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불편 최소화 위한 방역체계·필수업무 유지

정하영 김포시장이 설 연휴 방역체계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필수업무 유지 등 비상 매뉴얼을 점검했다.

김포시는 설 연휴기간 동안 생활폐기물 처리, 가로청소 등 7개 분야에서 300여 명이 비상 근무에 들어간다. 또한 직원들에게 고향 방문과 여행을 자제하고 하더라도 가급적 소규모로 짧게 방문할 것을 당부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오미크론 확산 등 위기 상황에서도 사회 필수기능인 행정서비스를 지속하기 위한 업무지속계획 보고가 이어졌다.

김포시는 그동안 직원이 확진될 경우 사무실을 폐쇄하고 자가격리 등으로 업무의 공백이 발생했으나 앞으로는 사무실을 방역하고 환기 후 예방접종 완료자들은 정상 근무하게 된다.

예방접종 완료자는 밀접접촉자로 분류되더라도 출근이 가능한 수동감시대상이 되고 미접종자만 격리기간인 7일 동안 재택근무를 한다.

확진환자의 경우에도 그동안은 병가처리로 업무를 볼 수 없었으나 앞으로는 건강상태와 업무상황에 따라 재택근무가 가능하다.

김포시는 환자이송, 선별진료소 운영, 자가격리·재택치료자 물품배송 등 재택근무가 불가능한 업무는 확진환자 발생 시 대체인력을 투입한다.

상하수도 긴급복구, 정수장 운영 및 수질검사, 공공하수처리장 운영 등은 비상상황 발생 시 업무 유경험자를 긴급 투입하고, 환경부와 한국수자원공사 등 인력풀을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생활폐기물은 사업소별, 가로청소는 구역별 비상조치 계획이 보고되고 대중교통의 경우 운수종사자가 다수 확진되면 전세버스를 투입해 운행을 정상화하기로 했다.

정 시장은 “설 연휴를 기점으로 지금보다 확진환자가 더 나올 것이고 정부도 이런 점을 감안해 수칙이나 지침을 수정하고 있다”면서 “행정업무는 대체가 가능하지만 전문분야는 대체가 어렵다. 쓰레기 처리, 수돗물 공급 등 시민 여러분이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분야는 실질적인 비상계획이 되도록 다시 한 번 교차 체크해서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