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문화재단이 지역예술인을 배제한 채, 임원의 추천으로 주요사업의 감독, 작가 등을 선임한 사실이 김포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드러났다. 이에 지역예술계는 즉각 성명을 발표하고 강한 유감을 표하며 감사 또는 고발조치까지 각오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4일 진행된 김포문화재단의 행정사무감사는 밤 9시 30분에 시작해 11시 40분에 끝날만큼 늦은 시간에 진행되었으나, 많은 기자들이 참석해 문화재단의 행정사무감사를 지켜봤을만큼 주목을 받았다. 이날 시의원들은 “행정복지위 제보 10건 중 7~8건 정도가 문화재단일 정도로, 많은 제보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평화문화본부장과 대표이사는 “검증이 필요했기에 지인의 지인으로 추천받아 강사를 선임했다”, “공모를 거치는 것은 감독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는 발언을 했고, 행정복지위원회 위원들은 한 목소리로 문화재단을 질타했다. 행정사무감사의 내용이 알려지자, 지역예술계는 8일 성명을 통해 규탄을 표하며 성명을 발표했다.

지역문화예술계육성 및 지원의 책무를 가진 공공기관이 시민의 혈세로 마련된 시 예산을 임의대로 사용하고, 그것에 대해 ‘예의’와 ‘검증’을 언급한 태도에 대해 경악을 금치 않을 수 없다. 지역예술계가 고발 조치를 말하고 책임자 처벌까지 목소리를 높이는 현 사안은 분명한 직권남용이자 이권개입이다. 이러한 상황에 사과 한 마디 없는 김포시와 김포문화재단이 놀라울 뿐이다.

김포문화재단은 출범 당시, 문화를 통해 소외된 지역을 아우르고 지역문화예술육성을 통해 도시의 색깔을 담는 과제를 안고 있었다. 전문인 영입이 재단과 시의 발전에, 나아가 시민의 문화향유와 예술계 발전에 또 한 번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지만, 신임 대표이사 취임 이후 문화재단은 지금까지 논란과 의혹만 있을 뿐이다.

개혁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조직개편은 전문가인 직원들을 사무소 지킴이로 만들었고, 새로운 이들에게 기회 제공을 명분으로 내세운 지역예술지원사업은 오랫동안 지역을 위해 피땀 흘려온 지역예술계에 깊은 상처를 남겨줬다.

신임 대표이사 취임 이후 8개월동안 김포문화재단은 어떤 사업을 진행했는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과연 누구를 위한 개혁이고 변화인가. 외부 전문인 영입이라는 허울만 좇지 않았는지, 적절한 규제와 제동은 왜 없었는지 반성하고 되돌아봐야 할 때다.

이번 사안에 대해 김포시와 김포문화재단은 철저히 소명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법적인 책임이 있다면 분명히 당사자와 책임자가 엄격히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김포시는 상처받은 지역예술계에 사과를 표하고, 김포문화재단의 문제에 대해 철저히 감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김포문화재단은 의혹에 대해 철저히 소명하고, 규탄을 표한 지역예술계에 공식적으로 답변해야 한다.

시민대의기관인 시의회의 질의와 지역예술계의 규탄에 외면이나 묵인으로 어물쩍 넘어갈 수 없다. 지역예술계와 시민을 우롱한 김포문화재단의 무책임하고 비상식적인 태도에 강력 대응을 촉구한다.

[반론보도] 김포문화재단 보도 관련

 

본 인터넷신문은 지난 6. 5.자 정치행정면 「<행감> ‘무법천지’ 문화재단, 직권남용부터 대표경력의문까지.. 의혹 수두룩」, 6. 8.자 사설면 「<사설> 위법 저지른 김포문화재단, 철저히 책임 물어야」, 6. 15.자 사회사건사고면 「김포문화재단 안상용 대표 경력 ‘진실 혹은 거짓?’」, 6. 8.자 문화예술면 「김포문화재단, 지역예술계에 회유 시도 정황 드러나」 제목의 기사에서 대표이사 경력 거짓 의혹, 예술인 지원사업 담당본부장 패싱 의혹 등을 제기하고, “주요사업 강사모집에 지역예술인이 배제되고, 조직개편으로 인해 직원들을 사무소 지킴이로 만들었으며, 재단 대표이사가 지역예술인 단체에 회유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김포문화재단은 “안상용 대표이사는 2015년 밀라노엑스포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공식대행사인 SK플래닛으로부터 문화행사 총감독으로 선정되어 활동했고, 예술인 지원 사업 관련 담당 본부장은 전자결재시스템을 통해 사업 관련 내용을 결재했다. 또한 주요사업 강사 선정 시 지역예술인을 배제한 바 없으며, 조직개편으로 직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한 것이지 사무소 지킴이로 만든 바 없고, 기자회견을 가진 지역예술인들은 당시 재단 이사회 이사들로서 의결권을 가진 재단의 임원이므로 이들에게 주요 사업내용을 보고하고 공유한 것으로 지역예술인 단체를 회유한 바 없다.”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