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로 보는 풍수 & 관상 이야기-28

강충구

정통풍수지리학회 회장

인상상담사

노년에 치아(齒牙)가 약하면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는 자료를 본 적이 있다. 아름다운 치아는 미관상에도 좋으며 그 사람의 운세에도 많은 영향을 끼친다. 우리가 병원 치료 중에 치료받기 싫은 곳 중 하나가 치과일 것이다. 그러나 치료나 관리를 소홀히 하면 바로 대가를 치르는 것이 치아일 것이다. 이번 호에는 관상학적으로 치아의 중요성을 파악해 보고 치아가 운명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우선 좋은 치아의 기본은 다음과 같다(인용 : 神相全編). 일단 치아는 크면서 빽빽해야 하고, 길면서 곧아야 한다. 치아는 숫자가 많으면서 희면 훌륭하다. 치아가 단단하고 빽빽하며 튼튼히 박혀 있으면 장수(長壽)한다. 이런 치아는 보기에도 야무져 보인다. 지인들과 대화할 때 입에서 치아가 보이지 않는 사람을 본 적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부귀(富貴)하다고 한다.

 

치아 개수에 대해 알아보자. 개수는 일단 많은 것이 좋다. 위. 아래 치아의 합이 38개이면 왕후(王后)의 상(相)이라 한다. 최상이란 뜻이다. 필자가 알기로는 38개인 사람은 극히 드문 것으로 알고 있다. 36개면 귀하여 성인의 반열에 오르고, 34개이면 큰 벼슬에 오르고 갑부가 된다고 한다. 32개면 복록(福祿)이 있고 30개면 범상(凡常)한 사람이고 의식이 뜻대로 된다고 한다.

 

28개면 빈한(貧寒)하다고 한다. 치아는 오랜 세월 사용하고 계속 음식을 씹어야 하니까 많을수록 유리한 것은 당연하다. 필자 치아는 아무리 세어보아도 28개다. 고전 기준에 의하면 범상한 기준에도 못 드는 셈이다. 이는 시대상을 반영하지 않는 것이라 너무 실망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더 세부적으로 알아보자. 치아가 희고 구슬 옥(玉) 같으면 고귀하게 되고 은빛이 나면, 학식이 높은 사람에게 시키는 벼슬에 오르게 된다. 석류 열매 같으면 복록(福祿)이 풍성하며 날이 선 도검(刀劍) 같으면 귀하고 장수하며, 찹쌀 빛이 나도 마찬가지로 좋다. 반면에 치아가 검은(黑)오디(뽕나무 열매) 같으면 상극(相剋)하고 방해가 있으며 명(命)이 짧다.

 

윗니가 넓고 아랫니가 좁아 톱날처럼 생기면 성격이 거칠고 육식을 주로 한다. 윗니가 좁고 아랫니가 넓어 뿔같이 생기면 성격이 비열하고 채식을 먹고 산다. 치아가 어지럽고 덧니가 나면 교활하며 옆으로 새는 자는 갑자기 죽을 수 있다고 한다. 치아를 짐승의 이(齒) 모양으로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양(羊)의 이는 자식이 뛰어나고, 소(牛)의 이는 자신에게 영광이 있게 되며, 쥐(鼠)의 이가 되면 가난하고 요절(夭折)한다. 용(龍)의 이 같으면 귀한 자식을 얻는다고 한다.

 

치아가 큰 사람은 노(怒)하기를 잘하고 성미가 독하다. 옥(玉)처럼 희면 자연히 노래 부르며 즐긴다. 재물과 음식이 저절로 찾아오므로 힘들게 일하지 않아도 된다. 인생이 술술 잘 풀린다는 뜻이다. 연예인들이 치아를 미백(美白)하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은 것 같다. 치아가 매끄러운 은(銀) 같으면 귀인이지만 이가 석류(石榴) 같으면 부귀를 다른 곳에서 구해야 한다. 잇몸에 구멍이 생기면 매사에 실수가 있다.

 

이 사이가 듬성듬성하면 모이는 재물이 없다. 이런 사람은 심지어 귀신과 함께 거처한다고 한다. 치과에 가서 빨리 이 사이를 땜질하는 것이 좋다. 옛 시에 치아가 밀생(密生)해야 군자(君子)이며 소인들의 치아는 엉성하다고 했다. 색깔이 백옥 같으면 쌓이는 덕망이 서울까지 들린다고 한다. 입술이 붉고 치아가 희면 문장이 뛰어난 선비이며 눈이 맑고 눈썹이 높으면 귀인의 상(相)이라 했다. 치아가 가늘고 작거나, 짧고 굵으면 가난하고 요절(夭折)한다. 아무리 등잔불 창가에서 노력하더라도 공연한 허사라 했다. 인생이 안 풀린다는 뜻이다. 치아의 모양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우리 몸 신체 어느 한 곳이라도 중요하지 않은 곳이 없다. 치아는 미관상의 문제만이 아니라 음식물을 직접 씹는 기능 때문에 장기(臟器)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크다. 치아를 오복(五福) 중에 하나라고 하는 것도 괜히 나온 소리가 아닐 것이다. 치아는 타고난 것이므로 위 조건에 부합되지 않더라도 잘 관리를 해서 건강이나 운세에 악영향을 주는 일은 줄여야 한다. 말년으로 갈수록 더욱 그렇다. 치아는 말년 건강과 운세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명심하자!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