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협력이 전제되고 협치로 구체화되는 평화

Ⅱ. 신경제지도로 보는 한강하구 경제

Ⅲ. 김포의 또 다른 성장 가능성, 환경생태가치

Ⅳ. 김포 백년의 먹거리 ‘관광산업’

Ⅴ. 시민이 공감하는 평화도시 ‘김포’

한강하구

평화에 대한 장, 단기적 계획 동시에 수립 모색해야

자원 조사부터 선행, 생태지도 구축 필요성 제기

보존과 이용에 관한 논의, 사회적 합의로 귀결돼야

 

지자체가 주체적 입장에서 자력의 기반을 찾는 양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김포시 역시 지역경쟁력의 구체성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포시는 지역경쟁력을 아우를 수 있는 키워드를 ‘평화’라 보고, 평화도시 김포의 기반이 될 수 있는 자원에 주목하고 있는데, 특히 재조명되고 있는 부분은 생태적 가치를 기반으로 활성화 가능성을 품고 있는 한강하구다.

한반도 생태 평화벨트의 새로운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는 한강하구는 그간 접경지역 및 공동관리지역이라는 한계를 품어왔다. 그러나 최근 남북관계의 변화와 문재인정부의 정책으로 인해 접경지역에 대한 시각이 변화되고 있다.

 

“평화에 대한 장기적 ·단기적 계획 구체화돼야”

 

최근 한강하구지역 ‘지방정부 거버넌스 구축 방안 마련’ 토론회를 개최한 김두관 국회의원은 독일이 ‘출입이 통제되었던 비무장지대’를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생태보전지역이자 역사교육, 관광지역으로 탈바꿈시켰던 예를 들며, “김포가 전 세계적인 생태적 가치를 지닌 곳이지만, 한반도 평화시대에 개발압력 또한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보전과 이용에 대한 사회적 합의부터 미리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김 의원은 “독일은 통일 전부터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생태조사 등의 노력을 통해 지역을 만들어왔으나, 정작 독일인들은 더 일찍부터 개발과 보전에 관한 합의를 만들어내지 못한 것을 아쉬워한다. 우리도 비무장지대를 포함하는 한강하구 지역에 대한 생태조사 등을 통해 보전과 개발에 대한 합의를 사전적으로 만들어 나가야 하며, 김포를 비롯한 지방정부와 시민사회, 중앙정부가 협력해 그 방안들을 미리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 개최된 접경지역 균형발전 포럼에서 경기연구원 이외희 북부연구센터장 역시 “남북관계의 널뛰기 관계 속에서 접경지역이 단기, 장기적 계획을 함께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이처럼 김포가 평화선도도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 단기, 장기적 계획과 이에 따른 실행 방안이 구체화되어야 한다는 지역 내외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2018년 발표된 경기연구원의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을 위한 경기도 주요과제 연구」에 따르면, 한강하구를 경제·협력적 측면, 생태·환경적 측면, 문화·관광적 측면, 이해·신뢰적 측면에서 각각 방향을 정하고 각 추진 사업이 유기적으로 연계 및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가야 하고, 생태·환경적 측면으로는 한강 하구의 습지 자연환경 보존에 대해 구체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김포가 가진 생태 환경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한강하구에서 발견된 멸종위기야생생물1급 저어새

한강하구 자료 수집 및 생태지도 작성부터

 

한강야생조류보호협회 윤순영 이사장은 한강하구의 평화적 활용을 위해서 먼저 ‘역사적, 문화적 접근을 포함한 생태적 한강하구 자료 수집 및 생태지도 작성 기초 토대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윤 이사장은 “한강하구 하류를 따라 지역별로 형성되었던 역사와 환경이 있다. 더불어 타 지역에서 보기 어려운 생물들이 발견되고 있다. 이러한 자원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지도가 필요하다. 이 지도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한강하구 생태계 정밀조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이사장은 이어 “정밀 조사를 바탕으로 한 기본적 자료 수집이 완료되면, 지역 이해 당사자의 참여를 유도해 한강하구 환경 바로 알기 운동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동시에 한강하구 배후 농경지 활용방안 및 보전 방안수립을 진행해 농경지와 한강하구의 생태적 연결고리 단절을 예방하고 종 다양성을 확보해야 한다. 또, 한강하구의 유속방해요인을 점검해 하상 변화로 인한 어류의 어도상실, 선박항로 방해 등에는 문제가 없는지도 점검해야 할 것”이라며, “나아가 한강 수변 공간훼손을 최소화하고 생태소통지역을 선정해 환경의식을 고취하는 일, 한강하구의 생태적 가치를 알리고 유도 생태조사를 통해 dmz 생태를 가늠하는 일 등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환경보호와 평화적 이용 관점 전제 하 포구 복원 등 주목해야

 

강태호 전 한겨레평화연구소장은 올해 4월 김포시에서 열린 한강하구 평화적활용 포럼을 통해 “한강하구가 중립지대라는 특수한 위치에 있다”며, “한강하구가 자연적으로 방치된 상태가 아닌 강의 수자원 기능과 수로 항행 기능이 보장되고 인간과 자연이 공존할 수 있는 생태적 가치를 유지하도록 관리하고 보호하는 적극적 환경보호와 평화적 이용의 관점이 동시에 견지되어야 한다. 즉, 한강하구 뱃길 및 주운 활성화, 포구의 복원, 한강과 서해의 연결, 홍수 방지와 같은 핵심적 사업이 생태환경 가치의 보존과 병행하여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경기연구원은 2018년 한강하구의 활용에 대해 다룬 보고서를 통해 과거 한반도의 수운, 포구문화의 역사 문화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차원에서 대표적 수운 거점이었던 조강포구 및 마을 복원을 제시했다. 포구 복원 및 포구 마을 정비사업이 남북한 정세 변화에 영향을 적게 받고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짐과 동시에, 옛 뱃길 복원의 기반을 마련하고 포구 박물관을 건립해 관광자원의 거점화를 추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할 사업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김포시의 한강하구, 전인미답의 미래 먹거리”

 

정하영 시장은 올해 4월 김포 아트빌리지에서 개최된 한강하구 평화적활용 포럼 특별좌담에서 “쌀이 5천년 전부터 근대화 이전까지 과거 김포의 먹거리였고, 근대화 이후 현재까지의 먹거리가 아파트와 공장이라면, 미래는 ‘한강하구’라는 김포만이 가지고 있는 전인미답의 먹거리가 중심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서 시작되는 기수역이자 생태다양성의 보고인 한강하구를 통해 자연환경과 생명이 존중되는 지속가능 발전전략을 수립, 중첩된 규제로 피해를 받아온 주민이 직접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실질적 사업과제를 발굴해 내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방침에 따라 현재 시에서는 한강하구 생태조사를 통해 한강하구와 철새, 습지 생태계를 보전하면서 뱃길, 육상 생태탐방로 등 생태 역사 관광,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계획 안에는 조강 3포라 불리는 강녕포와 조강포, 마근포를 복원해 생태 역사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도 포함되어 있다.

이외에도 한강하구 준설을 통해 해상교통로를 확보하고, 김포대교부터 유도까지의 105백만 ㎡의 골재 채취도 고려되고 있는 부분이다. 골재채취의 경우, 경기연구원의 2009년 연구에 따르면 판매수익은 45백억원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