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최고의 명소로 자리매김


천혜의 조건 갖춰 이용객 갈수록 증가

김포제방도로를 타고 누산삼거리에서 마송쪽으로 가다보면 군하리에 이르러 조각공원푯말이 세워져있다. 조각공원내에는 부지면적 2만6천883평 규모의 청소년 수련원이 자리잡고 있다.
김포의 명산 문수산 자락에 위치한 월곶면 고막리 소재 김포시청소년수련원은 수련원으로서는 드물게 천혜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경내에 현대 미술의 1세대 작가 프랑스의 다니엘 뷰렌 등이 ‘통일’을 주제로한 작품들이 전시된 조각공원이 있고 녹음속에서 발산되는 향기를 마실수 있는 삼림욕장, 온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길이120m, 폭30m의 눈썰매장과 125평 규모의 수영장, 황해로 물결치며 도도히 흐르는 한강, 북한 개성시 개풍군과 북한쪽 관산반도의 얕은 봉우리들이 둘쑥날쑥 솟구친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애기봉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지하1층 지상 3층, 연면적 1,643규모로 생활관(객실), 대강당(500명), 실내체육관(로봇체험관), 분임토의실 4실, 동아리활동실 3실의 수련관과 운동장(대운동장1, 소운동장1),캠프화이어 2개소, 야외음악당 1개소(300명), 인라인 스케이트장 등으로 이루어진 청소년수련원은 매년 이용인원이 늘고 있다.
올해만 5만1천440명의 청소년과 이용객들이 이곳을 방문했으며 11월에만 15개 단체 5천여명이 예약한 상태다.
이규수 이사장은 한번 와본 사람이면 또 다시 찾게되고 연중 365일 스케줄이 꽉 차있다면서 최고의 시설과 다양한 프로그램, 공공 복리증진과 경영수익창출의 적정한 분배를 통해 더욱 수련시설을 활성화 시켜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다시 찾고 싶은곳 청소년수련원
‘1박2일 밖에 아쉽기도 하고 많이 그리울꺼예요… 다시가고 싶네요…’
김포시 청소년 수련원 홈페이지에는 매일 5∼6건 정도의 수련원 방문에 대한 소감글이 올라온다.
청소년수련원의 지리적 조건외 또 다른 매력은 수련원 선생님들의 긍적적 열의와 모험개척활동, 문화감성활동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다.
청소년 수련원의 프로그램은 풍물놀이, 국궁배우기, 모험놀이등 문화감성활동, 올빼미추적, 산들탐사 등 모험개척활동과 로봇체험활동, 과학공장, 천체관측등 과학정보활동, 자기표현훈련, 대인관계훈련등 자기개발활동 등 매우 다양하다. 또한 인근에 조각공원과 가족눈썰매장, 야외수영장 등 인근 문화시설 등의 근접성도 청소년들이 수련하기에 매력 만점으로 작용한다.
여기에 수련원 선생님들의 익살은 청소년들을 끌어모으기에 충분하다. 홀맨, 뛰어난 가창력의 카리스마, 마술쇼 대가 킬러, 하니, 오리엔테이션의 명강사 꺽정, 언변술사 대마왕선생님등 별칭만 들어도 청소년 수련원의 재미를 흠뻑 느낄 수 있다.
새말00란 아이디의 한 청소년은 청소년수련원 게시판에 친구들이 언젠가 한번 또 수련회 간다고 난리들이라면서 파이플라인, 로봇체험, 화산지대, 도미도 등등 많은 일들을 또 하고 싶고 선생님들이 너무 보고 싶어 눈물까지 고일 정도라고 말했다.
또 문00란 아이디의 소유자는 꿈에 선생님들과 노는 그런 당혹스러운 장면이 연출되었다면서 수련원 후유증으로 아직도 정신을 못차린다고 우스개소리를 올리기도 했다.

김포 유일의 가족 눈썰매장
조각공원내 눈썰매장도 지난해 이용객이 5만4천여명에 육박할 정도로 호응이 매우 좋다.
이는 김포가족썰매장 인근에 조각공원과 수영장이 위치하고 있어 눈썰매장 이용료만으로도 기타 시설물도 이용할 수 있어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가족눈썰매장은 길이-120m, 폭-30m 성인용과 길이-80m, 폭-25m 아동용등 2개의 슬로프로 구성돼있다.
한편 시설공단관계자는 “이 눈썰매장을 내년 여름에는 물썰매장(사계절 썰매장)으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중이라”고 밝혀 기대를 갖게하고 있다.

공공 복리증진, 경영수익창출 함께 추구
청소년 수련원과 눈썰매장이 활성화 되기까지 이규수시설관리공단 이사장과 직원들의 노고는 매우 컸다.
이규수 이사장은 청소년수련원을 위탁하는 시점인 지난 2002년 1월 인력을 23명에서 14명으로 대폭 감원했다.
李 이사장은 “공공 복리증진과 경영수익창출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위해서는 현재까지의 인건비 과대지출의 부정적요소 제거가 절실했다”면서 “우선 인력을 줄이고 원가계산작업부터 착수했다”고 말했다.
시설관리공단은 인원감축등 악재와는 달리 오히려 지난해 청소년수련원 수입은 2억원에서 7억원으로 3.5배, 눈썰매장 수입은 6천만원에서 3억원으로 5배나 증가했다.
이는 조직정비 시행, 사업장별 특수성에 기인한 탄력적 근로시간제 운영, 유사업무 통폐합, 부서간 업무 균등배분 등과 반기별 고객설문조사를 통한 서비스질 향상도모, 고객의 소리함 운영, 시설이용 간소화 추진 등 고객만족도 증진과 공단직원의 의식개혁이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이다.
시설관리공단은 지난 4,5월 감사원의 경영개선 추진실태 감사에서 조직 및 시설의 효율적 운영으로 수익증대에 기여했다는 감사평을 받아 현재 경기도지사와 행정자치부의 표창을 수상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李 이사장은 “공익과 수익의 적정선을 찾고 사업장별 기획공연추진 및 고객편의 프로그램개발, 고객제안 보상제 운영 등 고객을 찾아가는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金>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