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경기도의회 외교안보연구포럼, 코리아컨센서스연구원, 한신대학교 유라시아연구소가 주최·주관한 「경기도의회 외교안보연구포럼 심포지움」이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심포지움은 한국을 둘러싼 국가들을 포함한 동북아의 정세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경기도의 대안을 논의하는 자리로서 경기도의회 외교안보연구포럼 회장인 경기도의회 김준현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2), 한신대학교 주장환, 최형익 교수, 백준기 코리아컨센서스연구원 원장 등 많은 학계 인사들이 참석하여 주제발표 및 토론을 하는 열띤 자리가 되었다.  

심포지움의 주제발표는 김태형 교수(숭실대 정치외교학과)의 '미국의 대 동북아/한반도 전략'을 시작으로 주재우 교수(경희대 중국어학과)의 '중국의 대 동북아/한반도 전략', 윤철기 교수(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의 '북한의 대외 전략', 최용환 연구위원(경기연구원)의 '경기도 남북교류의 과제'순서로 진행되었다.

주제발표에 이어 발제자와 지정토론자의 토론과 방척석의 외교안보 현황과 경기도의 대응 방안에 대한 질문 등을 받는 시간을 가지며 행사가 마무리 되었다.

이번 심포지움을 주최한 경기도의회 외교안보연구포럼은 경기도의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김준현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2)을 회장으로 경기도의회 의원 10인으로 구성된 의원 연구단체로서, 지방자치단체가 외교안보의 핵심 주체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지자체의 외교안보 정책 제안 및 비전 제시를 목적으로 하는 조직으로 올해 12월에 창립되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