5잔 이상을 마셨을 때 효과가 극대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배추 같은 십자화과 채소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며 꾸준히 섭취했을 때 암 발생 위험을 줄여주는 비타민고 미네랄, 섬유질 등 각종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다. 십자화과 채소로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방울 양배추 등이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