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코로나19 때문에 국회의원 선거가 흥행하지 못하고 있어 선거공약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선거 때마다 거론되는 것이 참공약이 아닌 헛공약으로 유권자들이 혼동되고 애드벌룬 처럼 띄워진 핫이슈 공약들이 선거를 이기게 하고 정작 공약은 물거품이 되는 사례를 보아왔다.

결과는 소중한 유권자 개개인의 표가 포퓰리즘적 공약으로 낙오되니 유권자의 비참한 패배다.

유권자인 국민은 각자의 기대와 소망에 따라 표심이 작동하지만 나의 기대치에 어울리는 후보자를 찾기가 쉽지 않다. 사람들은 저마다의 희망과 소원이 다르기에 선거에서의 공약은 다양할 수 뿐이 없고, 선거에 당선되고자 하는 입후보자 입장에서는 시민이 원하는 것들 중 가장 대중성이 강한 것들만 골라내야 많은 유권자들의 관심과 득표를 얻을 수 있기에 때로는 무리한 공약들이 난무하여 공약 이행율이 현저히 떨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제 제21대 국회의원을 선출해야 하는 시점에서 유권자에게 몇 가지 제안을 해보겠다. 매니페스토는 영국에서 시발한 것으로 선거공약을 꼭 지키겠다는 약속을 하는 참 공약 실천운동이다. 후보자도 보지 않고 정당만 보고 투표하거나, 후보자들이 내건 공약이 나의 생각과 얼마나 일치 하는지에 대한 정책공약 청사진을 잘 살펴 보지도 않고 투표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후회 없는 소중한 한 표가 될 리가 만무하다.

매니페스토에서는 공약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목표, 언제까지 이행하겠다는 방법과 추진일정, 예산확보는 얼마나 되며 재원 조달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건지 등을 설명해야 하고 수많
은 공약 중 대표 공약은 무엇인지? 추진 우선순위는 어떠한 공약들 인지를 판단 할 수 있는 자료가 선거공보에 제시돼야 하는데 선거공보를 받아보니 공약들 만 즐비하게 나열되어 있다. 그래도 행정단위 읍·면·동별로 선거공약을 자세히 적시한 것과 교통·교육·경제·복지·문화·체육·레저 등 부문별로 알기 쉽게 정리한 것은 유권자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준 서비스라 하겠다.

대표 공약만을 따로 내세워 우선 추진 할 사항을 명시 한 후보자의 선택도 좋은 본보기다.

내 한 표의 행사가 국가와 김포시의 백년대계 결정
선거에서의 투표행위는 헌법에서 정한 기본권인 참정권 행사로 개개인의 한표 한표가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한다. 우리의 경제가 살아 살림살이가 좋아지고, 아동 청소년들의 교육의 질이 달라지고 생활의 편리와 시민의 복지와 양질의 일자리가 달라진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 오늘보다 편리한 일상생활, 김포는 교통 문제로 저평가 받는 대표적인 것이 아파트다. 철도교통의 발달만이 오늘보다 제값 받는 아파트들이 탄생 할 것이니 철도의 중요성은 백 번을 강조해도 될 만큼 김포주민 들에게는 절실하다.

철도 5호선은 김포한강선으로 이미 이름까지 확정 되었으니 이제는 후보자들이 빠르게 서울 중심부에 닿을 수 있는 GTX-D노선을 들여와야 한다.

인천 2호선도 일산킨텍스까지 연결시키는 노력이 중요하다. 고양시로 연결되는 일산대교는 차량을 통해 경기북부권과 서울로 가는 사람들에게 편리한 통로로 일산대교 주식회사가 교통량 증가로 흑자로 전환된 시점인 지금 통행료 반값이나 경기도와 협의하여 전액 없애는 노력도 정치권이 해 줘야한다.

한강철책선 제거도 이미 결정된 사항인 만큼 빠르게 제거하고 한강 고수부지를 활용한 대형 시민공원과 한강산책로, 자전거도로를 활용 할 수 있게 하여 시민 품으로 돌아와야 한다.

한강신도시는 전국에서 가장 젊은 층이 많이 사는 도시답게, 젊은 맘들이 활기찬 소통과 토론활동을 전개 할 수 있는 복합적 공간을 제시하는 한강신도시 맘 콤플렉스타운 건설도 시대에 맞는다.

공약집을 후보자 별로 꼼꼼히 읽어보고 누가 더 지킬 수 있는 공약을 했는지! 정말 공약을 잘 지킬 사람인지! 코로나19로 침체된 우리사회와 경제를 일으킬 사람인지!를 평가하여 김포가 지금보다 더 살기 좋은 고장으로 발전시켜 줄 능력 있는 인물을 선출하여야 한다.

시민의 간절한 꿈들을 현실로 만들어 주는 정치인이 유능한 인물
정치의 본질은 국가와 사회를 더 나은 미래로 구현하는데 있다. 진정한 정치가는 시민의 간절한 꿈들을 현실로 만들어 주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유능한 인물이어야 한다.

내 소중한 한 표가 대한민국의 번영과 김포의 발전, 그리고 나의 행복과 직결 된다는 걸 다시 한 번 명심하자. 병원에 입원한 환자도 투표장을 찾는다. 걸을 수만 있다면 투표의 신성한 권리를 사용하자.

국회의원은 대의 민주주의 핵심이고 법을 제·개정하는 국가 3권 분립 중 하나의 부서에 해당한다. 우리나라는 대통령 중심제로 대통령에게 집중돼있는 권력을 견제하는 역할도 국회가 한다. 국정감사와 국가예산의 승인 등 막중한 임무와 지역의 발전을 선도해야 하는 두 가지 일을 다 잘해야 훌륭한 국회의원이 되는 것이다. 그런 인물에게 소중한 나의 한 표를 주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