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경석 기아오토큐 김포사우점 대표

“당신의 꿈은 무엇입니까”

누군가 당신에게 이러한 질문을 던진다면, 어떠한 대답을 할 수 있을까요?

명쾌한 대답이 나오는 이들도, 알쏭달쏭한 이들도, 말문이 턱 막히는 이들도 있겠지요.

누구에게나 ‘꿈’은 소중한 것입니다. 꿈을 찾은 이들에게도, 꿈을 찾지 못한 이들에게도, 꿈을 가슴에 품고 사는 이들에게도 말이지요.

김포청소년신문에서는 김포청소년들의 꿈을 찾고 구체적으로 그려나갈 수 있는 ‘신문으로 만나는 직업’ 코너를 이어가고자 합니다. 다양한 직업을 가진 우리 이웃의 꿈과 희망 이야기, 지금부터 만나볼까요? <편집자주>

 

 

Q. 자동차 정비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A. 주된 업무는 기아자동차 보증수리업무와 일반 정비를 하고 있어요. 판금도장을 하는 건 아니고 자동차의 일반적인 정비, 엔진오일이라든가 타이어 교환, 하체 부분들을 수리합니다.

 

Q. 자동차 정비사가 되기 위한 자질과 자격은?

A. 저희 직업에 대한 자질 중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책임감’과 ‘성실함’이에요. 어떤 직업군이든 다 똑같겠지만 저희가 하는 일은 여러 명이 같이 타는 차량을 수리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항상 책임감과 성실함이 저희 정비 쪽에서 바라는 학생들의 자질입니다.

기본적으로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증이 제일 중요하고요. 그 다음에 요즘은 자동차 제작사에서도 회사별로 자격제도를 별도로 가지고 있어요. 그리고 대학에 진학해서 자동차학과를 다녀서, 또 나라에서 혹은 대학에서 인증하는 자격증을 따기도 하지요.

 

Q. 자동차 정비사는 자기 자동차를 스스로 고치나요?

A. 제 차도 제가 수리를 했었죠. 그런데 저는 현장에서 고객 상담도 많이 하고 다른 업무가 많다 보니까 이제는 그냥 같이 점검할 때만 직원들하고 하고요. 제가 고치기도 하지만 지금은 직원들이 제 차를 열심히 고쳐주고 있습니다.

 

Q. 자동차 정비사의 미래 전망은?

A. 자동차는 지금 내연기관 차에서 전기차나 수소연료 전기차로 넘어가고 있고요. 차량에 시스템도 이제는 기계적인 것보다는 전자적인 쪽으로 많이 넘어가고 있어요. 예전에는 정비하시는 분들은 정말 몇 가지 공구만 있으면 차를 다 고친다고 했지만 지금은 차량도 일종의 컴퓨터화가 돼있기 때문에 좀 더 전문지식을 쌓는다면 앞으로 미래에도 이 직업은 굉장히 좋은 직업군이라고 생각합니다.

 

Q. 자동차 정비사를 꿈꾸는 청소년에게

A. 저도 학생들과 비슷한 나이일 때 내가 미래에 어떤 모습으로 살아갈 지를 항상 생각하면서 살았었거든요. 지금 학생들 중에는 현재에 만족하고 사는 학생도 있을 거구요. 앞으로 미래에 자기가 어떤 삶을 살지를 어린 나이에도 고민하고 있는 학생들도 있을 거라고 봐요. 그런데 어떤 직업을 갖든 그 직업이 삶에 만족을 가져다준다면 그건 행복한 삶일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모두 의사가 되고 교수가 될 수는 없을 거예요. 그리고 내가 가장 행복한 일을 하면서 산다면 그것이 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모두 다 좋은 직업을 가져야 되는 건 아닙니다. 그렇지만 자동차 정비 일도 여러분이 선택하는 직업 중에서는 앞으로도 미래가 있고 괜찮은 직업이라고 봅니다. 저도 벌써 이 업종에서 30년 가까운 경력을 보유하고 우리 직원들과 계속해서 업체를 운영하고 있지만 앞으로 여러분들이 이쪽 직업을 택한다 그래도 그 미래는 어느 정도 밝다고 보고 앞으로도 무궁무진한 그리고 이제는 더 좋은 재료로 더 좋은 아이템으로 그리고 더 많은 보수로 여러분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자동차 정비 분야가 될 것 같아요. 어쨌든 정비에 많은 관심을 있다면 여러 학생들도 이 화면을 보고 자동차 정비에 꿈을 좀 더 펼쳐 봤으면 좋겠습니다.

 

 

*자료제공-김포청소년재단 진로체험지원센터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