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6일~10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 51개 직업군, 20개 학과 스토리 제공

2021 제4회 김포진로교육페스티벌이 지난 6일 온라인으로 막을 열었다.

 

‘클라스가 다른 진로이야기’를 주제로 열린 이번 페스티벌은 9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진로체험주간을 정해, 온라인으로 6가지 분야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현재 진로체험키트존, 직업특강존, 학과특강존, 만족도 검사존, 진로정책학술제, 진로적성검사가 운영되고 있으며 총 83개의 영상이 제공된다.

 

페스티벌 입장 방법은 2021 제4회 김포진로교육페스티벌 홈페이지(https://www.edumars.net/진로교육페스티벌)에 들어가 입장하기 버튼을 클릭한 뒤 학교를 선택하고 학년, 반,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학교 안 청소년뿐만 아니라 일반 청소년과 지역 주민도 이름과 휴대폰 번호 뒤 4자리만 입력하면 누구나 입장 가능하다.

 

진로적성검사로 ‘나’부터 알기

본격적으로 진로 탐색을 즐기기 전에, 페스티벌에서 제공하는 ‘진로적성검사’를 먼저 실시해 보는 것이 좋다. 검사를 통해 본인이 어떠한 역량이 높은지 알 수 있고, 어떤 직업이 적성에 맞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 그와 어울리는 최적의 진로를 탐색해 나가는 데 더욱 명확한 길잡이가 돼 줄 것이다.

 

페스티벌 공간 입장 후 보이는 가상부스들 아래에 있는 진로적성검사 버튼을 누르면 바로 검사가 진행된다. 검사 내용은 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공동체역량 등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6대 핵심 역량검사다.

 

 

‘대학생’도 만나고 ‘직업인’도 만나고

적성검사를 마친 뒤, 입장을 원하는 가상부스 모양을 클릭하면 그 안에서 원하는 직업 또는 학과를 선택해 영상을 볼 수 있다.

 

먼저 ‘진로체험키트존’에서는 조향사, 플로리스트, 캐릭터디자이너, 건축가, 푸드스타일리스트, 캔들아티스트, 일러스트레이터, 패션디자이너, 항공기정비사, 특수분장사 등 10명의 직업인과 함께 키트를 완성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체험키트는 사전 신청한 관내 중학교에 한하여 미리 발송됐다. 진로체험키트존에서는 체험키트를 완성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각 전문가들의 생생한 업무 스토리도 들을 수 있다. 또한 이 직업을 선택한 이유, 같은 계열의 세부적인 직업 종류, 실제 업무 현장에서 벌어진 재미있는 에피소드 등을 듣는 재미도 쏠쏠하다.

‘직업특강존’에서는 래퍼, 광고기획자, 배우, 요리사, 공연기획자, 기자, 보컬트레이너, 패션디자이너, 쇼호스트, 푸드스타일리스트, 웹툰작가, 경찰, 조향사, 특수분장사, 방송작가, 건축가, 일러스트레이터, 직업군인, 캔들아티스트, 선수트레이너, 개그우먼, 로봇전문가, 캐릭터디자이너, 사업가, 플로리스트, 운동선수(당구), 라디오DJ, 생명공학자, 간호사, 반려동물훈련사, 뮤지컬배우, 스포츠마케터, 포토그래퍼, 프로그래머, 미술치료사, 경호원, 댄서, 승무원, 1인미디어크리에이터, 게임개발자, 파티쉐, 스포츠캐스터, 영화콘티작가, 수의사, 아나운서, 항공기정비사, 바리스타, 정보보안전문가, 마술사, 치과위생사, 기상캐스터 등 총 51명의 다양한 직업인을 만날 수 있는 직업멘토링 특강이 준비돼 있다. 각 영상에서는 직업의 구체적인 특징 및 역량, 진로 정보를 알 수 있다.

‘학과특강존’에서는 국어국문학과, 식품생명공학과, 항공운항학과, 사회학과, 생명과학부, 연극영화학과, 경찰행정학부, 수학과, 화학공학과, 산업심리학과, 로봇학부, 체육교육과, 초등교육과, 간호학과, 수의학과, 중국외교통상학부, 건축학과, 작곡과, 계랑위험관리학과, 약학과 등 문과와 이과를 아우르는 학과특강 20개를 들을 수 있다. 영상에는 실제로 해당 학과에 재학 중인 대학생이 출연해 생생한 캠퍼스 라이프 및 학업 성취, 앞으로의 진로 계획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장학사·교사·학생, ‘고교학점제’를 말하다

다음으로 ‘진로정책학술제’에서는 ‘선택과 책임의 시작 고교학점제’를 주제로 변화하는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 선도학교의 사례에 대한 장학사와 교사의 구체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고, 이밖에도 김포시 고교평준화 제도에 대한 다양한 설명을 영상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청소년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고교학점제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다.

 

쌍방향 소통으로 더 가까이

온라인 가상 부스를 통해 제공되는 영상 특강들 외에도 멘토와 청소년들 사이에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진로토크콘서트와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멘토링도 진행될 예정이다.

 

‘진로토크콘서트’는 9월 10일 사전 신청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간 유튜브 방송으로 진행된다.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약 2시간 동안 진행되며, 1부는 스포츠트레이너 양치승과 함께하는 명사특강, 2부는 청소년 진로고민 나눔 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청 학생뿐만 아니라 많은 청소년들과 지역주민들이 볼 수 있도록 실시간 방송이 끝난 후, 해당 영상은 9월 중 김포시청소년재단 유튜브에 업로드 될 예정이다.

 

‘학교로 찾아가는 진로멘토링’은 대면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방역 수칙을 준수해, 사전 신청한 관내 9개교(약 3,000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직업군별 직업 소개 및 다양한 진학 정보를 제공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이 실시된다.

 

김포진로교육페스티벌 관계자는 “다채로운 진로 탐색의 장이 마련돼 있는 2021 김포진로교육페스티벌을 통해 김포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적성과 역량에 다시 한 번 관심을 갖고, 다양한 학과와 직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길 바라며 그 속에서 자기만의 빛나는 꿈을 찾아갈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