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주년 맞은 춘당장학회, 매년 260여 명 학생들 꿈 키워가는 ‘좋은 어른들’

가운데가 아버지 홍기훈 춘당장학회 이사장. 좌측이 동생 홍경호 굽네치킨 사장, 우측이 형 홍철호 전 국회의원

홍기훈·홍철호·홍경호 3부자의 ‘김포사랑’ 밑바탕 돼 ... 장기적 지원 이어나가

기재부와 도교육청 승인받은 춘당장학회 “뜻있는 이들 함께 할 수 있었으면”

 

미래인재육성으로 지역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는 재단법인 춘당장학회가 출범 4주년을 맞았다.

2018년 설립 이후 올해까지 매년 4억여 원 가량 장학금을 지급해 오고 있는 재단법인 춘당장학회는 설립 직후부터 지금까지 매년 260명 이상 학생들의 꿈을 지원해 오고 있다.

“지역인재육성이 곧 지역의 미래”라는 신념으로 학생들의 꿈을 지속가능 할 수 있게 돕고 있는 재단법인 춘당장학회는 설립 당시 1년간 265명의 학생들에게 연간 3억4000만 원의 장학금을 기탁한 이후, 지속적으로 260여 명의 학생들의 꿈을 꽃피우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좋은 리더의 선한 영향력 선보인 ‘춘당장학회’

 

시대변화의 체감도가 급속히 전개되고 있는 요즘, 지역미래인재양성을 위한 지자체의 열기가 뜨겁다. 김포 내에서도 ‘인재 육성’의 필요성과 중요성의 분위기는 공감하는 분위기지만, 일회성이 아닌 지속성을 갖춘 장학 체계를 찾기는 쉽지 않다.

사회참여의 뜻을 가지고 있는 독지가의 후원으로 설립된 재단법인 춘당장학회는 ‘체계성있는 장학사업’으로 학생들에게 실질적 동력을 부여하겠다는 이념을 실천 중이다. 실질적으로 승인 및 규제에 대한 부분이 상당하여 현실적인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4년차에 접어든 재단법인 춘당장학회는 실제 인재양성에 기여하겠다는 설립 취지에 맞춰 올해도 꿈을 품고 있는 김포 아이들을 선발하고 있다.

재단법인 춘당장학회가 흔들림 없이 유지되고 있는 것은 지역 내 뿌리를 깊게 내린 홍기훈 춘당장학회 이사장과 홍철호 전 국회의원, 홍경호 굽네치킨 사장 3부자의 마음이 ‘김포사랑’으로 굳건히 단결된 덕분이다.

김포시청 서기관 출신으로 김포시 노인회장을 역임한 홍기훈 이사장은 김포의 살아있는 역사다. 수백년 간 조상대대로 김포를 떠나지 않고 지켜온 것에 큰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홍 이사장은 조상들의 뜻을 이어 이제는 자신과 자녀들이 김포를 지켜야 한다는 생각이다. 평생을 지역발전에 헌신한 홍 이사장의 마지막 김포에 대한 사랑은 ‘후배양성’이다.

아버지인 홍기훈 이사장의 고향사랑에 이어 자식인 홍철호, 홍경호 형제의 김포사랑도 각별하다. 평생 지역을 위해 일하신 아버지와 이웃을 돌보는 데 늘 열심인 어머니의 영향을 받아 홍철호 홍경호 형제도 주변을 둘러볼 줄 아는 성인으로 성장했다. 홍철호 전 국회의원이 정치를 하기 전, 형제가 함께 진행한 장학사업, 축구단, 생명의 숲 지원, 결손가정 지원 등 규모만 23억 원 이상이다.

 

“지역과 시대 이끌어가는 미래리더 육성할 터”

 

3부자의 지역사랑이 기반이 된 재단법인 춘당장학회의 내년 예산은 4억원 가량으로, 내년 신규선발자 78명을 포함해 255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이 지급될 계획이다. 한 번 선발된 학생은 대학생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눈여겨 볼 부분이다.

현재 재단법인 춘당장학회의 살림을 도맡아 이끌고 있는 이길택 사무국장은 내년에는 장학회가 시대적 흐름에 맞는 ‘지역과 시대를 이끌어가는 미래리더 육성’에 더욱 초점을 맞출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대는 변화하고, 지역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지역의 미래는 곧 사람이죠. 김포에 있는 청소년들이 김포지역에 있는 어른들의 좋은 뜻으로 잘 성장할 수 있었으면 하는 것이 진심입니다. 그런 진심의 응원이 거름되어 지역의 좋은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다면 그것만큼 좋은 일이 어디 있을까요. 지역을 사랑하는 마음이 우리 아이들의 마음에도 전달되어 김포라는 도시가 더욱 탄탄히 발전할 수 있기를, 재단법인 춘당장학회도 최선을 다해 일조할 것입니다. 지역의 뜻이 있는 분들은 재단법인 춘당장학회에 참여해서 지역 발전에 이바지했으면 좋겠습니다.”

지역 내 유일무이하게 경기도교육청과 기획재정부에 승인을 받은 명실상부한 장학회인 재단법인 춘당장학회는 김포지역의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중 학업성적이 우수하거나 가정이 어려운 학생, 지역사회 봉사활동이나 예체능 특기 학생 등 지역사회 및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해 학생의 꿈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는 장학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