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청소년신문
사우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솔.모’를 소개합니다

(재)김포시청소년재단 사우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솔.모(청소년들의 솔직한 모임)’에서는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기획‧운영‧평가에 참여하는 자체 기획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우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와 함께 기획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자.

Q.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희는 사우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솔.모’입니다. 청.솔.모는 ‘청소년들의 솔직한 모임’의 줄임말로 사우청소년문화의집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을 대표하여 저희들의 솔직한 생각을 이야기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활동들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Q. 청소년운영위원회란 무엇인가요?

A.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에 의거하여 청소년수련시설마다 꼭 운영되어야 하는 자치기구로서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수련시설의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청소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청소년들이 원하는 수련시설이 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청소년운영위원회에서는 청소년 친화적인 문화의집을 만들기 위해 각 분기별 모니터링 활동을 통하여 청소년문화의집의 개선사항을 체크하고 함께 개선하는 활동을 하고 있으며, 타 수련시설 청소년운영위원회와의 교류활동을 통하여 모니터링과 함께 수련시설에 적용 가능한 부분들을 생각해볼 수 있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 김포시청소년재단 내에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들과 연합하여 김포시 청소년들의 다양한 생각을 들어볼 수 있는 ‘김포시청소년욕구조사’활동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희 사우청소년운영위원회에서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화체험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기획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기획프로그램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A. 사우청소년운영위원회에서는 매년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유해환경 중 한 가지 주제를 선정하고 체험부스 활동을 통해 유해환경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위험성을 알려 청소년들에게 경각심을 심어주기 위한 ‘유해환경 정화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사우청소년문화의집을 이용하는 청소년들 모두가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험부스와 이벤트를 제공하는 ‘Made in Youth’를 진행하였는데요, 작년에 발생한 코로나19로 인해 활동들이 비대면화 되어 기획프로그램을 운영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올해에는 많은 청소년들과 함께할 수 있는 체험키트를 선정하고 저희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직접 Zoom을 통해 체험키트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기획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어떤 활동들을 운영해보고 싶으신가요?

A.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청소년들이 원하는 청소년수련시설의 변화에 직접 참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하여 그런 부분이 조금 부족하게 느껴져 대면활동을 하게 된다면 청소년들이 상시로 이용하는 시설들을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직접 운영해볼 수 있는 활동을 해보고 싶습니다. 직접 문화의집 운영에 참여해보면서 더 많은 청소년들이 문화의집에 방문하고,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곳이 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한지를 함께 공유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혜민 기자  gimpo1234@naver.com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이혜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뉴스
  • 1
  • 2
  • 3
  • 4
  • 5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