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책제거 후 한강둔치 이용 시민 안전 위해 사전 정밀조사 필요 여론

지난 21일 고촌읍 한강 둔치 철책에서 수색정찰 중이던 육군 모부대 소속 A상사가 지뢰로 추정되는 물체를 밟아 다리에 중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김준락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22일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지뢰사고 경위에 대해 묻는 질문에 “현재까지는 대공 혐의점은 없고, 구체적인 경위는 유실 지뢰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분석 중에 있다”고 밝혔다.

사고가 발생한 장소는 일산대교에서 서울 방면으로 약 2km 떨어진 한강하구 민간인 통제구역으로, 이 곳 강 건너편에는 지난 6월 지뢰폭발사고가 발생했던 고양시 장항습지가 위치해있다.

지난 6월 4일 장항습지에서 M14 대인지뢰가 폭발해 환경정화 활동 중이던 사회적협동조합 한강의 조합원 발목이 절단되는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6월 장항습지 사고 이후 불과 5개월만에 유사한 폭발사고가 한강하구에서 발생하자, 시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특히 김포시의 경계철책 철거가 시작된 상황에서 한강둔치 활용 계획에 앞서 시민안전문제가 대두되고 있어, 시급한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재 6.25 전쟁 이후 비무장지대 내 매설한 대인지뢰의 숫자와 정확한 위치는 파악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장릉산 지뢰 폭발로 65명 사상자 발생

 

고양시 장항습지 사고 이후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해 말 기준 후방지역에 매설된 지뢰 가운데 아직도 3천 발 가량 미제거된 상태이며 그 가운데 경기북부지역에 남아 있는 지뢰는 김포시 190발, 파주시 181발, 고양시 136발, 가평군 114발 등으로 추정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국민권익위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뢰는 지난 1980년대까지 군이 방공포대가 자리잡은 지역을 중심으로 대인지뢰 6만발을 매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당국은 이후 꾸준히 매설된 지뢰를 제거하고 있지만, 현재 35개소 약 3천발이 남은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남아 있는 지뢰의 수나 위치에 대해 정확히 파악되지는 못하고 있다.

한편, 김포 지역에서 발생한 지뢰폭발 사고 중 가장 큰 대형사고는 1984년 9월 1일 발생했다. 이날 김포 일대에는 폭우가 쏟아져 장릉산에 산사태가 발생했다. 이 때 토사가 휩쓸려 내려가면서 매설된 지뢰 230여발이 연쇄폭발했다. 이 사고로 인근 주민 65명이 크게 다쳤고, 그 중 14명이 사망했다.

 

 

한강 철책제거와 맞물려 지뢰매설 정밀조사 필요

 

정왕룡 전 김포시의원은 22일 “장릉산 지뢰사고 당시 한국대인지뢰대책회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당시 한국대인지뢰대책회의는 1993년 일산대교 건설현장 둔치에 장릉산 산사태 발생으로 퇴적된 토사를 야적했다며 이 토사에 유실된 지뢰가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한 바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정 전 의원은 “당시 한국대인지뢰대책회의는 지뢰가 포함된 토사가 쌓여 있는 곳은 한강 상류보다 많은 유량과 수위를 기록하는 곳으로 집중호우 때 쉽게 물에 잠기는 지역이라고 언급했다. 한국대인지뢰대책회의는 현장 조사결과 지뢰토는 둔치 수위를 기준으로 지하 1m, 지상 4m의 높이로 야적됐기 때문에 93년 이후 한강에서 발생한 홍수를 감안하면 지뢰가 유실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당시 <오마이뉴스>는 2003년 11월 25일 기사에서 “군 당국이 한강하류 김포지역 둔치에 M14 플라스틱 대인지뢰 370여 발을 무단으로 야적”했다고 보도, 이를 뒷받침했다. M14대인지뢰는 밟으면 발목을 앗아가 발목지뢰로 불리며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지뢰다.

한편, 김포시는 지난 10일 누산리포구 한강변 둔치에서 '한강 철책철거 기념식'을 열고 철책이 철거된 곳에 산책로와 자전거길을 조성, 시민에게 한강을 돌려줄 수 있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그러나 지뢰폭발사고가 발생한 현재, 한강둔치를 시민들이 평화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전 정밀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