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일까지 사업자 모집.. 5년 한정면허 운영

수요맞춤형 모델 도입..1일 2교대제도 의무도입

 

김포에서 강남역을 오가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에 준공영제가 도입돼, 사업자 모집이 진행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18일부터 김포~강남역, 안양~잠실역, 남양주~잠실역을 오가는 광역급행버스 3개 노선을 대상으로 준공영제 시범사업에 착수하기 위해 다음달 1일까지 사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들 노선은 광역버스 노선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신도시 개발, GTX 개통 등 광역교통 여건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노선을 소유하는 한정면허로 운영된다.

기본 면허기간 5년의 한정면허로 운영되며, 기본 면허기간 동안 주기적으로 시행되는 서비스 평가 결과에 따라 1회 갱신(면허기간 4년 연장)될 수 있다.

재정효율성도 제고한다. 버스업체 간 비용경쟁을 유도하기 위하여 사업수행능력뿐만 아니라 준공영제 노선의 운영을 희망하는 버스회사에서 제시하는 운영비용을 평가하여 사업자를 선정하는 노선별 비용입찰제 방식으로 운영된다.

출퇴근 시간대 한 방향으로 이용수요가 집중되는 광역버스의 이용특성을 감안하여 고정비 부담은 적으면서 좌석공급은 확대할 수 있는 전세버스 등을 결합한 수요맞춤형 모델도 도입된다. 입석․과밀운행, 배차간격 준수여부, 교통사고 등 광역버스 서비스 저하 요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주기적인 서비스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에 따라 성과이윤 차등지급, 면허 갱신․취소 등을 실시한다. 특히, 광역버스 이용 시 차내 혼잡, 장시간 정류소 대기 등의 주요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이용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선제적으로 증회․증차 운행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운전직 종사자의 장시간 근무에 따른 졸음운전을 예방하고 양질의 일자리로 전환되도록 1일 2교대제를 의무적으로 도입한다.

광역급행버스 3개 노선에 대한 준공영제 시범사업은 9월 1일까지 사업자 모집 공고를 실시, 사업자 선정 평가단의 평가를 거쳐 10월까지 한정면허를 발급하여 순차적으로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