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의원, “인터넷전문은행 대출은 가계부채인 만큼 금융당국 주시 필요”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의 고정이하여신비율이 올해 1분기 0.36%에서 2분기 0.43%로 대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김두관 의원이 한국은행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인터넷전문은행의 고정이하여신비율은 2018년 0.05%에서 올해 2분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했는데, 올해 2분기 기록인 0.43%는 2018년 3분기에 이어 가장 높은 상승폭을 보인 수치이다.

은행은 3개월째 이자를 못 받고 있는 대출을 요주의, 3개월 이상 이자를 못 받고 있는 대출을 고정, 6개월 이상 이자를 못 받고 있는 대출을 회수의문, 회수가 불가능한 대출을 추정손실로 분류하고 있는데, 고정이하여신비율은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 대출을 의미한다. 고정이하여신비율이 높아지면 은행의 부실자산이 늘어난 것이다.

한편 인터넷전문은행의 당기순이익은 계속 적자를 기록하다가 올해 2분기에 59억 원 흑자로 진입했으며, 총자산이익율(ROA)도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벗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김두관 의원은 “인터넷전문은행 대출이 주로 가계신용대출이라는 사실을 감안할 때, 고정이하여신비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은 금융불안 요소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한 뒤, “작년 일반은행의 가계대출 고정이하여신비율 0.27%였던 것과 비교, 인터넷 전문은행의 채권이 상대적으로 부실한 것에 대해 금융당국이 보다 면밀하게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한편, 일반은행의 고정이하여신비율은 2018년 0.70%에서 올해 2분기 0.43%로 계속 낮아지는 추세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