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총김포지회·민예총김포지부 기자회견서 문화재단이 예술인 회유한 정황 폭로

예총· 민예총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 6월 예산 내려오니 걱정말고 준비해라 했다”

지역예술계 “감사 및 고발 생각... 문화재단 대표이사, 본부장 책임지고 처벌받아야”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가 지역예술인지원사업에 탈락한 단체에 “다음 예산이 마련되어 있다. 걱정하지 말라”라고 회유한 정황이 드러났다. 김포민예총 관계자는 “공연 준비중이어서 지원사업에 떨어진 지도 몰랐는데,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가 전화와서 ‘명단에 없다고 걱정하지 말라. 다음 예산이 있다. 액수가 크다’라고 말했다. 이거 회유 아니냐”라고 밝혔고, 김포예총 관계자는 “지원사업 탈락 이후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를 찾아가서 만났는데, 6월 중에 예산이 내려오니 걱정하지 말고 준비하라는 말을 했다”고 폭로했다.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김포지회(이하 김포예총)와 (사)한국민족예술단체총연합회 김포지부(이하 김포민예총)는 8일 김포예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분을 망각한 김포문화재단, 지역예술계 탄압 행보를 규탄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기자회견장에서 김포민예총 관계자는 “공연 준비 중이어서 지원사업에 떨어진 지도 몰랐는데, 김포문화재단 대표이사가 전화와서 ‘명단에 없다고 걱정하지 말라. 다음 예산이 있다. 액수가 크다’라고 말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김포예총 관계자는 “지원사업 탈락 이후 대표이사를 찾아가서 만났다. 그런데 6월 중에 예산이 내려오니 걱정하지 말고, 준비하라 했다고 말했다"라고 밝혔다.

김포예총과 김포민예총은 성명에서 “김포예술활동지원사업 예술아람사업은 사전 사업설명회 개최 한번 없이 지원 심사를 했고, 1억원이 넘는 시민예술아카데미 사업 강사 선임에도 김포문화재단 평화문화본부장이 지인의 추천으로 선발하였고,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전시관 조성에도 원칙과 기준 없이 지역의 예술가를 배제하고 재단의 대표이사가 추천하는 작가로 선정하는 등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문화예술행정을 펼치고 있다는 것이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지역예술인 활동 재개에 어느 곳보다 적극적이어야 할 김포문화재단은 본분을 망각하고, 선발방식을 임의로 바꾸어 오랫동안 지역에 봉사하며 지역문화 활성화에 누구보다 적극적이었던 기존 단체들을 대거 탈락시킴으로서 지역예술인 육성 및 지원에 앞장서야 할 김포문화재단이 역으로 지역예술인 말살에 앞서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이들은 “김포문화재단의 시민예술아카데미 강사 선정 기준과 절차, 세계평화문화제 예술감독 선임, 애기봉평화생태공원 전시 작가 선정 관련 김포문화재단의 모든 의혹에 대해 철저히 규명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강력한 촉구에 대해 합리적으로 규명되지 않을 시, 이후 관련 책임자에 대하여 법적인 책임을 엄격히 물을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김포예총 회장은 “전문예술인이건 아마추어예술인이건 그들이 설 수 있는 무대는 희망이며 전부다. 1억이 남아서 그때 다시 배정을 하겠다고요? 그건 이미 위법이다. 그렇다면 심의는 왜 하나?”라며 “평화문화본부장은 사퇴하고 대표이사는 책임져야 한다. 감사청구에 고발조치까지 생각 중이다. 민주주의 역사상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문화재단 이관해서 문제가 자꾸 생긴다면 시로 다시 이관해야 할 것 아니냐. 전임자였을 때는 이런 민원 없었는데 이번엔 상당히 시끄럽다”고 말했다.

김포예총 부회장은 “탈락된 단체를 대상으로 그런 전화를 했다면, 공모는 왜 하고 심의위원회는 왜 필요하냐. 그런 전화를 했다면 그것은 위법이며, 직권남용 아니냐. 그리고 중복된 사업이라서 탈락시켰다는 말은 말이 되지 않는다. 중복사유로 추정되는 찾아가는 문화활동은 재단의 사업과 성격이 다르다. 소외된 시설을 찾아가서 하는 사업으로 위문공연하는 사업이다. 20여개 단체를 선정해서 주는, 회당 200여만원의 작은 지원금으로  이는 지역예술활동지원사업이 아니다. 거기에 신청했다고 해서 예술인지원사업에 주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그리고 중복 단체가 있다는 것 또한 확인한 바 있다”고 말했다.

김포민예총 회장은 “중복사업 탈락시켰다고 했는데, 그럼 최소한 중복사업은 안된다는 안내조차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 예술인들에게 지원서류 쓰는것도 쉽지 않은 문제다. 문화재단의 현 상황은 엄밀히 말하자면 임명권을 가진 이사장의 책임이다. 만약 이 사안을 담당직원 문책이나 문예과에 관리감독 책임을 묻는 것으로 그친다면 용서치 않겠다. 다른 것으로 덮으려는 것은 절대 안된다”고 말했다.

김포예총 미협 회장은 “김포문화재단이 만약 이 사안에 대해 무마해서 간다면 김포문화재단은 해체해야 한다. 전국에서 오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김포문화재단’에서 ‘김포’를 빼야 할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

또한 이 자리에 참여한 김포문예대학 책임자는 “올해 20주기를 맞는 김포문예대학도 이번 지원 사업에서 배제됐다. 신춘문예출신자들을 많이 배출한 역사와 전통을 가진 김포문예대학”이라며 아쉬움을 표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장에 참석한 김포시민 A씨는 “재단직원은 공무원이다. 공무원이 1억 상당의 강사료가 지급되는 강사 선정에 추천을 했다는 것은, 김포시 행정 근간이 무너진 것이다. 합법적 절차가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 아니냐. 이 공무원은 지나친 직권남용이자 위법을 저지른 것이다.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시정농단 아니냐”며 목소리 높였다.

[반론보도] 김포문화재단 보도 관련

 

본 인터넷신문은 지난 6. 5.자 정치행정면 「<행감> ‘무법천지’ 문화재단, 직권남용부터 대표경력의문까지.. 의혹 수두룩」, 6. 8.자 사설면 「<사설> 위법 저지른 김포문화재단, 철저히 책임 물어야」, 6. 15.자 사회사건사고면 「김포문화재단 안상용 대표 경력 ‘진실 혹은 거짓?’」, 6. 8.자 문화예술면 「김포문화재단, 지역예술계에 회유 시도 정황 드러나」 제목의 기사에서 대표이사 경력 거짓 의혹, 예술인 지원사업 담당본부장 패싱 의혹 등을 제기하고, “주요사업 강사모집에 지역예술인이 배제되고, 조직개편으로 인해 직원들을 사무소 지킴이로 만들었으며, 재단 대표이사가 지역예술인 단체에 회유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김포문화재단은 “안상용 대표이사는 2015년 밀라노엑스포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공식대행사인 SK플래닛으로부터 문화행사 총감독으로 선정되어 활동했고, 예술인 지원 사업 관련 담당 본부장은 전자결재시스템을 통해 사업 관련 내용을 결재했다. 또한 주요사업 강사 선정 시 지역예술인을 배제한 바 없으며, 조직개편으로 직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한 것이지 사무소 지킴이로 만든 바 없고, 기자회견을 가진 지역예술인들은 당시 재단 이사회 이사들로서 의결권을 가진 재단의 임원이므로 이들에게 주요 사업내용을 보고하고 공유한 것으로 지역예술인 단체를 회유한 바 없다.”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저작권자 © 김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