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혁민 과장
김포우리병원
관절센터 정형외과

스포츠 경기를 하거나 여가 체육 활동 등 스포츠 활동을 할 때 일어나는 모든 종류의 손상을 스포츠 손상이라고 하며 발생 원인으로는 직접적이나 간접적 외상, 몸의 과사용, 환경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외상은 직접적인 신체 접촉이나 낙상 등으로 발생하게 되며 과사용은 몸의 신체적 특성과 유연성, 운동 적정량 등을 따르지 않고 무리하게 진행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환 경적 요인은 고산병, 잠수병 등 외부 환경에 의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하는 손상은 근육, 인대, 뼈, 힘줄, 연골 등의 근골격계 손상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관절 염좌, 인대 파 열, 힘줄 파열, 긴장, 골절, 탈구 등이 대표적이며 발생 부위는 무릎관절(슬관절), 족 관절(발목관절), 두경부, 흉부, 골반부, 상지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 칼럼에 서는 이러한 여러 손상 발생 부위 중 무릎 관절의 손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릎관절은 복잡한 구조와 몸무게를 지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자주 손상되는 관절 부위입니다. 스포츠로 인해 발생 하는 무릎관절의 주요 질환으로는 전방 및 후방 십자인대 손상, 측부인대 손상, 반 월상 연골판 손상, 관절 연골 손상 등이 있습니다. 

전방 십자인대 손상은 전체 무릎관절 손상 중 5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발병 원인으로는 비틀림, 감속, 무릎 꺾임 등이 있으며 스포츠 중에는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을 위한 정지 동작으로 인한 파열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치료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는 경우 최근에는 주로 관절경 수술이 시행되며 자가 슬괵건, 이종 슬괵건 등을 이용하여 파열된 전방 십자인대를 치료하는 방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후방 십자인대 손상은 슬관절 굴곡 상태에서 넘어져 경골조면이 땅에 부딪히는 경우, 족관절의 족저 굴곡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치료는 비교적 적은 후방 불안정성을 보이면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되며 급성 손상 시에는 단독 손상으로 보이면 보조기 등을 사용해 고정 후 재활 치료 를 점차적으로 시행합니다. 동반 손상이 있는 경우에는 수 주 이내 인대 재건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측부인대 손상은 슬관절의 측부인대를 내측과 외측 측부인대로 나눴을 때 내측 측부인대 손상은 원위 대퇴골 또는 근위 경골 외측에 가해지는 외반력에 의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외측 측부인대 손상은 상당수가 후방 십자인대 및 후외측 구조물 손상과 함께 발생하며 단독으로 손 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는 주로 내측 측부인대 단독 손상은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외측 측부인대는 불안정성이 있을 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반월상 연골판 손상은 주로 슬관절이 약간 굴곡된 위치에서 회전력이 가해질 때 발생합니다. 치료는 주로 관절경 수술 치료가 시행되고 손상이 심하지 않으면 보존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에 따라 4~6주간 보조기 착용, 목발 보행을 하고 점진적으로 등척성 운동을 시행합니다. 수술적 치료로는 연골판의 절제술 및 봉합술, 이식술 등이 있습니다. 
관절 연골 손상은 슬관절 내 대퇴골과 경골의 관절을 이루는 부분의 표면을 덮고 있는 조직인 관절 연골에 외상, 질병, 노화 등의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병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진통 소염제, 물리 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고 수술적 치료는 주로 관절경을 이용하며 절삭술, 천공술, 연마 관절 성형술, 연골 이식술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