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경제·관광특구, 광역철도망 구축
김포언급은 일부, 한강하구 빛바래나
군사보호구역 보상 확대, 전초기지화

동서축 고속도로와 한강하구평화특구지정을 대선공약에 요구했던 김포시의 발램이 북확실한 상태다. 그러나 대부분의 주요 대선주자들은 북부권 발전을 위한 공약을 일제히 내놨다.

북부권 주민들의 각종 규제에 따른 소외감을 의식한 듯 민통선통제구역을 포함해 각종 개발청사진을 밝혔다. 주요 후보 모두 공통적으로 관광이나 휴양시설을 대거 유치해 그에 따른 경제 활성화와 낙수효과를 통해 경기북부 지역민들에게 경제적인 혜택을 부여한다는 내용을 통해 전통적인 지지 기반인 경기북부 지역민들의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특히 대부분의 후보가 공약으로 채택한 광역철도망 사업의 경우 정상적으로 추진된다면 그동안 고립돼 왔던 북부 지역민들의 이동난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낳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북부 접경 지역 규제 완화와 미군공여지 국가 주도 개발 ▶파주와 개성·해주 연계 ‘통일경제특구’ 조성을 경기북부 지역 공약으로 내놓았다.

군사보호구역, 상수도보호구역, 수도권 규제 등으로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기북부에 대해 규제를 완화하는 한편, 동두천·의정부·파주 등 경기북부 전역에 자리잡고 있는 미군공여지를 민간에만 의지하는 것이 아닌 국가 주도의 개발정책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이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경기북부 특정 지역 경제 활성화 추진’이라는 주제로 ▶골프빌리지, 승마공원 등 대규모 복합리조트 건설 ▶경기북부 지역 휴양시설 유치 ▶낙후지역 개발(동두천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 등 개발 위주의 경기북부 지역 공약을 제안했다.

이번 대선에서 안보정책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경기도를 남북교류협력의 활성화 전초기지로 조성’하겠다는 공약을 채택했다.

이러한 정책의 일환으로 안 후보는 파주출판단지를 기반으로 해 ‘경기북부를 인문학·문화콘텐츠 허브로 육성’하겠다는 공약으로 개발 위주 정책을 제시한 홍 후보와 큰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경기도가 제시한 북부 지역 발전계획을 자신의 공약으로 담았다.
▶경기동북부 지역 중복 규제 합리화 ▶한반도 DMZ 통일관광특구 조성 등 이전 정권에서 추진되던 북부 지역 발전 방안을 채택하면서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구역 지원을 강화해 안보희생지역 보상 확대’라는 공약도 함께 제시하면서 그동안 안보의 굴레에서 희생 받아 온 북부 지역민들에 대한 지원책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파주 출신인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파주·연천·고양·김포의 통일관광특구 및 DMZ 평화생태 허브 조성’ 정책과 함께 개성공단 재개, 개성공단 입주기업 및 협력업체와 종사자들에 대한 실효적 지원을 공약했다.

또 5·24 조치 해제, 금강산 관광 사업 재개와 이산가족 상봉의 정례화·상설화, 남북 상생 협력사업의 재개는 물론 개성공단 사업의 2·3단계로의 확대와 북한 내륙 지역과의 경협 재개, 철도와 도로의 연결, 북한 지하자원 공동 개발 등 5명의 후보 중 가장 급진적인 대북 정책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