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칼럼·사설·기고
[기고] 정성숙 교수의 ‘언어로 배우는 심리학’
정성숙
경희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교수

감정조절 능력

1. 자기감정을 아는 능력

자신을 속이지 말라. 감정을 덮는 것과 자제하는 것은 다르다. 자신이 화가 났으면 왜 화가 났는지, 어떤 사건에 자극을 받았는지, 그 사건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파악해야 ‘정서를 올바르게 표현’ 할 수 있다.

 

2. 정서를 올바르게 표현하는 능력

상대를 이기려 하지 말라. 대화의 목적은 ‘상호간의 이해’이지 ‘승리’가 아니다. 논리를 앞세우지 말라. 말싸움으로 비약된다. 대화의 출발점은 이해와 사랑이다.

 

3.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리는 능력

살아가노라면, 상대의 감정보다 자신의 감정 다스리는 것이 훨씬 어렵다는 것을 종종 경험하게 된다, 극한 상황 앞에서 평온심을 유지하려면 일상 가운데 잘 훈련되어 있어야 한다.

 

4. 상대방을 이해하는 능력

상대방을 이해한다는 것은 ‘수용’이다. 너무 옳고 그른 것만 따지는 사람 옆에는 벗이 없기 마련이다. 때로는 상대 스스로가 깨닫기를 기다리며 너그러운 마음을 가지고 살다보면 인생이 훨씬 윤택해 질 것이다.

 

5. 감정을 승화시켜 자기 발전의 에너지로 활용하는 능력

콤플렉스가 에너지다. 사람은 부족한 면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그러니 열등감에 사로잡혀 있기보다는 그 열등감을 발판으로 하여 도약하는 것이 인생승리의 비결이다.

 

▶ 변화를 위한 마음가짐

 

변화를 꿈꾸면서도 정작 과거의 행동과 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은 익숙함, 게으름, 두려움 때문이다.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머지않아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일상의 생각이 삶의 방향을 결정하며, 삶의 의미와 열정은 스스로 찾아내는 것이다. 성공을 위하여 우리는 부단히 변화되고 성숙되어져야 한다. 기억하라, 성공은 생각이 아니라 행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1.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자.

‘나는 왜 이렇게 사는가, 왜 변화하지 못하는가, 왜 변화해야 하나’ 등 자신에게 “왜?”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져 보자. 지금의 생활에 안주하려 하지 말라. 인생은 인내와 끈기이다. 정확한 방향설정이 되었다면 전진하라.

 

 

2. 목표를 확실히 정해라.

목표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은 말과 행동의 에너지가 다르다. 목표는 사람을 끌어당기고 상황을 반전시키는 힘이다. 목표가 있는 사람은 집중해야 할 것을 잘 알고, 일의 우선순위를 정확하게 매겨 일사분란하게 움직인다. 삶의 확실한 목표를 정해라.

 

3. 당장 행동하라.

언제까지 때가 아니라고 핑계 대며 기다릴 것인가? 적당한 때는 없다. 때를 기다리는 것은 이 순간을 그저 꾹 참고 있는 것일 뿐이다.

현재가 과거의 결과인 것처럼 미래는 현재 선택한 것들의 결과인 것이다. 지금 시작해야만 무언가를 얻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현재’, 머릿속에 있는 비전을 실현하려면 지금 시작하라.

 

4. 아이의 마음을 가져라.

아이의 순수성을 가져야 한다. 아이들은 본인이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고 재미를 느끼지만, 어른들은 지나치게 남을 의식하거나 실패를 두려워하며 일을 한다. 내 가슴이 원하는 것을 실행하라. 남의 시선에서 자유로울 필요가 있다. 남은 결국 결과를 바라볼 뿐이다. 과정에서 넘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

 

5. 위기관리능력을 키우라.

절박함은 미루어 왔던 행동을 이끌어 내는 중요한 동기가 된다. 스스로 일의 마감을 정해 놓고 위기 상황을 예측한다면 자신을 자극해 움직이게 만든다. 일에 쫒기는 것을 스트레스로만 생각하지 말고 자기 발전의 기회로 삼고 변화의 원동력으로 활용하라.

 

 

▶ 자신의 삶을 바꾸고 더 나아가 운명을 개척하고자 한다면 말부터 바꾸어라. 말이 바뀌면 생각이 바뀌고, 생각이 바뀌면 말이 바뀌는 언어와 심리의 상호작용원리를 기억하라.

 

▶ 말하는 데 있어서 주의할 점

 

1) 말을 할 때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하라.

2) 말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3초간 요점을 가다듬고 정리하라.

3) 불만이나 푸념, 또는 부정적인 말을 가급적 자제하라.

4) 목소리의 속도와 높이, 크기를 잘 조절해서 변화 있게 말하라.

5) 간결하고 명확한 문장을 구사하라.

6) 상대방의 반응에 적절히 대응하면서 말하라.

7) 평소에 대중 앞에 서는 연습을 자주하라.

8) 보다 넓고 깊은 안목으로 세상을 관찰하여 이야기 거리를 많이 만들어두라.

9) 심각한 이야기에도 때로는 유머를 섞어 긴장을 없애는 여유를 가지라.

10) 친한 사이일수록 예의를 잃지 말고 말하라.

 

김포신문  gimpo1234@naver.com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김포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