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서북부권 주민들의 숙원인 일산대교 통행료 문제가 해결될 전망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공익처분이라는 카드를 꺼내면서 10여 년간 경기서북부권 주민들의 불편 해소가 급물살을 타게 된 것이다.

2008년 개통 당시부터 경기 서북부 260만 도민들의 불편이었던 일산대교 통행료 문제는 수많은 도민이 일상적 불편을 겪어오고 있음에도 쉽게 해결될 조짐을 보이지 않아왔다. 다른 도로보다 많게는 11배 높은 통행료를 지불하면서도, 공공기관인 국민연금이 후순위 차입금도 20%에 가까운 금액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논리에 발이 묶여 수많은 도민의 일상적 불편은 해소되지 않았다.

일산대교는 한강 27개 교량 중 유일하게 유료도로로 운영된다. 일상적으로 오가는 도로에서 비싼 통행료를 받는 것에 대해 김포 시민단체가 고양시의 시민단체와 손 잡고 일산대교 무료화 운동을 적극 전개하기도 할 만큼 여론은 거셌다.

정치권의 움직임도 뒤따랐다. 올 초 김포, 파주, 고양 등 3개 자치단체장이 일산대교 무료화 촉구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시도의원들이 릴레이 1인시위를 벌이는 한편, 국민연금공단과의 대화 시도도 지속되어 왔다.

그러나 국민연금관리공단이 미온적 태도를 보이면서 진전은 보이지 않았고, 자칫 또 한 번 원점으로 되돌아갈 뻔했던 사안에 경기도가 강경 대응하면서 문제는 빠르게 해소될 전망이다. 말보다 행동이라는 말이 실감되는 현실이다.

경기서북부권 도민들의 오랜 염원이 해소되었지만, 일각에서는 대권 주자의 행보로 해석하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정치적 의미의 해석이 앞서기 이전에 그간 경기서북부 도민들의 어려움에 대해 돌아볼 필요가 있다.

이는 처음부터 잘못 꿰어진 단추로 시작했다는 이유로 오랜 기간 모순을 알면서도 불편을 감내해 온 해당 도민들이 이제야 교통기본권을 되찾게 된 일이다. 일산대교 무료화를 앞둔 오늘은 이를 열망하던 수많은 시민들의 목소리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물론 향후 절차는 남아있다. 경기도가 끝까지 책임감 있는 태도로 무료화를 현실로 이끌어내길 바란다. 김포시 역시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는 것에 집중하여, 이번 추진이 후진이 되지 않길 진심으로 바란다.

시민을 바라보고 시민의 편의를 위해 우선으로 노력하는 것이 정치다. 서북부 도민들의 숙원이 끝을 보고 있음에 환영하며, 끝까지 원활히 해결될 수 있도록 진정성 있는 노력을 이어가주길 진심으로 바란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