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공기업 및 산하기관의 운영전반에 걸친 조직관리 부실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다.

김포시의회 유영숙 의원은 지난 22일 열린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김포시 공기업과 산하기관의 채용, 인사, 조직관리, 예산 문제 등 사건 사고가 연달아 일어나고 있다”며 김포내 위치한 산하기관의 문제점들을 각각 지적했다. 유 의원은 이날 기관별 각종 의혹들을 제기하며, 이러한 문제가 인사 시스템에서 비롯되었다고 언급했다.

현재 김포에는 총 8개의 산하기관 및 공기업이 있으며, 8개 조직에 대한 총예산은 1216억원, 직원은 700명에 달한다. 1천억원이 넘는 김포시의 예산이 투입될만큼 적지 않은 역할을 맡고 있는 조직들이지만, 각 조직별로 인사관련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역할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이번 시정질의의 골자다.

이번 시정질의를 통해 드러난 김포시 산하기관의 현주소는 그야말로 ‘총체적 난국’이다. 문제가 있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순리다. 의혹이 제기되는 부분은 철저한 감사를 통해 밝혀내고 이러한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감시 및 견제기관의 역할이다.

특히 유영숙 의원이 “대표이사의 경력의혹문제를 비롯해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전시실 업체 및 알선 일감몰아주기 의혹, 김포문화재단 지역예술단체 지원사업 선정기준 변경 및 심사표 조작 관련, 시민예술아카데미사업 A 본부장 직권남용의 건” 등을 언급한만큼 숱한 의혹이 제기된 김포문화재단의 경우 해당상임위원장이 목적불능으로 재검토될 수 있음을 경고할 만큼 심각한 상황이다.

이번 임시회에서 시정질의를 통해 제기된 문제들은 질의 한 번으로 그칠만큼의 범위나 내용이 아니다. 1천억원대의 김포시 예산이 수반되는 조직들인만큼 의혹이 있다면 철저히 조사과정을 거치고 해명되어야 한다. 그것이 몇 차례에 걸친 감사라 할지라도 의혹 해소가 중요한 것이지 과정의 횟수가 기준이 될 수 없다.

지역 의회의 첫 번째 역할은 시정을 면밀히 살펴 시민의 혈세가 허투루 쓰이지 않게 함이다. 산하기관의 문제점을 낱낱이 조명한 김포시의회가 해야 할 역할은 일회성 질타가 아니라, 의혹을 바로잡고 부정부패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이다.

김포시의회는 스스로 언급한 ‘조사특위 구성’에 대해 빠른 실천적 후속논의를 이어가야 할 것이다. 기관 내 문제 발생으로 내부 분위기가 어렵다 할지라도, 역할을 방기하는 것은 대의기관으로서 있을 수 없는 직무유기다. 또한 기관일정이 시민불편보다 앞설 수 없다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음에도 예정된 회기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본말전도’이기 때문이다.

전복 수수 의혹으로 많은 시민들에게 우려의 시선을 받고 있는 김포시의회가 시민들에게 할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사과는 단순 사과문 발표가 아니라, 수사에 착실히 임함과 동시에 본연의 역할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반론보도] 김포문화재단 보도 관련

 

본 인터넷신문은 지난 6. 5.자 정치행정면 「<행감> ‘무법천지’ 문화재단, 직권남용부터 대표경력의문까지.. 의혹 수두룩」, 6. 8.자 사설면 「<사설> 위법 저지른 김포문화재단, 철저히 책임 물어야」, 6. 15.자 사회사건사고면 「김포문화재단 안상용 대표 경력 ‘진실 혹은 거짓?’」, 6. 8.자 문화예술면 「김포문화재단, 지역예술계에 회유 시도 정황 드러나」 제목의 기사에서 대표이사 경력 거짓 의혹, 예술인 지원사업 담당본부장 패싱 의혹 등을 제기하고, “주요사업 강사모집에 지역예술인이 배제되고, 조직개편으로 인해 직원들을 사무소 지킴이로 만들었으며, 재단 대표이사가 지역예술인 단체에 회유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김포문화재단은 “안상용 대표이사는 2015년 밀라노엑스포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공식대행사인 SK플래닛으로부터 문화행사 총감독으로 선정되어 활동했고, 예술인 지원 사업 관련 담당 본부장은 전자결재시스템을 통해 사업 관련 내용을 결재했다. 또한 주요사업 강사 선정 시 지역예술인을 배제한 바 없으며, 조직개편으로 직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한 것이지 사무소 지킴이로 만든 바 없고, 기자회견을 가진 지역예술인들은 당시 재단 이사회 이사들로서 의결권을 가진 재단의 임원이므로 이들에게 주요 사업내용을 보고하고 공유한 것으로 지역예술인 단체를 회유한 바 없다.”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