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김포골드라인도 승하차 사용 가능
김포는 사실상 서울 생활권, 교통 먼저 통합

▲김병수 시장이 지난해 12월,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병수 시장이 지난해 12월,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포시가 오는 30일부터 김포골드라인 이용 시 서울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12월 서울시와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서울로 출퇴근 하는 김포시민들의 교통비 절감과 조기 도입을 위해 적극 협의에 나섰고, 그 결과 서울 인접 지자체 중 최초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게 된 것이다.

김포시에서 참여하는 기후동행카드는 김포골드라인은 물론 서울 지역 내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 공유자전거 따릉이 포함 여부에 따라 62,000원(따릉이 제외), 65,000원권으로 구성되어 원하는 권종에 따라 충전 후 사용할 수 있다.

이에 김포시는 김포골드라인을 이용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일 최대 3만여 명에 달하며,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불가한 경기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을 제외하고는 기후동행카드의 장점을 크게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기후동행 ‘실물 카드’는 서울 소재 역사와 인근 편의점 등에서 구매 가능(구매처 현황 사이트 참조)하며,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만 이용 가능한 ‘모바일 카드’는 ‘모바일 티머니’ 앱을 통해서 사용할 수 있다.

서울 출퇴근 교통비 절감 기대

현재 김포골드라인 구간에서는 김포공항역 CU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고, 충전은 시스템 개발 일정에 따라 10월 전까지는 서울 소재 역사에서 충전 후 사용해야 한다. ‘모바일 카드’와 ‘실물 카드’ 모두 충전일을 포함한 5일 이내에 사용개시일을 지정하여 30일 동안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사용개시일 전 미리 구매해 놓는 것을 권장한다.

김병수 시장은 “기후동행카드 참여는 오로지 시민들의 편의 증진을 위함”이라며 “김포시는 서울 출퇴근 수요가 많은 사실상 서울 생활권으로 서울과의 통합을 향한 한 걸음이며, 광역교통 발전의 모범사례로 서울시에서 효과가 확인된 기후동행카드인 만큼, 교통비 절감을 원하는 김포시민 분들께도 좋은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시민들의 교통서비스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해나가겠다”고 말했다.

※ 관련 문의 : 철도과(031-980-5525)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