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응급의료센터 재지정된 김포우리병원

뇌졸중, 암 치료, 폐렴 적정성 평가, 만성폐쇄성폐질환 평가서 1등급

게이트볼대회, 벚꽃사진공모전 등 대회 개최 다수, 학생장학금사업 및 문학상지원 등에도 힘써

 

김포우리병원이 ‘2019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으로 선정됐다. 경기도 소재 의료기관으로서는 유일한 선정이다.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으로 시행하는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는 지역 비영리단체와 협력관계를 형성,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기여한 기관의 사회공헌 활동을 인정하는 제도로 지역 심사와 중앙 심사를 거쳐 121개 기관 및 기업이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으로 선정됐고경기도에서 11개, 인천에서 5개 기업이 해당됐다.

김포우리병원은 장학 사업, 어린이 그림 그리기 대회, 보훈 가족 초청 보은 잔치, 스승의 날 사은 행사, 저소득층 무료검진사업, 무료 건강강좌, 배드민턴 대회, 노인 게이트볼 대회, 사회적 약자 지원, 각종 문화 체육행사 후원 등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는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을 실천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2018-2021년’ 지역응급의료센터 재지정

2013년 김포시 최초의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된 김포우리병원이 보건복지부 ‘2018년 응급의료기관 재지정 계획’에 따라 실시된 경기도 응급의료위원회가 평가한 응급의료기관 평가 결과, 2018-2021년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재지정됐다.

김포우리병원은 김포 지역 최대 거점 종합병원으로서 2007년 지역 최초로 심·뇌혈관 중재적 시술장비를 도입하여 심·뇌혈관센터를 개소한 이래 심혈관 및 뇌혈관 중증 응급질환을 비롯한 중중외상 등 중증응급진료 역량을 확보, 지속적으로 강화해오고 있다. 김포우리병원의 응급 의료의 질은 보건복지부로부터 매년 응급의료기관 평가 최우수 응급의료센터로 선정되어 매우 우수한 수준임이 입증되어 오고 있다. 특히,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7년 응급의료기관평가 결과에서는 경기도에서 가장 우수한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선정된 바 있다.

김포우리병원 응급의료센터는 권역응급의료센터 수준의 지역 최대 규모인 응급실 전담 의사 7명, 전담 간호사 30명, 전담 응급구조사 5명 등 전담 인력과 지역 최대 규모인 김포우리병원의 77명의 의료진과 비상진료체계를 운영해오고 있다.

뇌졸중 치료, 암 치료 잘하는 ‘1등급 병원’에 선정

김포우리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시행하는 급성기 뇌졸중 적정성 평가 결과 김포우리병원이 최고 등급인 1등급 의료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급성기 뇌졸중 적정성 평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종합병원 이상급 246개 의료 기관을 대상으로 뇌졸중 진료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의료진 구성 등의 구조 지표, 진료 과정 지표, 재원 일수 등 모니터링 지표 평가를 통해 시행하는 평가다.

김포우리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부터 급성심근경색증, 협심증 치료를 위한 경피적 관상동맥술평가에서도 1등급 의료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어 중증 응급질환인 뇌혈관, 심장혈관 진료에 있어 매우 우수한 의료기관으로 인정받아오고 있다.

뇌졸중 1등급 외에도 김포우리병원은 김포,강화, 인천 검단 지역 의료기관 중 유일하게 위암 및 대장암 치료 잘하는 1등급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시행한 위암, 대장암 수술 적정성 평가 결과로 선정됐으며, 이는 대장암 수술을 시행한 전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전문인력 구성 지표, 수술 전 통증 평가 등 과정 영역 지표와 수술 사망률 등 결과 영역 지표를 평가한 결과다.

폐렴 적정성 평가 3회 연속 1등급.. 만성폐쇄성폐질환 평가도 1등급

김포우리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폐렴 적정성 평가 결과 3회 연속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폐렴 적정성 평가는 폐렴 진료 현황을 파악해 국민에게 의료기관 선택에 필요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14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평가로 병원 도착 24시간 이내 산소포화도 검사 실시율, 병원 도착 시 중증도 판정 도구 사용률, 항생제 투여율 등 8개 평가 지표를 토대로 시행한다.

이외에도 김포우리병원은 만성폐쇄성폐질환 평가에서도 1등급 의료기관으로 선정됐다. 평가는 2016년 5월부터 2017년 4월까지 1년동안 전국 6,470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외래 진료를 2회 이상 받거나 전신스테로이드를 요하는 입원치료를 받은 만 40세 이상의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적절한 검사와 치료가 이뤄졌는지 평가했다.

삼락회 초청 스승의 날 사은회

벚꽃사진 공모전, 배드민턴대회, 스승의 날 사은회, 어린이날 이웃 사랑 그림그리기대회 등 개최

김포우리병원은 다양한 분야의 대회 개최로 지역사회에 공헌해 오고 있다.

퇴임하신 교장선생님들의 단체인 김포시교육삼락회 소송 선생님들을 초청, 스승의 날 기념 사은 행사를 개최하는가 하면, 어린이날을 맞아 매년 이웃 사랑 그림 그리기 대회도 개최해오고 있다. 어린이날 기념 이웃사랑그림그리기대회에는 매년 관내 초등학교 400여명의 어린이들이 참가해 오고 있으며, 수상자로 선정된 어린이들에게는 교육장상 및 병원장상, 소정의 장학금이 지급되며 수상작은 환자에게 희망을 전할 수 있는 병원 내 전시 및 병원달력제작에 활용된다.

어린이날 기념 이웃사랑그림그리기대회

김포시보훈단체협의회 소속 9개 단체 300여명의 회원과 함께 하는 ‘호국보훈의 달 기념 보훈 가족 초청 보은 잔치’도 개최하고 있으며, ‘김포우리병원배 사랑 나눔 배드민턴대회’로 김포시 관내 24개 클럽 1,000여명의 동호회 회원들과 함께 하는 잔치도 이끌고 있다.

호국보훈의 달 기념 보훈가족 초청 보은잔치

이밖에도 김포시게이트볼협회 소속 40개팀 3백여명의 어르신 회원들과 함께 하는 ‘김포우리병원장배 게이트볼대회’ 도 개최하고 있으며, 매년 봄 계양천 인근에서 진행하는 김포벚꽃축제에서 ‘김포우리병원과 함께 하는 벚꽃 사진 공모전’을 이어오고 있기도 하다.

김포우리병원장배 게이트볼대회

관내 초,중,고 졸업생 장학 사업 및 김포문학상 후원

 

지역인재들의 꿈을 후원하기 위한 김포우리병원의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김포우리병원은 2005년부터 매년 지역 인재들의 꿈을 후원하기 위한 장학 사업을 시행, 2019년까지 1천여명의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해 오고 있다. 장학금은 상급 학교 진학을 앞둔 졸업생들 중 김포교육지원청의 추천을 받아 선발된 학생에게 지원해오고 있다.

관내 초,중,고 졸업생 장학금 전달식

김포우리병원은 김포문학을 대표하고 있는 김포문학상에도 아낌없는 후원을 이어가고 있다.

문인협회 김포시지부에서 주관하는 전국 남녀노소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김포문학상에 지난해 500만원, 금년도에 1,000만원을 후원해 덕망있고 유망한 문학 신인을 발굴해오고 있다.

이밖에도 김포우리병원은 방과후 공부방 운영, 김포우리병원 적십자 봉사회 활동, 김포 지역 문화예술체육분야 및 소외계층 후원 및 지원에 힘써오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