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얼마 전부터 사귀고 있는 남자친구가 있습니다. 그 남자친구는 친구들과의 모임에서 자주 만났던 오빠들 중의 하나였습니다. 그 오빠와 친하게 지내다 얼마 전부터 사귀기로 하였습니다. 그 오빠와 사귀면서 많이 좋았습니다. 그런데, 오빠가 요즘에 자꾸 성관계를 요구합니다. 만나서 함께 있는 것이 좋기는 하지만, 조금 두렵습니다. 예전부터 남자친구를 사귀어 봤지만, 이렇게 적극적으로 성관계를 요구한 적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남자친구는 저에게 성관계를 많이 요구합니다. 저 역시 오빠를 좋아해서 오빠와 함께 있는 것도 좋고, 오빠가 원하는 대로 해 주고 싶지만 조금 두렵기도 합니다. 제가 만약 계속 거절한다면, 오빠가 많이 실망하고 저를 싫어 할 것 같아 두렵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성관계에 대한 두려움이 많이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제가 계속 성관계를 거절한다면 오빠가 많이 싫어하겠지요?

A. 안녕하세요. 김포시청소년상담센터입니다. 남자친구의 요구로 인해 걱정이 많겠어요. 성관계는 두렵고, 계속 거부하면 남자친구가 떠날 것 같고 갈등하고 있는 친구의 마음이 느껴져 답답하네요. 하지만, 아직까지 남자친구의 요구를 거절하고 있다고 하니, 친구의 결정이 올바른 것이라 믿고 자신감있게 본인의 결정을 지켜나가길 바랍니다.
남성과 여성은 신체적으로 다른 점이 아주 많답니다. 신체적인 차이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차이도 아주 많아요. 학교의 성교육 시간에 배웠으리라 생각되지만, 다시한번 되짚어 볼께요. 남성과 여성의 성(性)에 대한 심리적 차이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리 친구가 남자친구를 사귀고 있다고 하닌깐, 남자친구와의 생활속에서 경험했던 부분들을 생각해 보세요. 남성의 경우 이성교제를 하게 되면, 이성에 대해 성적인 자극이나 흥분을 느끼게 되면서 바로 성관계를 상상할 수 있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이성교제를 통해 대부분은 스킨쉽이나 부드러운 말과 같은 감정적인 로맨스를 원하게 됩니다. 우리 친구가 남자친구와 만나고 있을 때, 남자친구가 주로 우리 여자친구에게 요구하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우리 여자친구가 남자친구에게 바라는 것들도 한번 생각해 보세요. 청소년기의 남자친구들은 여자친구들이 자신을 사랑하는 정도를 성관계의 유무를 통해 측정하려고 하는 잘못된 생각을 많이 한답니다. 하지만 여자친구들은 남자친구의 요구를 허락하기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여자친구들에게는 성관계란 심리적으로 두려움과 죄책감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들기 쉽기 때문에 사랑의 정도를 성관계로 요구하는 남자친구로 인해 우리 친구처럼 많은 갈등을 경험하게 되지요.
우리 친구가 남자친구의 요구에 갈등하고 있는 것은 성관계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많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성관계는 책임감 있는 행동이여야 합니다. 성관계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뒷 일까지도 모두 책임질 수 있는 성인이 되었을 때 이루어 져야 하는 것입니다.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청소년기에 욕구만 앞서 성관계를 갖게 되면 심리적, 신체적 상처를 입기 쉽습니다. 섣부른 생각과 감정에 휩쓸려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지 않는 상태에서 이루어진 성관계는 서로에게 불안이나 좌절, 불만족과 후회 만을 남기게 됩니다. 우리 친구가 남자친구의 요구에 두려움과 주저함이 생긴다면, 그건 올바른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두려움과 주저됨을 용기내어 남자친구에게 진지하고 정확하게 얘기해 주세요. 우리 친구를 정말 소중하고 사랑스럽게 여긴다면, 남자친구도 우리 친구의 의견을 존중해 줄 것입니다. 우리 여자친구의 의견을 존중해 줄 수 있는 남자친구가 진정한 이성친구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올바른 이성교제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김포시청소년상담센타 / 국번없이 1388>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