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유전자지문적성연구소 이용재 소장 인터뷰(5)


우리는 지난 호를 통해 지문의 10가지 유형 중, 관찰형과 관계형, 사고형 지문의 특징과 학습방법, 대화방법에 대해 살펴봤다. 이번 호에서는 현실형과 리더형, 완벽형, 열정형의 특징과 학습방법, 대화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지문에 따른 장단점 및 대인관계, 학습 및 대화 방법

7. 현실형


   ** 좌·우 각각 삼각점이 한 개씩 있고 중심점에 달팽이 모양 두 개가 어우러져 있는 모양으로 되어져 있다.**

ㆍ성격의 장점 : 환경에 적응력이 강하고 목표 지향적으로 어려움을 잘 극복해 낸다.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다.

ㆍ성격의 단점 : 여러 가지에 대한 욕심으로 하나의 결과를 만들기 쉽지 않으며 자신의 감정에 따라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ㆍ대인관계 :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정도로 친구들과 사이가 좋으나 자신에 필요한 친구와 그렇지 못한 친구를 구분하는 경향이 있다.

ㆍ학습방법 : 아동(청소년)은 흥미가 다양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개방적인 태도로, 어렵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다 해도 수용하며 학습에 대한 적응력이 좋다. 즉, 잠재능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탐구정신이 필요한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고 노래하고 춤추기, 그림 그리기, 만들기 등 예술적 감각을 활용하는 학습을 좋아하며 잘 한다.
- 선호방식 : 과제중심학습, 문제 중심 토론학습법, 관찰-실험을 통한 학습, 발표식 수업

  ㆍ대화방법 : 한 가지 생각, 한 가지 일을 집중해서 하는 것보다는 하나를 하면서 다른 하나를 함으로 대화 중에도 다른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열린 마음으로 대화를 이끌어 가야 한다. 상대방이 온전히 대화에만 집중 할 수 있도록 하나의 주제로만 이야기하면 좋은 대화의 결과를 만들 수 있다. 함께 계획을 세울 때도 우선순위를 세우고 하나하나 결과를 생각하여, 그것을 마무리 했을 때의 결과나 성취감을 스스로 만들어 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8. 리더형

  ** 좌·우 각각 삼각점이 한 개씩 있고 중심이 달팽이 모양으로 되어져 있다.**

ㆍ성격의 장점 : 문제에 부딪쳤을 때 해결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결과를 잘 만들어 내고 통솔력이 뛰어나다.

ㆍ성격의 단점 : 권위적이거나 인정할 수 없는 사람에 대해서는 강하게 싫어하며 반대하려는 경향이 있다.

ㆍ대인관계 : 독립심이 강하고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려 한다.

ㆍ학습방법 : 자기주장이 강하고 경쟁심이 강하기 때문에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하는 것을 좋아한다. 실험이나 증명을 거치지 않은 것들은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발견과 분석을 통해서 깨닫고 이해하며 학습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다. 목표달성과 임무완성, 과제수행 등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때 학습효과가 높아지는 편이다.
  - 선호방식 : 과제중심학습, 문제 중심 토론학습법, 관찰-실험읕 통한 학습, 발표식 수업

  ㆍ대화방법 : 매사에 분명한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좋고, 그 사람만의 특성과 리드방식을 최대한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게 할 경우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상대의 정서 상태를 파악하여 감성에 호소하는 부드러운 방식으로 대화하는 등 그 사람의 능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 자신의 감정을 절제할 줄 알고, 외형보다는 내면을 중시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대화할 필요가 있다.


9. 완벽형

   ** 좌·우 각각 삼각점이 한 개씩 있고 융선 모양이 원형을 이루고 있다.**

ㆍ성격의 장점 : 미래 지향적, 진보적인 사고를 가지며 일의 중요성을 잘 파악하며 자기관리 능력이 탁월하다.

ㆍ성격의 단점 : 강한 자기주장과 의욕으로 인해 다른 사람을 힘들게 하며 실수를 쉽게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ㆍ대인관계 : 노력을 많이 하고 책임감이 강하며 상냥한 사람에게는 다정다감하며 권위적인 사람에게는 강하게 반발한다.

ㆍ학습방법 : 자기주장이 강하고 경쟁심이 강하기 때문에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하는 것을 좋아한다. 실험이나 증명을 거치지 않은 것들은 잘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발견과 분석을 통해서 깨닫고 이해하며 학습하는 것을 좋아한다. 목표달성과 임무완성, 과제수행 등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때 학습효과가 높아진다.
   - 선호방식 : 과제중심학습, 문제 중심 토론학습법, 관찰-실험을 통한 학습, 발표식 수업

   ㆍ 대화방법 : 타인 앞에서 존중해 주는 것, 인정해 주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칭찬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새로운 일을 접할 때 제일 좋은 방법은 1:1로 가르치는 것이다. 상냥하면 받아들이고 강제로 하면 반발하는 성격이므로 부드러운 방법으로 포인트를 알려줘야 한다. 직접적이고 명쾌한 결과를 요구하기 때문에 논리적이며 체계적으로 대화해야 하며, 더불어 혼자 생각할 여유와 시간을 주며 개방적 사고의 발전 공간을 남겨둬야 한다.

10. 열정형


  ** 좌·우 각각 삼각점이 한 개씩 있으나 한쪽은 중심점에서 가깝고 한쪽은 멀리 구성되어 있다.
모양이 새 부리나 눈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중심은 완벽형이나 리더형으로 되어 있다.**

ㆍ성격의 장점 : 자신감이 많고 목표를 달성하려는 노력형이다 어려움에 빠져도 감정적이기 않게 대처하려는 능력이 있다.

ㆍ성격의 단점 : 자신의 능력이 다른 사람에 비해 부족하다고 생각하면 자신감이 떨어진다. 목표가 달성되지 않으면 집중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ㆍ대인관계 :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이 뛰어나고 칭찬으로 타인을 설득하는 능력이 있다. 다소 경쟁적이면서 협력을 잘한다.

ㆍ학습방법 : 아동(청소년)은 흥미가 다양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개방적인 태도로 어렵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다 해도 수용하는 등 학습에 대한 적응력이 좋다. 즉, 잠재능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탐구심이 필요한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고 노래, 춤, 그림, 만들기 등 예술적인 감각을 활용하는 학습을 좋아하며 잘 하는 편이다.
- 선호방식 : 과제중심학습, 문제 중심 토론학습법, 관찰-실험을 통한 학습, 발표식 수업

ㆍ대화방법 : 여유 있는 공간과 환경에서 차분히 대화해야 한다. 대화의 주제는 명확하고 명쾌해야 하며 장황한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안정적인 분위기에서 최대한 존중하며 긍정적인 태도로 대해야 한다. 또한 충분히 가치 있는 존재이며 지금도 멋지다는 등의 격려가 필요하다.

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