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강현 의원 ... 문화예술을 담당하는 독립적 조직개편과 인원 충원 필요
■홍원길 의원 ... 장릉산 회주관망대 설치 통해 김포의 풍광을 시민의 품으로
■김종혁 의원 ... 신중년(5060세대)의 현실에 맞는 적극적인 정책 필요

▲오강현 의원(가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오강현 의원(가선거구,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3일 5분 발언을 통해 “문화와 관광을 함께 하고 있는 문화관광과에서 문화예술을 담당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독립적 조직개편과 인원 충원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어 오강현 의원은 “민선7기가 시작되고 이제 1년이 되어 간다. 이제는 민과 관이 유기적으로 김포의 문화예술을 위해 진정성을 갖고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다. 문화예술기관 및 민간단체, 활동가들의 소통이 전제되어야 하고 그 소통 안에서 김포시 문화예술의 큰 방향이 도출되고 풍성해 질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오 의원은 ▲첫째, 시민의 세대별 문화예술 요구와 문화 담당층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요구가 무엇인지를 조사해야 한다 ▲둘째, 김포시의 랜드마크 조성을 위한 5개년 계획이 제대로 세워져야 한다 ▲셋째, 김포의 콘텐츠 개발 및 정책 수립, 인프라 건립을 위한 예산 반영이 이행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문화도시 지정을 받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도시의 문화계획을 통한 사회발전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오강현 의원의 5분 발언에서 주목할만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김포시의 문화예술 관련 본예산은 경기도 31개 시·군 중 1.45%로 22위에 불과하다. 주변 지자체의 경우 부천시 5.01%, 고양시 2.06%, 수원시 2.13% 성남시 2.22%, 군포시 3.21%, 가평군 1.82%이다.

둘째,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역문화진흥법 제15조에 근거하여 문체부장관이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22년까지 약 30개의 문화도시를 지정하고 문화도시 지정 후 5년간 총사업비 최대 200억 원 규모를 지원을 계획한다는 것이다.
 

▲홍원길 의원(가선거구, 자유한국당)

홍원길 의원(가선거구, 자유한국당)이 “지난해 국방부가 김포시 관내 군사시설 보호구역 일부를 해제한다고 발표했지만 안타깝게도 김포시 전체면적의 71%는 여전히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제한받고 있는 것이 김포의 실정”이라고 설명하면서 “시 집행부와 군 당국이 적극 협의에 나서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에 대한 전향적 검토”를 요청했다.

홍 의원은 “몇 해 전 홍철호 국회의원(자유한국당, 김포시을)의 사무국장 직을 수행하던 시절 장릉산 정상 군부대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다. 한강신도시를 비롯한 시가지와 한강하구 그리고 멀리 북한산까지 한눈에 들어오던 그날의 기억과 감개무량은 많은 시간이 지난 지금도 선명하게 남아있다”고 회고하면서 “‘접경지역’ 그리고 ‘군사요충지’라는 미명하에 김포시민들은 당연히 누렸어야할 이러한 감동으로부터 철저히 격리된 채 반세기라는 긴 시간을 보냈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우리나라의 안보여건상 군사시설을 보호해야 한다는 대명제에는 동의하지만 재래식 방법의 물리적 접근 통제가 시민들의 권리를 과도하게 제한하고 있다면 이제는 물리적 접근 통제가 시민들의 권리를 과도하게 제한하고 있다면 이제는 조금 더 발전적인 대안을 고민을 할 때”라면서 “지난 50여년 김포시민의 접근을 허락하지 않았던 장릉산 7부 능선에 회주관망대 설치”를 제안했다.

끝으로 홍 의원은 “대한민국의 주인은 대한민국 국민이듯 김포시의 주인은 김포시민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김포시민은 김포시의 주인으로서 그 권리 찾기가 시작되고 우리 군은 진정 국민을 위한 군대로 더 큰 지지를 받을 수 있다”고 강조하면서 “장릉산 관망대는 곳곳에 숨어 있는 김포의 명소를 김포시민들에게 돌려드리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고 전했다.
 

▲김종혁 의원(나선거구, 자유한국당)

김종혁 의원(나선거구, 자유한국당)은 신중년에 대한 설명으로 5분 발언을 시작했다. 김종혁 의원에 따르면 신중년은 베이비부머 세대인 5060세대를 지칭하는 말로 일에 대한 경력과 노하우가 충분하며 의욕과 필요성 또한 갖추고 있는 세대를 의미한다.

김 의원은 “신중년은 산업화와 민주화의 주역으로서 사회참여, 재취업, 공헌활동 등을 위한 뚜렷한 인식과 잠재적 역량은 갖추웠으나 그동안 미비한 정책지원과 무관심으로 현재는 각종 복지지원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고 재취업 또한 어려운 상황에 있다”고 진단하면서 신중년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지원을 강조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중앙정부와 우리 시는 초고령사회를 앞두고 어르신들을 위한 일자리 등에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있고 청년일자리 지원정책에도 집중하고 있지만 중년층을 위한 정책지원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2017년 하반기를 기준으로 우리나라는 고령사회로 진입했고 통계청 2016년도 자료에서도 신중년으로 분류되는 5060세대 인구가 1,340만 명으로 확인되고 있다.

특히 최근 통계에서는 우리나라의 55~64세 장년층들은 직업교육훈련을 경험한 비중이 20.6%로 OECD 회원국 평균 28.3%에도 못 미친다고 한다. 더욱 주목할만한 사실은 직원교육훈련을 원하지만 받아보지 못한 장년층이 21.4%에 달해 회원국 평균 9.2%를 크게 상회한다고 한다.

김 의원은 “우리 시가 서울시의 중년지원시스템 ‘50+지원정책’, 서울50플러스재단, 경기 성남시의 신중년지원조례안, 경기 파주시의 ‘신중년 경력활용 지역서비스 일자리사업’등을 벤치마킹하여 우리 시 특성에 맞는 장년층 지원계획을 적극적으로 수립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