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초 한세우

 '원소한자'라고 명명한
400여 자가 거의 모든 한자를
구성함을 발견하여
수십 년을 통해 연구한
김포인 인초 한세우 선생님의
영상과 연상 기억법을
지면에 연재한다.
<편집자 주>

 

해칠 해
(집 면)+三(터럭 삼)+ㅣ(뚫을 곤)+口(입 구)
해칠 해(害)자는 자원한자 집 면(갓머리)자와 터럭 삼자, 뚫을 곤자와 입구(口)자로 구성 되어있다. 터럭삼은 지저분한 것을 뜻하고 뚫을곤은 한데 묵는다는 뜻이다. 집 안에 지저분한 것이 너무 많으면 한꺼번에 입으로 들어가서 우리 몸에 몹시 해로우니 조심해야 한다. 먼지는 몸을 해롭게 하니 힘들더라도 청소를 잘해서 가족 모두가 건강하게 살도록 하자.

 

도둑 구
(집 면) + 元(으뜸 원)+ (칠, 치다 복)
도둑, 원수 구(寇)자는 자원한자 집 면자와 으뜸 원(元)자와 칠, 치다 복자로 구성되어
있다. 한 지붕아래 가정이나 나라가 온전하고 완전해야 하는데 자꾸 시비 걸고 치고 들어온다. 그런 것들은 과감히 척결해야 한다.

 

 

 

부칠 기
(집 면) + 奇(부칠 기)
부칠 기(寄)자는 자원 한자 집 면자와 부칠, 기이하다 기(奇)자로 구성되어 있다. 寄자는 남에게 의지하며 살아간다는 뜻을 지녔다. 사람 뱃속에서 붙어사는 기생충은 이제 많이 없어졌지만, 기이하게 붙어사는 것을 볼 수 있다.

 

 

빽빽할 밀
(집 면) + 必(반듯이필) + 山(뫼 산)
빽빽할, 깊숙하다 밀(密)자는 자원한자 집 면자와 반듯이 필(必)자와 뫼 산(山)자로 구성되어있다. 산에는 나무가 빽빽하게 들어차 있다. 예전에는 가꾸지 않아도 모든 산들은 나무로 빽빽하였다. 지금은 나무들이 빽빽하게 들어차도록 산을 잘 가꾸어야 하겠다.

 

 

묵을 숙
(집 면) + 人(사람 인)+ 百(일백 백)
묵을 숙(宿)자는 자원한자 집 면자와 사람 인자와 일백 백(百)자로 구성되어있다. 일백 명의 사람들이 묵는 곳이니 숙박업집이다. 지금은 여인숙이 찾기 힘들고 모텔, 호텔이 그곳이다.

 

 

원통할 원
(집 면) + 兎(토끼 토)
원통할 원(寃)자는 자원한자 집 면자와 토끼토(兎)자로 구성되어있다. 집에서 기르는 토끼는 좁은 토끼장속에 갇혀 가지도 오지도 못하고 주는 것만 먹고 산다. 사람도 토끼처럼 한 울타리 안에 자유롭게 살지 못한다면 참으로 원통할 것이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