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환 김포우리병원 순환기내과 과장
김석환 김포우리병원 순환기내과 과장

심근염은 심장 근육 조직 일부에 급성 또는 만성으로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심근염의 원인은 다양하나 크게 감염성, 면역성, 독성 등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감염성 원인은 인플루엔자바이러스, 장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헤르페스바이러스, 간염바이러스 등과 같은 바이러스성이 가장 흔합니다. 

또한 디프테리아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 밖에도 포도알균을 포함한 거의 모든 세균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면역성 원인은 류마티스성 관절염, 루푸스, 피부근염 등과 같은 여러가지 결체조직질환과 가와사키병, 거대세포동맥엽 등이 원인 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독성 원인은 독성이 있는 약제 사용이나 주변 환경의 여러 독소 등이 있습니다.

증상으로 흉통, 근육통, 관절통, 열, 오한, 호흡곤란, 심부전, 부정맥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흉통에서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나 찌르는 듯한 양상의 통증은 급성심근경색 증상과 같아 두 질환을 감별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감기와 유사하게 열, 근육통, 오한 등이 나타나 구분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진단은 염증 수치의 상승 정도와 심근효소수치 상승 여부 등을 확인하는 혈액 검사와 심근염과 동반된 다른 질환의 확인 등을 위한 심초음파 검사를 통해 진단이 가능하며, 이 밖에도 관상동맥조영술, 심장 MRI, 관상동맥 CT 등을 통해서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급성기에 감소된 심장 기능을 개선하는 약물이나 경피적 삽입 기구 등을 통한 치료가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의 적절한 처치를 통하여 심부전의 합병증 발생에 대한 관리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필요에 따라 통증 조절 치료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를 철저히 하는 등 일상 생활에서 건강 관리를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체 활동이 많아질수록 염증이 진행되므로 활동을 적절하게 제한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