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인수 김포시의원이 9일 한강시네폴리스사업조사 특별위원회 구성 제안 설명을 하고 있다.

김포 한강시네폴리스 개발사업 행정사무조사를 위한 김포시의회(의장 유영근) 김포한강시네폴리스사업조사특별위원회가 9일 출범했다. 시의회는 이날 특위 구성을 위한 제17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열어 김인수 시의원의 행정사무조사 제안을 만장일치로 승인하고 특위를 구성했다.

특위 활동기간은 오는 14일과 15일 양일간이며 특위 위원으로 김인수, 정왕룡, 노수은, 황순호 의원이 선출됐다. 특위 위원에 선임된 의원들은 특위 위원장에 김인수 의원, 부위원장에 정왕룡 의원을 호선했다. 특위는 '김포한강시네폴리스사업의 의혹과 문제점, 사업자 선정과정, 예산집행과정'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김포시 기획예산과, 도시개발과, 김포도시공사를 조사대상으로, 김포시장, 관련 국·소장, 김포도시공사 사장, (주)시네폴리스개발 이사 등을 관련 증인으로 채택했다.

이 자리에서 김인수 의원은 행정사무조사 발의 제안 이유를 "김포시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김포한강시네폴리스 사업과 관련하여 절차의 부적정 등 추진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과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사업의 중대성과 김포시에 미칠 수 있는 파장을 고려하여 사업자 선정 및 예산집행 과정 등 제반사항에 대하여 명확하게 밝히고 지적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사업우선협상대상자인 국도ENC측이 지난 2014년 협약이행보증금 10억원을 현금이 아닌 보증보험증권으로 납부했다. 그러나 사업 종료 뒤 배당은 현금으로 받는 조건이다. 이는 국도ENC측에 엄청난 특혜를 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국도ENC측이 이와 관련, "협약 체결 당시인 2014년 1년짜리 보증보험증권을 제출했으며 보증보험증권을 1년 연장한 뒤 지난해 9월 현금으로 전액 납부했다. 사업공모지침에 따른 것이었기 때문에 전혀 문제될 게 없다"고 밝힘에 따라 김 의원의 지적이 사실에 입각하지 못한 성급한 주장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