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청소년신문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와 함께하는 문화활동

김포시청소년재단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학교라는 울타리를 벗어난 9세 이상 24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에게 다양한 여가, 체육, 문화체험 활동을 지원하여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다양한 문화활동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에게 제공하는 사업 중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와 함께하는 문화활동」 지원사업에는 ▲대안학교 지원, ▲꿈예능, ▲필라테스, ▲꿈그린벨트, ▲꿈드림(Dream)이 드림 ▲놀러와樂 꿈드림 ▲우리끼리 수학여행 등 총 7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교 밖 청소년의 다양한 욕구에 맞는 지원을 통해 건전한 취미 형성에 도움을 주고 비제도권 청소년이 소외될 수 있는 문화활동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대안학교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

비인가 대안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활동욕구 충족 및 문화소외감 해소를 위해 관내 대안학교 6개소에 문화·예술 프로그램 지원을 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4월~11월까지 진행되며, 해당 학교들은 대체로 청소년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기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센터의 지원을 받아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었다고 한다.

꿈예능

꿈예능은 21년 신규 사업으로 전문 강사와 함께 진행되며, 학교 밖 청소년의 다양한 소질 및 관심사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청소년의 적성 및 자기계발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활동이다. 지난 3월부터 진행 중이며 보컬 트레이닝, 활기찬 탁구교실, 해금, 전통무예 태권무 4종의 프로그램이 있다. 초등학교 학교밖청소년부터 후기 청소년까지 참여대상의 다양성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의 문화적 소외감을 최소화를 위한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다.

꿈드림 필라테스

학교 밖 청소년들의 신체단련활동인 꿈드림 필라테스는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이 줄어들면서 생긴 여러가지 신체 문제를 교정하기 위해 21년 신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게 되었다. 체형교정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삶의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하였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 시기에도 총 15회기 10명의 참가청소년에게 수료증을 수여하였다. 참가청소년들은 평소에 건강, 흥미 또는 다이어트를 위해 필라테스를 배워보고 싶었었는데 센터를 통해 기회를 얻어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한다.

꿈그린벨트

환경오염으로 인한 생태계 파괴 등 환경 문제에 대한 인식 제고 및 환경보호 교육, 제로웨이스트와 업사이클 같은 지속 가능한 활동 안내 등을 통해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방법을 모색 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깨우쳐 주고 지속적으로 환경오염문제와 환경보호활동 참여와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플로깅, 비치코닝 등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 환경보호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는 참여청소년에게 봉사활동 시간을 지급하고 있다.

꿈드림(Dream)이 드림

학교 밖 청소년에게 사회 환원 및 나눔 확산의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한 문화활동으로 의미 있는 여가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을 함양할 수 있는 활동으로 만16세~24세 후기 학교 밖 청소년 20명이 참가하여, 노인과 아동연령층 120명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꿈드림 기부박스’를 만들어 복지 기관에 기부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학교 밖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와 함께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진행 예정인 문화활동 프로그램은 ▲학교밖청소년 ‘수학여행’, ▲연말 졸업식 ‘놀러와樂꿈드림’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지침에 따라 변경운영이 될 수 있다.

이밖에도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학업과 자기개발 및 자격증 취득, 복지를 위해 검정고시 학습지원, 자기계발 활동지원, 대학입시지원, 건강지원, 상담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문의는 언제든지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031-980-1691~6,1668)로 연락하면 된다.

이혜민 기자  gimpo1234@naver.com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이혜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