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첫 과제 전망, 버스공영제 등 근본적인 대책 필요

버스대란은 점점 다가오지만 김포시의 뚜렷한 대책은 나오지 않고 있어 7월 1일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이는 버스운행 파국문제가 민선 7기 시장의 시정운영능력의 첫 번째 과제가 될 전망이다.

과로 등으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자들의 무제한 초과근무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개정 근로기준법이 오는 7월부터 시행된다. 이에 따라 현재 549대의 노선버스가 운행되는 김포시에서 정상적인 노선버스 운행이 가능하려면 890여명 정도의 추가 운수종사자가 필요한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급여인상과 근무여건 개선 등에도 운수종사자 채용이 쉽지 않아 인력이 제대로 수급되지 못하는 경우 현재보다 20% 이상 노선버스의 감축 운행이 불가피할 것으로 시는 예측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김포시는 지난 23일부터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예상되는 노선버스 대란을 대비하는 TF를 운영하고 있다. 장영근 부시장을 팀장으로 공보관, 행정지원과장, 일자리경제과장, 대중교통과장으로 구성된 TF는 오는 7월부터 적용되는 근로기준법에 따라 교통 대란을 예방하기 위한 대책을 총괄 지휘한다. 여기에서는 버스업체에서 제출한 노선별 수송계획을 검토, 확정하고 단계별 홍보 계획을 검토하는 등 새로운 법 시행에 따른 교통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고자 고심하고 있다.

장영근 부시장은 “시민들이 겪을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합리적인 노선 조정을 포함하여 다각도로 검토하여 수송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까지 특별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은 가운데 김포지역 대부분의 버스 노선에서 감축 운행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출퇴근 교통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이에 대해 황순호 시의원은 “올 2월 근로기준법 개정 이후 바로 TF를 신설하고 대책 마련을 해도 부족한 상황이었는데, 시행 1개월을 앞두고 TF를 구성하고 있는 상황”이라 설명하며, “문제가 발생하면 공개하고 미리 해결책을 모색하는 선제적 대응이 아쉽다”고 김포시의 안일한 문제 인식 태도를 비판했다.

정왕룡 시의원은 “김포시에서 버스운전을 시작하여 경력이 쌓이면 서울과 인천으로 이직하는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며 “버스 운행노선이 너무 길다. 예를 들어 차고지에서 영등포, 서울역 등지를 운행하고 돌아오면 4시간 정도다. 화장실도 못가고 4시간 운행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너무 열악한 환경이다”라고 말하며 “버스공영제 등 김포시 대중교통의 획기적인 전환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현재, 김포시는 최근 5년간 인구가 약 10만명이 증가해 135%성장률을 보인 바 있다. 운행 중인 버스 또한 인구증가율에 맞춰 418대에서 약 549대로 131% 증가했다. 그러나 시민들 사이에서는 시민의 교통 수요와는 동떨어진 노선이 많다는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