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대학교(총장 김재복)와 유현초등학교(교장 김배신)는 지난 4월 23일 ‘SWITCH 프로젝트 학습 및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협약에 따라 김포대학교 교수들이 유현초등학교를 찾아 특강을 한 학기 동안 실시하였으며 지난 6월 20일에는 유현초등학교 학생들이 김포대학교를 방문하여 ‘진로탐색 및 대학 체험활동’으로 1학기 과정을 마쳤다.

본 진로탐색 및 체험활동은 교과특성화학교의 교육 활동을 마을 교육공동체와 함께함으로서 SW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아이디어 공유 및 학생-교사-멘토와의 상호 피드백 기회를 마련하여 교과 특성화교육의 내실화를 꾀하기 위함으로 학생17명과 교사 및 학부모도 함께 참여하였다.

진로탐색 및 대학 체험활동은 대학생들이 수업하는 실습실을 직접 참관, 대학생들과 함께 앱 개발 및 소프트웨어관련 토론으로 진행되었으며 이후 정보전산원과 대학 도서관도 방문, 체험하였다. 학생들은 앱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대해서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대학 정보전산원 시스템과 도서관의 규모를 보고 운영에 대한 설명을 듣는 등 소중한 체험활동이 되었다.

한편, 김포대는 2학기에도 유현초등학교와 SWITCH 프로젝트 학습 및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이어갈 계획이다.

협약 및 활동 기부에 참여한 김포대 스마트소프트웨어과 학과장 이형일 교수는 “본 프로그램을 통하여 유현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컴퓨터소프트웨어 교육과 의 친숙함으로부터 시작,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미래의 꿈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는 것이 교육자로서 큰 보람”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