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육성재단, 꿈이룸 프로젝트& 꿈지기 & 진로활동 동아리 모집

올해, 김포시 교육의 방향은 '마을과 함께 하는 교육'이다.
우리 시에 있는 구성원들이 힘을 모아, 아이들의 교육을 확장, 원활히 하여 인재를 육성하자는 것이 중심 맥락으로,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역시 뜻을 함께 하고 있다.
현재 청소년진로센터에서는 지역 내 다양한 사회적 인프라를 활용, 청소년들의 실질적인 진로교육을 지원하고자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멘토링이 구체화되는 점이 특징인데, 개인별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꿈이룸 프로젝트, 현장과 학교로 찾아가는 꿈지기, 고등학교 생기부에 등재되는 동아리 활동으로 나뉘어져 모집 중이다.
올해 2월, 김포내에서 관내 아이들의 교육을 돕고자 하는 첫 걸음이 시작되었다.

개인별 맞춤형으로 진행되는 멘토링, '꿈 이룸 프로젝트'
변화하는 입시제도 속 대학은 학과에 맞는 학생을 선발하고자 하고, 입시 전형으로 고등학생의 다양한 진로 활동에 비중을 두는 학생부 종합전형이 대두되고 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은 동아리 활동에 비중을 두는 전형이나, 실상 아이들은 동아리 활동을 위해 만족스러운 멘토링을 받고 있다고 말하기에는 어려운 현실이다.
이에, 청소년 육성재단은 올해 '꿈이룸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지역사회가 나서서 아이들에게 도움을 주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운영기간은 올해 3월부터 12월까지이며, 2월 중에 멘토접수와 인터뷰를 실시하고, 3월 중에 영역별 멘티를 모집, 멘토 멘티 매칭을 한 후, 4월부터 12월까지 멘토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멘토자격은 학과 전공을 했거나 전공학과와 관련된 업종에서 일하는 자, 비교과 영역(창의, 인성, 동아리, 봉사 등)에서 멘토링이 가능한 자, 전공학과 관련 궁금한 사항 및 고민해결을 위한 정보 공유, 대학 및 학과 탐방 현장체험 지원, 주변자원 연계 지원 등이 가능한 자(3가지 조건 중 1가지 이상 부합 가능)이다.
선정된 멘토는 월 1회 이상 청소년과의 만남을 통해 궁금한 사항에 대해 정보를 제공, 직업 체험, 학과 및 현장 탐방 등 지원, 학과 전공 멘토링 진로진학 및 입시 상담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신청은 2월 28일까지이며, 개별 인터뷰 후 선정, 매칭할 예정이다. 신청은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문의는 김포시 진로체험지원센터 031-980-1662로 가능하다.

현장과 학교에서 진행하는 멘토링 '꿈지기'
올해도 지난해에 이어 진로체험지원센터에서 꿈지기를 모집한다.
꿈지기 활동은 청소년들이 현장에 있는 멘토를 직접 찾아와 직업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현장직업체험'과 직업인멘토가 직접 학교에 방문, 청소년들에게 전공과 직업, 인생경험 등에 대해 멘토링해주는 '직업인 멘토링'으로 구분 운영된다.
현장직업체험 꿈지기는 일터 현장에 방문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직업 체험과 생생한 현장의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모든 직업군에서 참여가 가능하다. 주요 활동은 각 기업, 기관, 가게의 직업 특성을 살린 체험 활동 및 정보제공으로 활동 장소는 각 일터 현장이다.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 직업인 멘토 꿈지기는 전문직업인 또는 대학생 멘토가 학교로 방문하여 청소년들에게 직업 안내 또는 전공학과를 소개함으로써 다양한 진로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주요 활동은 전문직업인의 경우, 직업소개와 직업별 특성, 관련 직업군 소개와 질의응답 등이고 대학생 멘토는 대학 및 학과 소개, 대학 생활 안내, 관련자격증 안내 등이 중심이 된다. 멘토링 대상은 관내 중 고등학생으로 멘토링 시간은 45분씩 2타임이다.
꿈지기로 선발되면, 3월부터 12월까지 초,중,고등학생 대상 직업체험 및 진로멘토링 활동을 하게 되고, 진로센터에서 운영하는 진로박람회, 진로네비게이터 등 각종 진로사업에 동참하여 청소년의 올바른 진로가치관 함양과 진로탐색을 돕는 역할을 하게 된다. 선정된 꿈지기에게는 재단 이사장 명의의 위촉장이 수여되며, 현장직업 체험터임을 알 수 있는 꿈지기 현판이 제공된다.
꿈지기 신청은 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 신청서를 작성하여 팩스 및 이메일로 제출 가능하며, 간단한 온라인 신청도 가능하다. 신청 안내 미 등록절차 등 기타 문의는 청소년 진로체험지원센터(031-980-1664)로 하면 된다.

동아리별 직업 멘토를 만나요
청소년육성재단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진로활동 동아리 드림 프로젝트를 실시한다. 진로직업설계를 목적으로 구성된 고등학생 진로동아리 10개팀을 모집, 선정하여 1개 동아리당 50만원 이내 금액을 지원하고, 동아리별 전문 직업인을 멘토 매칭하여 1년간 진로설계활동을 위한 특강을 지원하겠다는 것이 진로활동동아리 드림 프로젝트의 핵심이다.
이 활동을 진행하게 되었을 때 특혜는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등재로, 학교 자율동아리로 필수등록시 가능하다. 더불어 부스 활동 등 학생 재능 기부 활동시에는 봉사 시간 부여 혜택도 주어진다.
진로활동동아리는 3월 20일부터 3월 31일 오후 6시까지 모집하며, 접수는 제출서류(신청서, 명단 등) 작성 후 방문 또는 이메일로 가능하다.
선발은 1차 서류전형과 2차 심층면접(PT 발표)를 거쳐 최종 선정되게 되며, 기타 문의는 진로체험지원센터 031-980-1664로 가능하다.

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