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시장, 교육 현안 다룬 첫 학부모 정담회 진행

5개 지역 55개 학교 참여, 155개 건의사항 쏟아져

▲대곶, 월곶, 하성, 통진 지역 학부모 정담회 모습

정하영 시장이 지난달 12일부터 시작한 ‘학부모와의 정담회’를 6월 9일 마무리했다.

김포를 5개 지역으로 나눠 다섯 번에 걸쳐 지역 학부모 대표와의 만남을 가진 정담회는 각 학교의 건의사항을 토대로 교육여건 개선 등 현안을 논의했다. 정 시장은 정담회에 앞서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도시를 만들기 위해선 학부모님들과 교육현안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소통을 강조했다.

김포시학부모회장협의회의 건의로 시작하게 된 정담회에서 가장 많이 논의된 주된 사안은 통학 교통 편의와 학교 주변 교통여건, 노후 학교 시설에 대한 개선 등이었다.

신도시 지역 학부모들은 학교 인근 횡단보도 및 신호체계 변경, 주정차 단속 및 과속카메라 설치 등 교통안전을 위한 개선과 안전한 등하굣길 확보를 위한 공사현장 인근의 통학로 정비, 과속방지턱 설치 및 도로 보수 등 신도시 내 개발예정구역의 환경정비 및 범죄예방 단속 등을 건의했다. 또한 최근 몇 년 사이 아파트 입주로 학생 수가 급증한 지역은 학교 증축 및 신설 등 교육 여건을 개선해 줄 것도 요청했다.

읍·면지역의 경우 등하굣길 통학로 확장 및 정비와 대중교통 노선 확충에 대한 의견 제시와 낡고 위험한 학교 시설 개보수에 대해 건의했다. 또한 소규모학교 및 기숙사 학교의 특성을 반영한 정책의 수립 등 학교 현황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기도 했다.

초·중·고와 특수학교까지 55개 학교의 학무보 대표가 참여한 이번 정담회는 진행 전 교육청소년과에서 각 학교로부터 155개의 건의사항을 미리 받았다. 이에 정담회에는 관련 부서인 교통과, 도로관리과, 대중교통과, 도시관리가 등 건의사항이 몰린 주요 부서 직원들이 참석해 현장에서 바로 답변하거나 학부모들의 건의사항을 접수했다.

정 시장은 “정담회를 통해 학부모님들의 의견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즉시 조치할 수 있는 사항은 바로 해결하겠다”며 “아이들이 안전하게 등하교 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교육청과 역할분담을 잘해 정책에 반영될 수 있게 하겠다. 관련 부서와 기관의 협조가 필요한 일들은 시일이 걸리더라도 적극적으로 협의해 실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희 교육청소년과장은 “건의사항 중 아이들의 안전과 직결되고 시급히 해결해야 할 일들은 6월 중 현장행정을 통해 확인하고 시정에 반영할 예정”이라며 “이런 논의의 장이 열린 게 처음이라 학부모와의 만남 자체로 그 의미가 크다. 1년에 두 번 했으면 하는 의견이 있어 연말 이번에 나온 건의사항의 결과를 점검하는 등 다시 한 번 정담회를 가질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김현주 김포시학부모회장협의회장은 “지역별 현안을 살펴 달라는 요청에 바로 수락해 준 정 시장님의 교육 관심에 감사드린다. 내 아이만 아닌 학교를 사랑하는 열정으로 임한 각 학교 학부모회장님들도 감사하다. 100여 건이 넘는 건의사항을 직접 현장으로 뛰어다니며 애써준 관련 부서 공무원을 보며 김포시의 밝은 미래를 보았다. 앞으로 학생, 학부모, 학교, 지역사회가 함께 행복할 수 있도록 협의회의 기능을 성실히 수행하겠다”며 정담회 마무리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