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소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김포시협의회 행정실장

물을 마실 때마다
그 물을 제공한 자를 기억하라.

- 중국속담 -

나는 행복하고 즐거운 삶을 살기 위해 운동을 하고, 옷을 사고, 친구들을 만난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이 모든 것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해 있다. 다른 사람들의 노력과 협력에 의해서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요소들이 채워진다. 예를 들어 인터넷 쇼핑으로 내가 산 옷은 누군가가 키운 면화에서부터 그것을 수확하기 위해 사용한 트랙터를 조립한 사람, 트랙터를 판매한 사람, 트랙터의 부품을 이루는 금속을 만든 사람, 트랙터를 설계한 사람, 면화를 가공한 사람들과 그것을 천으로 짠 사람들, 그 천을 자르고 염색하고 바느질한 사람들, 그 옷을 가게로 운송한 인부, 트럭 운전사들, 그리고 옷을 광고한 사람들, 판매한 사람들까지 무수한 사람들이 관여되어있다. 이렇듯 우리 모두는 서로 연결되고 의존하며 살아간다.

실제로 내 삶의 모든 것이 다른 사람들의 노력의 결실이고, 타인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들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가지면서 서로 다투고 미워하는 어려운 일을 겪을 수도 있지만,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다른 존재들에 대해 다정하고 따뜻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나는 오늘도 물을 마실 때마다 그 물을 제공한 자를 기억하며, 이 모든 것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간다.

<구성 : (사)한국문인협회 김포지부 고문 이재영>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