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김포시청소년재단 청소년수련원이 지난 11월 9일 여성가족부 공모사업 ‘유(Youth)ㆍ기(부)ㆍ농(사)’ 프로그램 일환으로, 청소년들이 직접 제작한 스마트팜 자료집을 김포시농업기술센터와 월곶면행정복지센터에 전달했다. 전달한 자료집들은 관공서에 배치 후 필요한 사람들에게 배부할 예정이다.

스마트팜 자료집은 지역 농촌문제(고령화 및 노동력 부족)해결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농촌의 스마트화 방안으로 구성됐다. 청소년들이 일반 재래식 방법과 스마트팜 두 가지 방법으로 농작물을 재배하여 재배방식에 따른 농작물 상태 비교ㆍ분석과 재배방식에 따른 장점ㆍ단점 드이 수록돼 자료집으로서 호평을 받고 있다.

이번 공모사업 참가 청소년 정아인 학생은 “자료집을 통해 스마트팜을 처음 접해보는 사람들에게는 스마트팜에 대해 알아가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고, 스마트팜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는 스마트팜으로 농작물 재배 시 얻을 수 있는 이점 등의 정보를 얻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포시청소년수련원 수련원장은 “청소년들이 지역 농촌문제 해결과 발전을 위해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이 매우 의미 있었으며, 청소년들의 노력이 지역사회 내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되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