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부터 실시된 학교 밖 청소년 건강 검진 결과에 학교 밖 청소년 5명 중 1명이 재학 중인 청소년에 비해 건강 관리에 취약하다는 통계 결과가 나왔다.

기본적인 건강 검진에서 발견될 수 있는 신장 및 간장 질환, 고혈압. 빈혈 등에 대한 질환이 의심되는 청소년이 전체 5명 중 1명(18%)였다. 이밖에도 충치 치료가 필요한 청소년은 전체 중 41%였으며, 신체가 제도권 내 동일 연령대의 청소년보다 발달되지 못했다. 연령이 높은 청소년일수록 건강하고 균형 있는 생활 습관도 부족했다.

청소년이 정규 학교를 다니는 동안에는 생애주기별 건강검진을 실시하기 때문에 초등학교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총 네 번의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제도권 밖으로 나온 학교 밖 청소년은 이런 제도가 전무한 상황이었다. 이에 여성가족부에서는 2016년부터 학교 밖 청소년의 생애 주기별 건강검진을 위한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제도권과 동등한 건강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건강검진은 9세 이상 24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현재 1994년생~2009년생)을 대상으로 한다.

건강검진 후 3년이 경과하면 주민등록주소지로 건강검진 안내문이 발송된다.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대상자에 해당하는 청소년이라면 기본 검진뿐 아니라 잠복결핵검진 및 정서‧행동특성검사를 함께 받을 수 있다.

또한 문진표의 작성과 함께 정서‧행동 선별검사를 함께 실시한다. 9~12세의 청소년의 경우 CPSQ 검사를 실시하며, 13세 이상의 청소년은 AMPQ-II 검사를 실시하여 청소년과 심층적인 상담을 실시하고,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및 정신건강증진센터 등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위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은 여성가족부에서 지정한 김포우리병원(걸포동), 뉴고려병원(장기동)에서 가능하다. 이 외에 관외 검진 가능 병원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문의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김포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에서는 청소년의 건강 지원 일환으로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을 위한 위생용품지원과 경기북부 금연지원센터 연계를 통한 학교 밖 청소년의 금연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소득 여성청소년의 경우 이마트의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월 1회 위생용품을 무료로 지원받아 2016년부터 센터를 이용하는 저소득청소년에게 지원하여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었다. 또한 갑작스런 상황에 당황하지 않도록 상시 이용 가능한 생활필수품을 센터 내에 비치하여 방문 청소년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호기심으로 시작한 흡연이 지속되어 금연을 실천하지 못해 건강이 걱정되는 학교 밖 청소년이 있다면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 내방하여 이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경기북부금연지원센터와 연계하여 금연을 위한 개인 상담 등 지속적인 개별 관리를 통해 청소년의 금연을 도와주고 있으며, 금연교육을 통한 집단적 예방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정규 학교가 아닌 미인가 대안학교에 다니고 있는 청소년도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대상자에 해당된다.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는 미인가 대안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을 위해 매년 건강검진에 대한 방문 홍보를 실시하고 있으며, 건강검진을 받는 데 있어서 제도권 청소년과의 차별을 완화시키는 데 노력하고 있다.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은 청소년전화 1388을 통해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각 시‧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통해 신청 및 대상자 확정이 가능하다.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도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의 신청 및 대상자 확정, 수검을 돕고 있다.

이밖에도 학교 밖 청소년의 검정고시 학습부터 자립지원, 취업지원, 활동지원, 상담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서비스 문의는 전화 상담(031-980-1691~6) 및 내방 상담을 통해 서비스를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