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학교밖지원센터 ‘꿈드림’, 올해 검정고시 98% 합격

매년 6-7만여명의 청소년이 학교 밖으로 나오고 있다. 2015년 정부가 발표한 ‘관계부처 합동 학교 밖 청소년 대책’에 따르면, 학령기에 학교를 떠난 청소년이 누적 기준 35만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여성가족부 2015년 학교 밖 청소년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교 밖 청소년 절반 이상이 학교 중단 이후에도 검정고시(65.7%), 대안학교(37.4%) 등 학업을 지속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포시 학교밖청소년 지원센터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의 검정고시 응시 준비를 위해 학업지원을 위한 상시 학습 프로그램인 ‘희망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검정고시 각 과목(선택과목 제외) 전문 강사가 직접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희망교실은 강의 수강 및 수업에 사용되는 교재가 전부 무상지원되며,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1시까지 1일 3시간씩 진행되고 있다. 집단수업이 불가능하거나 건강상의 문제 등 기타 다른 이유로 수업에 참여할 수 없는 청소년의 경우 1:1 학습 멘토링을 통해 부족한 과목에 대한 학습 지원을 하고 있다.

올 한해 김포시 학교밖청소년 지원센터에서는 상시 학습지원 프로그램인 희망교실 및 1:1학습 멘토링 지원으로 약 100여명의 학교 밖 청소년들이 검정고시에 합격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특히, 개인 수준별 학업지원에서부터 원수접수 및 모의고사 지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학교를 벗어나, 스스로 학업을 이어가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해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관계자를 만나 검정고시에 대해 알아봤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031-980-1691~6으로 가능하다.

 

Q : 검정고시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부탁드린다.

A : 검정고시는 학교의 입학자격 또는 특정한 자격에 필요한 지식·학력·기술의 유무를 검정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시험이며,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와 대학 입학자격 검정고시인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그 밖에 특정한 자격의 유무를 가르기 위한 여러 종류의 검정고시 제도가 있다. 고등학교 입학자격 검정고시는 중학교의 정규적인 수업 연한을 이수하지 않고 고등학교에 입학하고자 할 때 치러야 하는데, 이에 합격하면 중학교를 졸업한 자와 동등한 자격을 부여받게 되고,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에 합격한 자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와 동등한 자격을 인정받는다.

 

Q : 검정고시 시험일은 언제인가?

A : 검정고시는 매년 4월(첫째 주 토요일), 8월(첫째 주 수요일)두 번 치러진다.

 

Q : 자퇴 후 바로 검정고시에 응시할 수 있나?

A : 중학교 졸업 검정고시는 바로 응시가능하며,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는 자퇴 후 6개월이 지난 시점(공고일로부터 6개월 전)부터 응시가능하다.

 

Q : 검정고시 시험과목과 시험 난이도에 대해 알려 달라.

A :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시험의 경우 공통과목(6과목) 국어, 수학, 영어, 과학, 사회, 한국사를 비롯하여 선택과목1(도덕, 체육, 미술, 음악, 기술가정 중 택1) 총 7개 과목을 시험 보며, 4지선다형 객관식으로 출제되고 고등학교1학년 수준으로 출제된다.

 

Q : 합격기준 및 합격 취소기준은?

A : 전체합격 - 각 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하여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단, 평균이 60점 이상이라 하더라도 결시 과목이 있을 경우 불합격 처리된다.

과목합격 - 시험 성적이 60점 이상인 과목은 과목 합격을 인정하고, 원에 의하여 차회 이후의 시험에 있어서 당해 과목의 시험을 면제하며, 그 면제되는 과목의 성적은 이를 고시성적에 합산한다. 기존과목 합격자가 해당과목을 재 응시할 경우 기존 과목 합격성적과 상관없이 재 응시한 과목 성적으로 합격여부를 결정한다.

 

Q : 검정고시 평균 점수는 60점이 안되지만 일부 과목은 60점 이상이다. 이런 과목만 따로 합격으로 인정받을 수 있나?

A : 인정받을 수 있다. 이 과목들은 면제받아 재시험을 보지 않아도 된다. 물론 더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 일부러 시험을 치를 수도 있다.

 

Q : 검정고시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 합격한 후에도 다시 시험에 응시해도 되나?

A : 그렇다. 검정고시는 여러 번 볼 수 있으며, 세 번 이상 보는 경우에는 1, 2 번째 성적을 원하는 대로 선택하여 조합할 수 있다.

 

Q : 검정고시만 보고 수능을 보지 않아도 대학에 입학이 가능한가?

A : 가능하다. 수시전형에서 내신 대신 검정고시 점수를 환산하여 제출할 수 있다. 대학별로 상이하며 면접이나 논술을 함께 보는 곳도 있으니 대학별 입시요강을 살펴보고 가능한 곳에 지원하면 된다. 단 검정고시 점수를 통해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는 특별히 높은 점수가 요구될 수도 있다.

 

Q : 검정고시 원서 접수는 언제 하나?

A : 매년 2월, 6월에 각 시․도 교육청 홈페이지에 검정고시일정 및 원서접수에 관한 공고가 게시된다. 전국 어느 시․도에서나 응시가 가능하며 원서접수 기간에 원하는 시․도에 응시원서를 접수하면 된다.

 

Q : 원서 접수를 할 때 필요한 서류는?

A : 응시원서(접수처에서 교부), 동일원판 탈모 상반신 여권용 사진(3.5*4.5, 3개월이내 촬영)2매, 본인해당 최종학력증명서 1부(미진학사실확인서, 제적증명서, 정원외관리증명서, 과목합격증명서, 성적증명서 중 택1), 응시수수료 20,000(서울시에 한함), 신분증지참(주민등록증, 여권, 청소년증, 운전면허증, 외국인등록증 중 1)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