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민선7기 첫 조직개편에 따라 신설됐던 아동청년과가 청년정책의 밑그림을 그렸다. 실제 지역 청년들과의 ‘소통’에 중점을 둔 활동으로 ‘김포형 청년 정책’을 마련하겠다는 아동청년과의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알아봤다.

분야별 청년정책 계획 수립
아동청년과는 청년층이 지속적으로 정주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청년정책 계획을 수립했다.
작년 12월 31일에 제정된 ‘김포시 청년기본 조례’에 의거, 분야별 청년층 종합 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중점 과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2023년 완료를 목표로 하는 5개년 사업으로, 시는 이를 통해 지역 여건과 특성이 반영된 김포시만의 청년정책을 발굴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2월 20일 연구용역이 착수됐으며, 오는 6월경에는 청년정책 기본계획이 수립될 예정이다.
청년정책계획수립에 활용하기 위해 2030김포청년 종합실태 여론조사도 실시된다. 청년이 겪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설문지를 활용한 면접 조사가 진행되는데, 조사 대상은 만 19세~34세 중 김포시에 거주하는 다양한 환경, 직업을 가진 청년이다. 이를 통해 일자리, 주거, 생활, 문화 등 전반적인 환경과 청년들의 정책 인식, 정주의식, 사회·정치 인식 등을 파악할 계획이다.
해당 사업은 지난달 용역 발주 및 착수에 들어갔으며, 5월경에는 용역 결과를 받아 이를 김포시 청년정책 기초자료 마련에 활용할 예정이다.

청정넷, 정책 위원회로 소통 행정 첫발
청년들과 청년정책 관련 활동가가 직접 행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한다. 청년정책과 시정현안과제를 발굴하기 위한 ‘청년공감 정책네트워크(김포 청정넷)’와 심의·자문 역할을 담당하는 ‘김포청년정책 위원회’가 청년 소통의 출발을 알렸다.
청년공감 정책네트워크는 지난달 27일 발대식을 개최하며 첫발을 내딛었다. 만19세에서 34세까지의 청년 32명으로 구성된 이들은 2년의 임기동안 청년정책 추진을 위한 과제를 발굴하고 시책을 제안할 예정이다. 다양한 활동과 정책 모니터링을 진행, 올해 12월에는 성과보고회도 개최된다.
지난 2월과 3월에 걸쳐 청년정책 위원회의 위원이 공개 모집됐다. 위원장은 정하영 시장이 맡았으며, 새로운 위원들은 4월 19일에 위촉돼 활동할 예정이다. 청년정책 전문가, 활동가, 다양한 분야의 업무 주관 부서장 등으로 구성됐으며 2년의 임기 동안 청년정책을 심의하고 자문할 예정이다. 아동청년과는 이를 통해 민관 협치로 청년정책을 수립하고,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청정넷과 청년정책 위원회를 대상으로 워크숍, 특강 등 전문가를 초청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타시군 정책 우수사례를 공유해 논의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

교육 프로그램, 토크 콘서트로 청년 참여 유도
청년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는 ‘청춘진로 프로젝트’와 ‘청년공감 토크콘서트’가 있다. 6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는 청춘진로 프로젝트는 진로특화교육 프로그램으로, 30명씩 2기가 운영된다.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적성 탐색과 직무 특성화 교육이 진행된다. 학습권으로부터 소외된 청년에 대한 교육지원으로 청년복지 및 진로 능력 개발에 기여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업을 통해 청년 창의프레젠테이션 캠프, 자존감향상 캠프, 기업체 탐방 견학, 청년진로 나눔 부스 등이 예정돼 있다.
청년공감 토크콘서트는 김포시 청년 1,000명을 대상으로 하는 큰 규모의 행사다. 청년층이 모여 고민을 털어놓고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토크 콘서트로, 오는 5월로 예정됐다. 해당 행사는 문화예술 공연, 전문 패널을 초대해 진행된다. 이를 통해 청년층 소통 문화를 확산하고, 일반 시민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한마당 축제’로 만들어갈 예정이다. 또한 청년정책 시민공모전도 운영된다.

도 청년배당, 지역화폐 ‘김포페이’로 지급
도 사업으로 경기도 청년배당이 운영된다. 청년들의 복지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진행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주민등록상 만24세, 경기도 3년 거주 청년 4,396명에게 시 지역화폐를 분기당 25만 원, 최대 연 100만 원까지 지급한다. 청년의 소득과는 관계없이 지급된다. 
주소지 지역 내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업체에서 사용할 수 있다. 청년기본소득 신청 기간은 오는 30일까지며, 20일부터는 지급이 개시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일자리플랫폼 잡아바(apply.jobaba.net)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시 아동청년과, 경기도 콜센터를 통해 문의 가능하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