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현 의원 "하루 3천명 예상...3년 만에 83억 투자금 회수는 불가능"

신명순 의원 "장애인 시설, 안내표지판 등 안내 부족" 지적도

김포시가 대명항 함상공원 조성을 앞두고 실시한 타당성 연구용역의 이용객수가 터무니없이 부풀려졌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 24일 열린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다.

의원들은 부실용역과 시공, 성급한 정책결정 등으로 인한 예산 낭비의 전형이 될 수 있다며 대책을 따져 물었다.

조승현 의원은 “용역자료를 보면 1인당 입장료를 6천원으로 계산했는데 어린이 1천원 등으로 정한 우리 조례와는 맞지 않다”며 “여기서부터 문제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또, “하루 평균 3천여명이 입장하고 개장 첫해에는 5만여명이 입장해 현상유지가 기능하고 2011년 73만명, 2012년 102만명 등으로 늘어 2014년에는 123만명이 입장해 투자비를 회수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투자와 경영의 귀재가 아니면 불가능한 것”이라며 “허무맹랑한 이 용역은 손해배상청구 대상”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강릉, 고성, 진해 등의 함상공원의 경우 지난 2004년 이후 입장객이 줄어 부실덩어리가 되고 있는 가운데 김포는 시작했다”면서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한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신명순 의원은 안내 표지판과 장애인 편의시설, 부실한 관리 문제 등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신의원은 “엘리베이터와 화장실 등 내부에 장애인 편의시설은 돼 있지만 이용할 수 없게 돼 있다”며 “구색맞추기식 장애인 배려로 밖에 볼 수없다”고 질타했다.

또, “간판조차 제대로 설치 돼 있지 않은데 누가 찾아오겠느냐”며 “어떻게 수익을 낼지가 의문”이라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유승현 의원은 “주말 하루 3천명이 입장하다고 하는데 이는 10초당 1명씩 9시간 동안 입장해야 하는 수치인데다 관람시간 1시간 동안 360에서 4백여명이 내부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 사업은 엉터리 용역결과에 꿰맞추기 위한 사업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질타했다.

체험시설과 전시시설 등의 내부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지난 9월 개장한 대명항 함상공원은 지난 2007년 해군과 퇴역 상륙함(LST) 무상대여 관리계약 체결에 따라 2008년 2월 예인선을 따라 함정이 경남 진해를 출발해 대명항에 거치되면서 사업이 본격화 돼 공원조성과 리모델링 등에 총 83억4천여만원의 사업비가 투입 됐다.

앞서 시는 한국문화관광콘텐츠개발 주식회사에 사업 타당성 용역을 의뢰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