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청소년재단 청소년이동쉼터가 지난 25일부터 27일 3일간 김포시청(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김포경찰서, 김포성폭력상담소, 김포시청소년이동쉼터, 김포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김포중봉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고촌, 사우, 통진, 양촌), 김포청년창공 사우청년지원센터와 함께 ‘가정밖 청소년 복지 및 현장서비스 지원을 위한 여름방학계기 관내 유관기관 비대면 연합 아웃리치’를 개최했다.

행사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해 전면 비대면 활동으로 이루어졌으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운영됐다.

이번 여름방학계기 관내 유관기관 비대면 연합아웃리치는 거점지역인 고촌ㆍ사우ㆍ구래동에서 가정밖 청소년 복지 및 현장서비스 지원 확대를 위하여 위기예방을 위한 유관기관 정보제공, 가정 밖 청소년 인식개선 캠페인, 청소년의 자살예방교육, 거점지역 특성 및 청소년현황조사를 중심으로 운영됐다.

코로나19로 위축된 청소년프로그램 및 청소년보호․복지사업을 전면 비대면으로 홍보하고 지역내 시설간 협력운영을 통한 청소년들의 보호요인강화와 청소년문제예방을 통한 성장지원을 목표로 했다.

역 내 가정밖 청소년의 복지수준과 현장서비스 지원 강화를 위하여 관내 12개소의 유관기관 정보제공과 다양한 사회연계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비대면 형식의 홍보활동을 통하여 여름방학계기 비대면 연합아웃리치를 추진했다.

청소년 예방교육은 ‘청소년 자살’ 예방을 주제로 예방교육 QR코드를 통해 퀴즈를 맞춰보는 자발적 참여형 운영으로 진행되었으며, 청소년의 시선으로 청소년 자살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시간을 갖도록 하였다. 이를 통하여 가정 밖 청소년 인식개선 캠페인을 통하여 지속적인 사회인식개선과 청소년들의 참여를 유도했다.

그 외에도 지역사회 유관기관의 ‘김포시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사업을, ‘김포경찰서’에서는 사이버폭력예방 홍보, ‘김포성폭력상담소’에서는 길거리 성(性)예방 캠페인을 알리는 홍보물 비치를 통하여 가정밖 청소년들의 인식개선에 함께 했다.

청소년보호복지사업을 위한 ‘김포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청소년전화1388과 아동학대 예방캠페인 홍보물과 ‘김포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의 학교밖청소년 건강검진ㆍ학업지원사업 홍보물 비치를 통해 위축된 청소년들의 문제예방을 위한 비대면 홍보활동을 함께 했다.

청소년들의 성장프로그램을 위하여 김포중봉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고촌, 사우, 통진, 양촌)에서는 문화의집의 청소년프로그램 안내 홍보물을 비치하여 다양한 청소년활동을 홍보했다.

김포청년창공 사우청년지원센터에서는 만 19세~24세에 포함되는 청소년(청년)들을 위한 청소년(청년)프로그램 비대면 홍보활동을 함께 했다.

김포시청소년이동쉼터는 이동상담버스를 통한 현장지원형 청소년쉼터로서 매주 수요일 고촌읍 행정복지센터 앞 광장, 목요일 사우동 학원가 공영주차장 앞, 금요일 구래역 4번 출구 앞에서 거리지원사업 및 거리상담, ▲온라인 상담, ▲응급물품지원사업, ▲기관연계지원, 온라인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 관련 자세한 내용은 김포시청소년이동쉼터 홈페이지 및 SNS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